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신론과 무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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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신론과 무신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주제의 설정

ⅰ. 유신론(有神論, theism)

ⅱ. 무신론(無神論, atheism)

Ⅱ. 우리의 입장

ⅰ. 인간의 본성

ⅱ. 포이에르바하 - 종교의 발생

ⅲ 마르크스 - 사회와 종교

Ⅲ. 결 론

종교는 인간의 무지의 산물이다. 따라서 철학적 사유로 무지를 벗어나게 되면 종교라는 무지에 빠질 수가 없다. 또한, 종교는 정치적 이유로 생겨난 가장 고전적인 형태의 이데올로기이다. 따라서 지배 도구로서의 종교를 믿음의 대상으로 삼는다는 것은 가장 비과학적이고 비철학적인 행위다. 그래서 정치인들은 종교를 믿는다. 가급적 다수의 국민이 믿는 종교를 선택하곤 한다. 물론 종교가 불필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모든 인간에게 철학적 사유를 강요할 수는 없기 때문에 현실의 불만과 불안정에서 오는 심리적 불안감을 편리하고 무책임하게 의지할 곳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인간이 무지할 때 사용하던 통치 이념으로서의 종교가 법치주의를 표방하는 현대에서도 끊이지 않고 살아남고 있고, 또한 과학의 발달로 대부분의 종교인이 신의 존재를 점점 불확실하게 여기는 상황에도 종교는 명맥을 유지하는 것을 보면, 인간의 어떤 근원적인 속성과 종교라는 형태가 잘 맞아떨어지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게다가, 종교 단체는 언제나 거대한 자본과 인력의 집합체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영향력 있는 사회단체로 목적성 없이 자의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다만, 과거에 비해 그리고 국민의 인권이 강해질수록 종교의 영향력이나 지배력이 약화되고 둔화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어쩌면 그 사회의 인권과 종교의 만연은 반비례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앞에서 살펴본 포이에르바하나 마르크스의 견해는 변신론적 입장에서 충분히 비판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접어두고 우리가 말하고 싶은 것은 결국 우리는 인간이라는 것이다. 모든 것은 인간에 의해 행해졌으며 또 행해질 것이다. 역사적으로 행해진 마녀사냥이나 십자군 원정, 현재 진행중인 중동분쟁, 뉴욕 테러사건 등은 모두 인간들의 이해관계 속에서 발생한 일들이다.
하고 싶은 말
유신론과 무신론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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