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교육사상의 이해

 1  플라톤의 교육사상의 이해-1
 2  플라톤의 교육사상의 이해-2
 3  플라톤의 교육사상의 이해-3
 4  플라톤의 교육사상의 이해-4
 5  플라톤의 교육사상의 이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플라톤의 교육사상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동굴의 비유 요약

Ⅲ. 플라톤의 교육사상
1. 근본적인 질문
2. 교육사상의 내용
3. 플라톤의 교육사상의 평가

Ⅳ. 결론
본문내용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철학은 교육의 현 위치와 사회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기초가 되고 그러한 관계분석을 통해 교육의 목적과 교육에 나타나는 문제점의 발견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유용하다.1) 플라톤은 교육의 중요성을 그의 저서 국가론에서 동굴의 비유를 통해 드러내고 있는데 이는 교육철학의 역사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현대교육철학사조에 많은 영향을 준 점에서 실질적 의의가 있다. 플라톤의 교육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동굴의 비유를 간단히 요약하고 동굴의 비유 속에 나타난 플라톤의 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과 교육사상의 내용을 살펴보고 그 현대적 의미를 분석한다.



3) 교육방법
교사는 학생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해야 하고 인간 특성에 대해 전문가가 되어야 하며 각 세대가 문화적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헌신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교사는 숙련된 전문가이면서 인격적으로도 열성적이고 온화한 인품을 지녀야 한다. 그럼으로써 학생에게 문화의 실제세계를 구현하게 하고 완전한 인간성을 달성을 돕고 학습자에게 배우려는 욕망을 갖도록 일깨워 줄 수 있다.
교사는 이상적인 인간상을 제시해 주어 아동이 자아를 인식하고 자율적인 학습을 진행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하고 지적인 의문이 생겨 그것을 풀려는 생각을 자아낼 수 있게 가르침으로써 학습자 자신의 직관과 내적 자아탐구가 바탕이 되어 흥미를 바탕으로 한 자발적 활동을 하게 하여야 한다. 즉 플라톤의 교육 사상을 바탕으로 교육을 하려면 교사가 중심이 되고 결정적인 역할을 맡아 학습자의 능력을 최대한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 파일내에 기재된 참고자료 목록입니다. )
어린이 서양철학 : 달려라 플라톤
어린이철학교육연구소 저 해냄주니어 2007.06.18
국가론
플라톤(철학자) 저 이환 역 돋을새김 2006.12.15
하고 싶은 말
소개글
플라톤의 교육사상의 이해.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