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가치의 현대적 의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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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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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문제 제기 : 현대사회의 문제를 유학적 전통가치로 해결할 수 있는가?

본론

2-1: 유학의 개인과 공동체의 정의

(1)개인

-유학의 인간관
-이상적인 인간
-유학의 인권관
-수행 방법

(2)공동체

-유학의 공동체 사상
-도가와 법가의 공동체 사상
-공자가 말하는 이직보원


3.결론
-이상적 인간과 이상 사회를 향한 노력






본문내용
능동적 주체자
인간은 능동적 주체자로써 스스로 마음속의 덕을 깨우칠 수 있다.
덕성주체
하늘로부터 받은 덕이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음. 이것이 성.
인의예지로 가기 위한 실마리.
4단


사회적 관계체
나로부터 시작하여 다른 사람으로 미루어 나가는 마음
정명론
벗들이 멀리서 찾아오는 것을 즐거움으로
부모를 공경하고 형제와 우애를 돈독히
할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애정을

변화가 가능한 가능체
배움을 통한 덕성의 깨달음.
사회에는 선인만 있는 것이 아니라 악인도 있음.
악인도 공부를 통해 선인으로 변화할 수 있음
논어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글자는 學
배움을 통한 변화의 가능성
참고문헌
조긍호, 동아시아 집단주의의 유학사상적 배경, 지식산업사, 2007
동서양의 이상적 인간상|작성자 월파
김수중 외 4명, 공동체란 무엇인가, 이학사, 2002
강대기, 현대사회에서 공동체는 가능한가, 아카넷, 2001
최 협 외 7명, 공동체론의 전개와 지향, 선인, 2001
原始儒學의 道德的 人間觀 ,한정길 한국 양명학회논문집 [陽明學] 제 10호 2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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