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 여로보암의 종교정책

 1  [종교사] 여로보암의 종교정책-1
 2  [종교사] 여로보암의 종교정책-2
 3  [종교사] 여로보암의 종교정책-3
 4  [종교사] 여로보암의 종교정책-4
 5  [종교사] 여로보암의 종교정책-5
 6  [종교사] 여로보암의 종교정책-6
 7  [종교사] 여로보암의 종교정책-7
 8  [종교사] 여로보암의 종교정책-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교사] 여로보암의 종교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여로보암의 종교정책
1. 금송아지 형상
2. 벧엘과 단에 성소를 세움
3. 레위인이 아닌 제사장 임명
4. 종교력의 변경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통일왕국은 초기부터 분열의 싹을 안고 있었다. 남과 북의 지파는 서로 다른 전승을 가지고 있었다. 남유다가 솔로몬의 예루살렘 성전 건축과 함께 중앙 성전을 중심으로 한 제의의 신학을 가진 반면에 북이스라엘은 지방의 성소에서 제사를 드리는 종교적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북부 지파들은 여전히 카리스마적인 지도자를 지파 동맹에서 추대하는 사사적인 전통을 고수하고 있었다.
서로 다른 종교적, 정치적, 신학적인 차이가 솔로몬의 무리한 건축공사와 친 유다적인 남북 간의 차별 정책, 이방인과의 결혼을 통한 종교의 혼합주의의 우려 등 남북 간의 불신과 대립은 팽배해 졌다. 솔로몬 사후 내포되었던 문제들로 인해 남과 북으로 분단되었다. 북이스라엘의 초대 왕이 된 여로보암은 남유다와 차별되는 종교정책을 시행하였다.
여로보암이 시행한 종교 정책은 송아지 형상을 만든 것, 벧엘과 단에 성전을 세운 것, 레위인이 아닌 새로운 제사장을 세운 것, 종교력을 바꾼 것 등이다. 신명기 사가의 관점에 따르면 여로보암은 남북 분열과 이스라엘 멸망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인물로 기록되었다. “여호와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여로보암의 길로 행하며”(왕상15:34), “그도 또한 조상이 한 것처럼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하고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고 그것을 그대로 본받았다.”(왕하 13:11, 14:24, 15:9, 18, 24, 28) 는 기록이 반복되고 있다.
참고문헌

「북이스라엘의 역사와 종교」, 이희학 (프리칭아카데미: 2009.2.23.)

「이스라엘종교사Ⅰ」, 라이너 알베르츠, 강성열 옮김,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0,3,25)

「고대 근동 세계와 이스라엘 종교」, 강성열, (한들출판사: 2003,2,20)

「고대근동의 역사와 종교」, 노세영, 박종수 (대한기독교서회: 2000,4,15)

「고대 이스라엘 역사」, 김영진, 2006

카리스 종합 주석

신학논문총서: 구약신학. 13, 「여로보암의 종교개혁과 윤달」 (왕상12:31-33), 김영진

서울신학대학교: 신학과선교, 「여로보암의 죄에 대한 소고」, 최종진, 1995

구약논단: 「여로보암의 종교정책에 대한 연구」,정중호, (서울: 한국구약학회 19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