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의 서양문화 교재의 4장 서구와 이슬람 사회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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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의 서양문화 교재의 4장 서구와 이슬람 사회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서구의 이슬람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간략히 밝히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와 문명
    1) 문화
    2) 문명
    3) 세계화와 다문화주의
    2. 문화의 충돌
    3. 아랍권과 이슬람 문화
    1) 아랍문화권
    2) 이슬람 문화
    3) 이슬람 문화의 특징
    (1) 이슬람 생활양식
    (2) 이슬람 공동체
    (3) 이슬람 그리고 중동
    (4) 이슬람교
    4. 서구사회와 이슬람 사회
    1) 서구사회에서 본 이슬람
    2) 서구사회와 이슬람의 갈등
    5. 서구의 이슬람 정책
    1) 자본주의와 자유주의의 마의 동맹
    2) 서구문화의 세계화와 사회적 약자
    6. 세계화시대의 이슬람의 미래

    V. 결론


    본문내용
    2. 문화의 충돌
    냉전이 종식된 뒤 문화권 사이에서 새로운 갈등이 시작될 것이라 예상한 헌팅턴은 특히 서구의 힘과 가치에 대한 비서구 세계의 대응이 갈등의 중심을 이룰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새로운 세계에서는 상이한 문화에 속하는 국가들과 집단들의 관계는 우호적이지 않고 대체로 적대적인 경향을 띨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갈등이 첨예하게 드러날 것으로 예상되는 관계는 문화간의 관계다. 미시적 차원에서 보면 폭력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단층선은 이슬람과 이웃한 정교, 힌두, 아프리카, 서구 크리스트교 문화 사이에 놓여 있다. 거시적 차원에서 보면, 지배적 대립은 서구 대 비서구의 양상으로 나타나겠지만, 가장 격렬한 대립은 이슬람 사회와 아시아 사회, 이슬람 사회와 서구 사회에서 나타날 것이다. 미래의 가장 위험한 충돌은 서구의 오만함, 이슬람의 편협함, 중화의 자존심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것이다"
    새뮤얼 헌팅턴은 문화의 충돌에서 문화들 간에는 가치관과 정체성에 있어서 공존할 수 없는 깊게 파인 골이 있기 때문에 각 문화들은 서로 대립하고 갈등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 바 있다. 헌팅턴은 이슬람 문화와 서구 기독교문화는 정면으로 충돌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대립적 문화라고 진단했다. 그는 특히 이러한 충돌의 원인을 제공한 측은 이슬람 문화라고 지적하면서 비민주적이고 비합리적인 이슬람 문화의 기독교 문화의 적대감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서구적인 이슬람 문화를 기독교 문화의 가장 큰 적대 세력으로 간주한 것이다. 어쩌면 이것이 이라크 전쟁이 일어나는데 촉진제 역할을 했을지 모른다. 즉 비서구적인 이슬람 문화를 서구화함으로써 잠재적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부시 행정부는 이라크를 침공하면서 대량살상무기의 제거와 사담 후세인이라는 독재자를 축출하고 민주화를 정착시키는 것을 대의명분으로 내세웠다.
    참고문헌


    이희수, 이원삼(2005) 이슬람 문명 올바로 이해하기, 이슬람, 청아출판사
    금상문 외(2004) 이슬람세계의 정치와 국제관계, 오름
    장병옥 외(1994) 국제 정치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 서민맥
    미야자키 마사카츠 지음, 이규원 옮김(2008) 하룻밤에 읽는 중동사, 랜덤하우스코리아
    바이어․로베르트 반 데 지음, 손도태 옮김(2002) 이슬람과 서양, 좋은글
    서예드 모함마드 하타미, 이희수 옮김(2002) 문명의 대화, 지식여행
    이희수(2003) 미국 무슬림들의 현황과 정체성 연구, 한국중동학회 논총 24-2호
    이희수(2010) 바로 보는 세계사 2권, 주니어김영사
    이희수 외(2003) 이슬람 : 9․11 테러와 이슬람 세계 이해하기, 청아
    장병옥, 호메이니의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과 비아랍무슬림 국가의 사회운동, 한국중동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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