[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2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
 3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3
 4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4
 5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5
 6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6
 7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7
 8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8
 9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9
 10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0
 11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1
 12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2
 13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3
 14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4
 15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5
 16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6
 17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7
 18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8
 19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9
 20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보장론]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 론.............................................................................................................................2 Ⅱ. 본 론
1. 국민연금의 이론적 배경 / 2
2. 국민연금 급여의 종류 / 7
3. 국민연금 가입자 및 재정 현황 / 10
4. 국민연금제도의 효과 / 13
5. 우리나라 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15
Ⅲ. 결 론...........................................................................................................................27
Ⅳ. 부 록...........................................................................................................................29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노후생활을 염려한다. 특히 노동력이 유일한 생계수단인 노동자들에게 노동력이 상실되어가는 노후의 생계는 큰 걱정이 아닐 수 없다. 남들처럼 노후를 보장할 만큼 부동자산을 가지지도 못하고, 매월 상당한 보험료를 내야하는 생명보험에도 제대로 가입하지 못한 노동자, 서민에게 노후생활은 인생의 휴식이 아니라 근심거리로 한발씩 다가오고 있다.
보통 4대 보험으로 불리는 의료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연금보험은 모두 노동력재생산의 위험에 대비하는 제도이다. 이중 의료, 고용, 산재보험은 질병, 실업, 산업재해 등 예측할 수 없는 현재의 위험에 대응한다. 이에 반하여 국민연금은 모든 가입자에게 필연적으로 다가오는 노년의 노동력 상실에 대처하기 위한 것으로 미래의 위험을 준비하는 제도이다.
현재 노후생계를 위해서 다양한 사적 생명보험이 시장상품으로 나와 있다. 그러나 사적 생명보험은 돈이 있는 계층만을 대상으로 하는 계층 차별적인 노후보장제도이다. 이에 반하여 공적 국민연금은 모든 계층이 가입하고 저소득계층에게 우호적인 계층 연대적인 노후보장제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적인 국민연금제도를 강화하는 것은 부의 사회적 재분배에 기초하여 노동자, 서민의 노년생활을 준비하는 노동운동의 중요한 과제이다.
최근 2000년에 접어들면서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전체 국민의 7%를 넘어서 인구구조상으로 보면 우리나라는 이제 고령화사회에 들어서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 발맞춰 노후소득보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노후소득보장에 가장 좋은 방법이 국민연금이라는 제도인 것 같아 이번 레포트 주제로 택하게 되었다. 국민연금이라는 제도는 본론에 들어가서 설명을 하겠지만 노령이나 장애, 혹은 사망 등에 따르는 불안에서 벗어나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동시에 기여금과 급여에 차등을 둠으로서 소득의 재분배에도 일정효과를 거둔다는 목적과 취지에서 제정되었다. 이렇게 좋은 취지에서 만들어지긴 했으나 처음 이 국민연금은 복지적인 측면보다는 국가의 재정을 확보하기 위한 측면의 성격이 강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왔다.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일깨워 주기 때문에 시행착오는 나쁜 것만은 아니다.
그럼 지금부터 국민연금의 이론적인 배경과 현황, 문제점을 살펴보면서 앞으로 우리가 국민연금을 보다 많은 국민에게 보다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국민연금의 이론적 배경
1) 국민연금의 개념
연금은 일정기간동안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금전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여기서 일정기간이란 연금의 지급사유가 발생한 후부터 연금 수급권자의 사망 또는 수급자격이 소멸될 때까지의 기간을 의미한다. 또한 정기적이라는 뜻은 보통 1년을 기초로 지불금액을 정하기 때문에 연금이라고 표기하고 있으나 실제 지급방법은 연단위에 국한하지 않고 편
참고문헌
국민연금제도의 보편성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김백기, 2002
국민연금제도 운영에 관한 연구, 김동원,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