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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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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신고전주의 미술의 정의

Ⅲ. 신고전주의 미술의 특징

Ⅳ. 신고전주의 미술의 배경

Ⅴ. 신고전주의 미술의 전개

Ⅵ. 신고전주의 미술의 회화
1. 다비드(David/1748~1825)
2. 엥그르(Ingres/1780~1867)

Ⅶ. 신고전주의 미술의 다비드

Ⅷ. 신고전주의 미술에 나타난 남자의 몸

Ⅸ. 신고전주의 미술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고전주의는 이탈리아에서 이루어진 고고학적 발굴에 의해 그 양식적 특성이 마련된다. 로마의 발굴은 고대 로마의 유물들을 쏟아내었고, 캄파니아 지방의 폼페이의 발굴은 그들의 삶의 모습까지도 생생하게 보여 주었다. 이 도시들은 기원 79년 베수비우스 화산폭발로 인한 산재에 묻혀 있었기 때문에, 고대 회화와 일상용품들을 잘 보존하고 있었다. 이 발굴 전까지는 고대로마의 문명은 너무 멀리 잊혀져 있었기 때문에 정확하고 공인된 모델을 찾던 신고전주의자들의 열광은 대단하였다. 로마는 다시 한 번 세계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고 유럽의 미술가, 학자들의 필수적인 순례지가 되었다. 빈켈만, 멘그스, 밀리치아, 케뤼, 꺄트르메르 드 깽시는 예술에 대한 새로운 학설을 만들기에 이르렀다. 빈켈만의 은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빈켈만은 그리스 미술이 가장 이상적인 미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으며, 미술가들은 이것으로부터 영감을 구해야 한다고 했다. 9년 후인 1764년 그는 최초로 그리스 미술의 발전을 추적한 고대 미술의 역사를 출판했다. 멘그스는 를 저술하여 빈켈만에게 바쳤다. 렛싱의 연구논문 과 고전주의로 개종한 괴테의 여행기들도 고대문명을 찬양하는 것이었다. 고대 유적에 매혹된 위베르 로베르는 같은 고대 로마의 폐허들을 유화로 그려내었고, 파라네시도 로마의 폐허를 여러 권의 판화집으로 만들어 전유럽이 퍼뜨렸다. 즉 이 고대 로마의 발굴은 새로운 세계를 건설하려는 "광휘의 사상가들"의 무형의 사상에 틀을 부여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스인들처럼 명석하게, 로마인들처럼 도덕적이고 청빈하게라는 의식이 그들의 조형적 선례를 그대로 따르게 하였다. 고대문명의 찬양자들은 모든 조형적 성취는 고대에 모두 이루어졌으므로, 현대의 작가들은 그들을 철저히 모방해야 한다고까지 하였다.
신고전주의는 한 사람의 위대한 작가를 탄생시킨다. 그의 작품들의 변화에 따라 신고전주의 성격을 달리 기술해야 할 정도로 그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그는 자크 루이 다비드이다. 다비드는 프랑수아 부셰와는 먼 인척간이다. 그래서인지 그의 그림은 1774년 로마상을 수상할 때까지도 아직 로코코 양식의 것이었다. 부셰의 부탁으로 비엥에게 사사했고 1774년 로마상을 받고 로마로 유학한다. 까트르메르 드 깽시와 빈켈만 등의 신고전주의 이론에 호응했고, 1779년 폼페이와 헤르쿨라늄을 답사한다. 1780년 귀국하여 ,
참고문헌
김영학(1989), 미술교육, 서울 : 대원도서출판사
데이비드 어윈 지음, 신고전주의, 한길아트
이긍렬(1999), 신고전주의 건축의 발생적 의미 분석에 관한 연구 : 건축사상의 부정성을 중심으로
장세현 저, 르네상스에서 20세기 미술까지- 한눈에 반한 서양미술관, 거인
정식헌 저(2005), 신고전주의 영시론, 신아사
Architecture Designt, 이건섭 외 역(1992), 신고전주의, 세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