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1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1
 2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2
 3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3
 4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4
 5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5
 6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6
 7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7
 8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Ⅰ. 한시감상법
1. 한시의 구분
2. 한시의 특징
3. 한시의 감상법
4. 시상의 전개방법

Ⅱ. 오언시 감상
1. 吟井中月(음정중월) : 이규보
2. 한시감상

Ⅲ. 칠언시 감상
1. 백두산도중(白頭山途中) : 신채호
2. 한시감상


본문내용
Ⅰ. 한시감상법

1. 한시의 구분
한시의 구분은 일반적으로 고시(古詩)[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한다.
고체시는 중국 당나라 이전에 지어지던 시를 통칭해서 불리는 명칭으로 근체시에 비해 격식의 자유로움이 있다. 하지만 당나라 이후에 고시의 형식이 모두 없어진 것은 아니다. 근체시라 하는 것이 바로 보통 말하는 한시의 대표적인 것들인데, 중국 당나라 시대부터 왕성하게 중세를 풍미하던 한시의 형식이다. 발생 계기는 수나라에서 시작된 관리의 임용제도인 과거제도의 선발과정에 시작에 대한 평가를 위해 다소 인위적인 정형성을 가미한 것으로 인해 기인했다는 학설이 있다. 일반적으로 5언(言)과 7언(言), 절구(絶句)와 율시(律詩)의 형식 역시 근체시의 형식을 논할 때 사용하는 특징들이다.
1) 글자 수에 따른 구분
한 구절의 글자수가 다섯 글자면 오언시(五言詩)이고, 일곱 글자이면 칠언시(七言詩)이다.
2) 기본 구성에 따른 구분
율격을 갖추고 있는 기본적인 시를 율시라 하는데, 율시는 구절의 수가 8구절로 이루어진 시를 말한다.
절구는 기본적인 율시를 반으로 자른 4구절의 한시를 말한다.
3) 기본적인 한시의 형식
오언절구(五言絶句)[글자 수는 20자], 오언율시(五言律詩)[글자 수는 40자]
칠언절구(七言絶句)[글자 수는 28자], 칠언율시(七言律詩)[글자 수는 56자]
4) 절구, 율시 이외에 배율(排律)의 한시가 있다.
배율은 율시의 배로 나가는 한시로 16구절, 32구절, ... 64구절이다.

2. 한시의 특징
1) 한시는 오랜 역사성을 가진 시이다.
2) 한시는 한자의 성운을 살린 시이다.
3) 한시는 한자가 지는 이미지를 잘 살린 시이다.
4) 한시는 짧은 시형 속에 많은 의미를 포함시킨다.
5) 한시는 대우를 가장 많이 표현기법으로 쓴다.
참고문헌


김태준 엮음(2002) 고전문학사, 국어국문학과 고전산문연구실
황패강 외 공편(2000) 한국문학작가론3, 집문당
한국방송통신대학교(1995) 한국한문고전강독
윤인현(2011) 한국 한시 비평론과 한시 작가 작품론, 다운샘
송재소(2011) 한국한시작가열전, 한길사
심경호(2011) 한시의 서정과 시인의 마음, 서정시학
임형택 편역(1992) 이조시대 서사시上, 下, 창작과 비평사
진재교(1995) 조선 후기 현실주의 시문학의 다양한 발전, 민족 문학사강좌, 창작과 비평사
오세주의 한시감상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