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레포트

 1  ADHD 레포트-1
 2  ADHD 레포트-2
 3  ADHD 레포트-3
 4  ADHD 레포트-4
 5  ADHD 레포트-5
 6  ADHD 레포트-6
 7  ADHD 레포트-7
 8  ADHD 레포트-8
 9  ADHD 레포트-9
 10  ADHD 레포트-10
 11  ADHD 레포트-11
 12  ADHD 레포트-12
 13  ADHD 레포트-13
 14  ADHD 레포트-14
 15  ADHD 레포트-15
 16  ADHD 레포트-16
 17  ADHD 레포트-17
 18  ADHD 레포트-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DHD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Ⅰ. 본 론
1. ADHD의 정의
2. ADHD의 역사적 배경
3. ADHD의 원인
1) 생물학적 원인론
2) 환경적인 요인에 의한 원인론
4. ADHD의 행동적 특성
1) 인지적 측면
2) 행동적 측면
3) 사회적 상호작용 측면
5. ADHD의 전개과정
1) 유아기
2) 학령전기(3-5세)
3) 학령기(초등학교 시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6. ADHD의 진단
1) 병원방문 전 보호자에 의한 ADHD의 감지
2) ADHD 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의사와의 면담
3) 부모 및 교사 설문조사, 참고자료 검토
4) 인지검사
5) 의학적 검사 및 평가
6) 심리검사
7) 미국 정신의학회 - DSM-Ⅳ
7. ADHD의 치료 및 예방
1) 약물치료
2) 비 약물 치료
3) 예방법
Ⅱ. 결론

우리는 과거 주의가 산만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고, 과잉행동을 보이는 증상의 아이를 부산하거나 성격적으로 문제가 있다고만 여기고 주의를 주거나 체벌을 통해 제재를 하려 하였다. 이는 부모의 보살핌이나 나쁜 환경으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보았으나 생물학적, 환경적 원인에 의한 것으로 간주되면서 현대에 와서는 그러한 증상을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로 규정하고 치료와 보살핌이 필요한 장애로 보고 있다.
ADHD 아동은 학업 수행에서의 문제, 대인관계의 문제, 감정문제, 반사회적 행동으로 인한 문제로 가족은 물론 사회에 물의를 일으켜 사회적 손실도 크며, 또한 ADHD의 발견과 치료에는 많은 비용과 끊임없는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 이에 ADHD 아동을 초기 진단하여 약물치료와 함께 부모교육과 상담, 가족치료, 특수교육, 인지행동치료 등 도움을 주어야하는데 가족의 도움뿐만 아니라 사회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아동들의 정신건강증진사업을 통하여 조기발견과 치료가 이루어져야하며, 아동들을 위하여 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부는 협력적인 연계를 통하여 아동들이 건강한 인격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도와야한다.
또한 우리가 ADHD 학생에게 도울 수 있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실천방법을 제안한다.
첫 번째로, 가정과 사회에서부터 아동의 심신을 평안하게 만들어 주어야한다.
가정에서 부부가 모든 면에서 모델이 되어주어야 한다. 부부간의 애정과 사랑, 대화를 통한 가정의 화목함과 따뜻함을 아동으로 하여금 느낄 수 있도록 해주어야한다. 그리고 부모의 일관성 있는 태도와 긍정적인 마인드와 칭찬을 통하여 아동을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도와야한다. 또한 사회에서 ADHD 학생을 만나면 배려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줄 주 알아야 하겠다.
참고문헌


신현균, 김진숙,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서울: 학지사. 2000.
조운주, 최일선. 『개정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지도』. 서울: 창지사, 2008.
George J. DuPaul, Gary Stoner 지음. 김동일 옮김. 『ADHD 학교상담』. 서울: 학지사, 2007.

김희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유아에 대한 일반 부모의 인식",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6.
김배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핵심증상의 호전을 위한 리듬 중심적 음악치료 사례연구", 석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 14.
최종숙, "ADHD 유아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문제인지 및 교육적 중재 활동에 관한 연구", 광주 :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1.

인터넷 카피맨. http://www.adhd.or.kr/class/class_5_1_2.php#s1
하고 싶은 말
ADHD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