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가치의 현대적 의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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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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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 문제 제기 : 현대사회의 문제를 유학적 전통가치로 해결할 수 있는가




2.본론

- 유학의 개인과 공동체의 정의


(1)개인

- 유학의 인간관
- 이상적인 인간
- 유학의 인권관
- 수행 방법


(2)공동체

- 유학의 공동체 사상
- 도가와 법가의 공동체 사상
- 공자가 말하는 이직보원




3.결론

- 현대사회의 문제 해결을 위한 유학의 역할과 이상적 인간과 이상 사회를 향한 노력

본문내용
개인주의는 자신과 개인을 우선시하고 중시하기 때문에, 사회나 국가 같은 집단을 개인의 자유와 권리 또는 이익이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크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유와 평등의 권리를 가지며 이 권리를 확보하기 위하여 서로 계약을 맺어 사회나 국가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사회계약설과, 인간은 어느 무엇에도 구속되지 않고 자신의 안녕과 행복을 보장하기 위하여 자유롭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자유주의 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정치적으로는 자유민주주의의 바탕이 되었고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의 토대가 되었다. 또한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발달에 따라 개인주의가 크게 발달했다고 할 수도 있다. 자유민주주의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자본주의는 '개인'의 재산권 보호에 최대의 가치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인주의에서는 개인의 독립성과 자립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집단 구성원들 사이의 관계가 대체로 느슨하다. 그리고 자신의 가치와 욕구 또는 목표 등을 성취할 권리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한, 개인의 자유와 선택권이 사회와 국가 같은 집단이나 그 제도에 의해 제한받거나 통제되는 것을 꺼린다. 따라서 개인주의가 지나치게 발달하면 자유방임주의로 빠질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반대로 집단주의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보다는 집단의 화합과 사회의 조화를, 사익보다는 공익을, 개인으로서의 생활보다는 집단 속에서의 생활을 더 중시한다. 공동체주의나 민족주의의 바탕이 되고, 사회주의나 공산주의의 토대가 되는 것이다. 또한 사회적 의무와 국가에 대한 충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극단적으로 또는 부정적으로 발달하면, 전체가 있으므로 개인이 존재한다는 논리에 따라 국가이익을 우선으로 하는 전체주의로 흐를 가능성이 크다.
참고문헌
조긍호, 동아시아 집단주의의 유학사상적 배경, 지식산업사, 2007

동서양의 이상적 인간상|작성자 월파

김수중 외 4명, 공동체란 무엇인가, 이학사, 2002

강대기, 현대사회에서 공동체는 가능한가, 아카넷, 2001

최 협 외 7명, 공동체론의 전개와 지향, 선인, 2001

原始儒學의 道德的 人間觀 ,한정길 한국 양명학회논문집 [陽明學] 제 10호 2003.8

최근덕 편저 (1987). 유학강의(I). 성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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