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자 유형에 따른 영어 교수법 연구

 1  [교육학] 학습자 유형에 따른 영어 교수법 연구-1
 2  [교육학] 학습자 유형에 따른 영어 교수법 연구-2
 3  [교육학] 학습자 유형에 따른 영어 교수법 연구-3
 4  [교육학] 학습자 유형에 따른 영어 교수법 연구-4
 5  [교육학] 학습자 유형에 따른 영어 교수법 연구-5
 6  [교육학] 학습자 유형에 따른 영어 교수법 연구-6
 7  [교육학] 학습자 유형에 따른 영어 교수법 연구-7
 8  [교육학] 학습자 유형에 따른 영어 교수법 연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학습자 유형에 따른 영어 교수법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hapter 1. Introduction
Chapter 2. Literature Review
Chapter 3. Methodology
Chapter 4. Result
Chapter 5. Conclusion

본문내용
Chapter 1. Introduction

1. Background of the study

우리 4조는 조원들의 영어티칭 경험을 통하여 이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그러한 경험에 대입할 수 있는 영어교수법을 찾아 가르쳤던 경험을 통해 영어교수법에서 배웠던 이론을 바탕으로 각자 가르쳤던 방식이 어떤 방식 이었는지를 생각하고 연구해보았다. 그래서 그때 나타났던 장점, 단점 및 보완점 들을 파악하여 기존 영어교수법에서 계승하여야 할 부분은 어떤 것인지, 또 거기서 나타났던 문제점을 통해 어떻게 해야 그러한 것들을 보완하여 기존의 영어교수법보다 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영어 티칭 방법을 연구하고 제안해야겠다는 생각에 이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아래의 세 가지 사례는 각자의 티칭경험에서 찾을 수 있었던 문제점 및 연구배경을 각자 기술하여 요약하였다.

사례1 - 정 성 원

본인이 군 복무를 하던 시절 후임 병사에게 영어를 가르쳤는데 그들은 영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20대 초중반의 성인 남성들로 영어의 필요성을 느끼고 자신들의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어 하는 병사들이었다. 20대 초중반인 각 지에서 온 병사들은 영어 왕초보에서부터 외국체류 경험이 있는 병사까지 영어실력에서도 천차만별로 차이를 보였고 또 각각의 학력, 지능, 영어에 대한 태도 등 여러 가지 각기 다른 변수들을 지니고 있는 병사들이었다. 그래서 그들과 의견을 나누면서 이렇게 다양한 병사들을 어떻게 가르칠까 고민을 하면서 병사들의 영어에 대한 에로사항과 어려움을 들어보았는데 영어 왕초보 병사부터 해외 체류 경험이 있는 병사까지 공통적으로 제일 많이 걱정을 하고 잘 안 된다는 부분이 바로 문법파트(Grammar translation method)였다. 그래서 본인은 이러한 다양한 피교육자의 특성 속에서 다수를 가르치다 보니 제일 공통적으로 가르칠게 많은 부분인 문법파트(Grammar translation method)를 그들에게 가르치게 되었고 또 그러한 과정에서 여러 가지 다른 문제점(각 병사들의 실력차이, 이해능력의 차이, 영어에 대한 흥미의 차이 등)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래서 이러한 본인의 교육 방법에서 느꼈던 장점 및 단점과, 또 그들과 면담을 했던 내용들을 토대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어떻게 극복하고 또 성인 남성의 집단뿐만이 아니라 다른 집단의 피교육자들에게도 효율적인 영어 학습을 자발적으로 하게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