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

 1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1
 2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2
 3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3
 4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4
 5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5
 6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6
 7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7
 8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8
 9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9
 10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10
 11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11
 12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12
 13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13
 14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14
 15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15
 16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16
 17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17
 18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관광의 분류와 현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의료관광이란?
2. 의료관광 배경
3. 의료관광상품 분류
4. 의료관광상품의 특성
1) 비시험성/불가촉성(Intangible nature of services)
2) 다양성(Variability)
3) 소멸성(Perishability)
4) 동시성, 비분리성(Inseparability)
5) 가격 결정의 복잡성(Cost determination)
5. 의료관광의 구성요소
1)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와 인프라 시설
2) 관광자원
3) 저렴한 비용
6. 해외 의료관광 현황
1) 태국의 의료관광
2) 싱가포르의 의료관광
3) 인도의 의료관광 사례 및 정책
4) 영국의 의료관광
5) UAE의 의료관광
6) 중국의 의료관광
7. 우리나라의 의료관광 현황
1) 국내 의료관광 환경 분석
2) 상품개발현황
3) 기술경쟁력 현황
4) 가격경쟁력 현황
5) 홍보현황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의료관광이란?

세계 의료계는 자국의 소득도 올리고 국민의 고품질 서비스 욕구도 충족시키면서 의료시장개방에도 대비하겠다는 의지에서 의료시장개방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의료시장의 개방은 고급의료에 대한 수요를 증가 시키고,자국에서 접하기 어려운 해외의료소비의 급증을 가져왔다. 또한 의료서비스와 더불어 휴양․레저․문화활동 등 관광활동이 결합된 새로운 관광 형태인 의료관광은 현재 세계 많은 국가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인식하고 여러 산업과 연계하여 발전시키고 있다.
의료관광이란 첨단 의료시설과 기술을 기반으로 환자를 유치하여 치료와 함께 휴양, 레저, 문화 활동을 관광과 연계하는 성장 동력 산업이다. 의료서비스와 관광산업의 결합을 본질적 속성으로 하고 있으므로 의료와 관광의 결합 유형 및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우선 Medical Traveler는 미국의 비싼 의료비 때문에 싼 의료비를 찾아 외국을 여행하는 경제적 동기의 의료여행자를 의미하며, Medical Tourist는 간단한 수술 등 의료목적과 함께 이를 계기로 상당기간 휴양관광을 겸하는 의료관광객을 의미한다(유지윤, 2008).
위에서 언급된 Health Tourism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의료관광과 함께 보건관광(Health Tourism)이란 “Health Tourism으로 알려져 있는데 즉, 건강리조트와 건강치료-여러 가지 병에 대한 치료에서부터 건강과 휴양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를 포함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다른 장소를 방문하고 여행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개발도상국에서 의료관광에 대한 관심이 소비자뿐만 아니라 국가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는 첫째, 여행국의 의료비용이 선진국에 비해 저렴하다는 것이며, 둘째 외국여행이 쉬워지고 풍부해졌으며, 셋째, 많은 나라에서의 치료의 기준과 기술이 발달하였기 때문이다. 넷째, 고령화가 진전되고 의료비 부담이 높은 선진국에서는 1인당 의료비 지출액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Henderson(2004)은 Healthcare Tourism을 Medical Tourism, Cosmetic Surgery, Spaand Alternative Therapies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Medical Tourism은 암 치료∙심장수술∙신경외과 및 이식 등을 포함하는 형태로 특징짓고, 덜 긴요한 성형수술, 온천 및 대체요법과 대조된다고 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의료관광이란 이름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의미는 Medical Tourism 뿐만 아니라 Medical Tourism에 성형수술, 온천 및 대체요법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또다시 돌아와 의료관광에 대해 알아보면, 의료관광에 대해 한국관광공사는 ‘의료서비스와 휴양콘텐츠∙레저∙문화활동 등 관광활동이 결합된 새로운 관광 형태를 의미 한다’고 하였다.
병원경영연구원은 ‘의료관광(health Tourism)은 건강증진 및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관광 프로그램, 서비스’라고 정의하고 있다. 소비자의 의료관광 선택에 대한 이유를 살펴보면, 황여임(2006)은 소비자가 의료관광을 선택하는 이유로는, 코 성형수술, 지방흡입술, 유방 확대수술, 교정, 라식수술과 같은 선택적인 미용시술부터 관절이식술, 골수이식, 심장우회수술과 같이 생사가 걸려있는 주요 수술을 받기 위해서 외국으로 나가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소비자가 의료관광의 선택에 있어서 선진국이 아닌 개발도상국을 선택하는 이유로는 이들 지역으로의 여행과 함께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여행지의 물가가 자국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관광, 음식, 쇼핑에 소비되는 금액까지 마음 놓고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내용들을 종합해 볼 때,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이란 해외환자유치의 방법 중의 하나로서 의료서비스와 휴양, 레저, 문화 활동 등 관광활동이 결합된 새로운 관광형태를 의미한다. 관광객은 의료와 관광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이루고자 관광을 한다고는 하나 실제로는 의료행위의 비중 있는 성격상 의료의 목적을 위해 관광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적합할 것이다.
즉, 의료관광은 의료에 관광을 접목한 것으로서 환자가 진료, 휴양과 관광활동을 병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의료기술이 뛰어나고 가격경쟁력이 있는 국가에서 진료 받기 위해 여행하는 것까지 포함된다고 정의 할 수 있다.
의료관광을 산업적 측면에서 발전하게 된 배경을 보면 자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의료비를 투자하면서 관광까지 할 수 있으며, 우수한 의료기술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다음으로 동남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배우자 비자 면제와 공항마중 등의 병원과의 친밀성을 유지함이 한 몫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터넷을 통한 의료와 관광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의 획득이 쉬게 이뤄지기 때문이다.
의료관광의 기원을 살펴보면, 고대의 많은 사람들은 치료와 휴양을 위해 온천이나 근처의 강을 여행하였다. 고대 로마인들과 잉글랜드사람들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온천수와 미네랄워터로 목욕을 하거나 마사지를 위해 잉글랜드의 베스(bath)를 찾아가기도 했는데,1700년대 베스(bath)는 잉글랜드 사회를 위한 건강리조트가 되었다. 또한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은 특정 지역에서만 가지고 있는 어떤 효과를 보기 위해 건강이나 치료를 목적으로 그곳을 여행하였다. 수백 년 동안 유럽인들은 스파를 방문하기 위해 나일 강까지 갔으며, 1800년대에는 멀리 떨어진 칼레도니아(스콜틀랜드의 고대 로마이름)의 프랑스 쪽 태평양지역은 헬스투어리즘의 관광지로 알려져 있었다(Good rich, 1993).
의료관광과 관련하여 외국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hall(1992)은 의료관광에 대하여 “특별한 흥미가 있는 관광(Special Intesest Tourism)중 하나로서 주요 동기가 건강과 관련 있는 관광”이라고 정의하였으며, Goodtich(1993)는 “건강관리 서비스(health care services)및 시설과 일반적인 관광시설이 결합된 것을 홍보함으로써 관광시설과 목적지로 유치하기 위한 의도적인 시도”라고 설명하였으며,Law(1996)는 의료관광이란 “자신의 건강상태를 개선시킬 목적으로 집을 떠나 행하는 레저 활동”이라고 하였다. 또, Cupta(2004)는 “수술과 기타 다른 형태의 전문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에게 관광산업과 결합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광의적인 정의를 하고 있다.
한편 의료관광의 정의에 대해 우리문헌을 살펴보면 우선, 지경숙(2004)에 따르면 ‘21세기에 들어 웰빙(Well-being)과 건강추구형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관광산업에서도 의료서비스와 휴양 레저 문화 활동 등 관광활동이 결합된 새로운 관광형태인 의료관광이 관광객에게 차별화되고 전문화된 잠재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하나의 매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는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이라는 용어에 대한 인식조차 부족한 실정이다.’라고 하였다.
그리고 홍현아(2007)는 의료관광은 의료에 관광을 접목한 것으로서 환자가 진료, 휴양과 관광활동을 병행하는 것 뿐 만이 아니라 의료기술이 뛰어나고 가격경쟁력이 있는 국가에서 진료 받기 위해 여행하는 것까지 포함된다고 정의 내릴 수 있다고 보았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학문적으로 의료관광에 대한 개념이 정립된 것을 찾아 볼 수 없으나,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보건관광(Health Tourism)은 “보건 분야에서 관광자원으로 활용 가능한 부문을 발굴, 개발하고 관광을 상품화하여 서비스 또는 제품을 제공하는 사업으로서 우수한 보건 서비스와 관광이 결합된 보건관광프로그램(상품)을 개발하여 외국인(재외 한국인포함)에게 제공함으로서 관련 산업분야의 발전을 꾀하고 아울러 외국인 유치를 통한 외화 획득 등 국가경제에 이바지하고자하는 사업”이라고 규정하고 있다(황여임. 2005).
참고문헌
• 김현식․윤동훈, 글로벌 의료마케팅, 소화, 2009.
• 유지윤, 의료관광의 융.복합 촉진을 위한 의료관광정책에 관한 탐색적 연구, 국제관광연구, 2008.
• 유지윤, 의료관광 참여의도에 대한 비교문화 연구, 관광학연구, 2009.
• 전명숙,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7.
• 조구현, 한국 의료관광(Medical Tourism) 활성화 방안에 관한 탐색적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2006.
• 황여임, 한국의료시장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6.
• 홍현아, 한국 의료관광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관광개발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논문, 2007.
하고 싶은 말
의료관광의 개념, 배경, 분류, 특성, 구성요소, 해외의 의료관광 현황, 우리나라의 의료관광 현황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