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에 관한 보고서

 1  비만에 관한 보고서-1
 2  비만에 관한 보고서-2
 3  비만에 관한 보고서-3
 4  비만에 관한 보고서-4
 5  비만에 관한 보고서-5
 6  비만에 관한 보고서-6
 7  비만에 관한 보고서-7
 8  비만에 관한 보고서-8
 9  비만에 관한 보고서-9
 10  비만에 관한 보고서-10
 11  비만에 관한 보고서-11
 12  비만에 관한 보고서-12
 13  비만에 관한 보고서-13
 14  비만에 관한 보고서-14
 15  비만에 관한 보고서-15
 16  비만에 관한 보고서-16
 17  비만에 관한 보고서-17
 18  비만에 관한 보고서-18
 19  비만에 관한 보고서-19
 20  비만에 관한 보고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만에 관한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정의

2.원인
(1)과식
(2) 잘못된 식생활
(3) 운동부족
(4) 지방세포의 수와 크기
(5) 유전적 요인
(6) 약물의 부작용

3. 문제점
(1) 각 시기별 비만의 문제점
(2) 비만과 성인병
(3) 합병증

4. 비만의 평가 및 측정
(1) 소아 비만정도의 판정
(2) 성인 비만의 판정과 분류

5. 비만의 형태 분류
(1) 소아비만
(2) 체지방의 종류에 따른 비만 분류
(3) 비만의 원인에 따른 분류
(4) 비만의 형태에 따른 분류

6. 진단
본문내용
1. 정의
풍요가 낳은 질병,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 무수히 많은 다이어트법이 유행처럼 번졌다 사라지기를 거듭하는가 하면 다이어트를 도와준다는 갖가지 식품과 의약품이 범람하고 있다. 비만은 주로 구미선진국에서 공중보건상의 문제로 지적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경제발전에 따라 비만의 유병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비만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각종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가 널리 알려짐에 따라 의료인뿐만 아니라 일반대중의 관심과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우리가 보통 ‘뚱뚱하다’ 또는 ‘살이 쪘다’라고 하는 것은 시각적으로 나타나는 것일 뿐 이를 비만이라고 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비만(obesity)은 영양 불량의 하나로서 장기간에 걸쳐 과잉의 에너지가 신체내에 지방으로 축적된 상태(체지방이 과잉으로 축적된 상태)라고 정의된다. 즉, 칼로리 섭취가 신체활동과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보다 초과되어 중성지방의 형태로 지방조직에 과잉축적된 열량불균형의 상태로 정의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비만자의 체중은 정상 범위를 넘기 때문에 체중이 비만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비만을 정확하게 판정하기 위해서는 체지방의 양을 평가해 보아야 하는데, 그렇다면 체지방은 나쁜 것일까? 꼭 그렇지는 않다. 우리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지방은 필수적이다. 여기에는 다소 남녀의 차이가 하는데 일반적으로 남자는 지방조직보다는 근육조직이 발달되고 여자는 근육조직보다는 지방조직이 휠씬 발달되어 있다. 따라서 비만을 판정하는데 남녀의 기준이 다르다.
인체의 구성 중 총지방의 양은 대체적으로 남성의 경우 체중의 11~15%이며, 여성의 경우 18~22%인 것으로 보고있다. 남성은 지방량이 체중의 20% 이상을 넘으면 비만인 것으로, 여성은 30% 이상을 넘으면 비만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체지방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증가한다. 남자의 경우 30대에서는 약 18%, 40대에서는 22%, 50대에서는24% 의 지방조직이 증가하고, 여자의 경우 30대에서는 약 29%, 40대에서는 32%, 50대에서는 34%의 지방조직이 증가한다. 이것은 나이와 함께 운동량이 감소하고 신체가 필요로 하는 기초대사량과 에너지가 줄기 때문이다. 통계 자료에 의하면 남녀를 막론하고 대개 25세가 넘으면 활동량이 줄어들어 지방조직이 조금씩 증가하기 시작한다고 한다. 그러나 비만을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하나의 현상이 아니다. 활동량을 늘리고 규칙적인 생활습관, 올바른 식습관을 지켜나가면 아무리 나이를 먹어도 비만해지지 않는다. 당연한 말이지만 필요 이상으로 많이 먹기 때문에 지방조직이 증가하는 것이고, 필요한 만큼의 운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근육조직이 감소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