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진단] 심장철

 1  [간호진단] 심장철-1
 2  [간호진단] 심장철-2
 3  [간호진단] 심장철-3
 4  [간호진단] 심장철-4
 5  [간호진단] 심장철-5
 6  [간호진단] 심장철-6
 7  [간호진단] 심장철-7
 8  [간호진단] 심장철-8
 9  [간호진단] 심장철-9
 10  [간호진단] 심장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진단] 심장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Chest pain의 여러 양상과 원인
2. 심장철님의 Chest pain의 양상과 원인
3. 간호진단, 중재 및 평가
4. 더 알아야 할 것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심근경색증(myocardial infarction)이란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서 심장 근육조직이 산소부족으로 괴사 되는 질병을 말한다. 심장철님은 “가슴이 쥐어짜듯이 눌리면서 찢어질 것 같이 아프다”고 호소하며 응급실로 실려 오게 되었다. 우리는 왼쪽 어깨와 목까지 퍼지는 방사통을 동반한 흉통을 호소한 대상자의 ER note와 EKG를 살펴보며 주관적, 객관적 증상 및 증후, 간호력 사정 등을 토대로 MI(심근경색, myocardial infarction)일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MI에 대해 더 알아보고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진단을 내려 그에 맞는 간호중재를 시행하고자 한다.

Ⅱ. 본론
우리는 문헌고찰을 통해 chest pain의 여러 양상과 원인질환을 살펴보고, 심장철님의 chest pain의 양상과 원인, 그에 따른 간호진단과 중재를 계획해보고자 한다.

1. Chest pain의 여러 양상과 원인
흉통은 심장질환의 가장 중요한 임상증상중 하나이며 폐, 장, 담낭, 근골격계 장애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그 양상에는 소화불량, 둔하면서 무겁게 누르는 듯함, 타는 듯함, 부서지는 듯함, 쥐어짜는듯 함, 아픔, 지르는 듯함, 조이는 듯함 등의 말로써 표현된다. 협심증일 때 위치는 흉골 뒤쪽, 흉골 중앙보다 약간 왼쪽으로 치우쳐 있다. 심근 허혈이 나타날 때 흉통의 위치는 가슴에서 양쪽 팔로 방사되며 원인 질환은 크게 심장질환, 대동맥질환, 식도질환, 폐질환, 늑막질환, 흉곽질환, 신경질환, 소화기질환, 신경증이 있다. 흉통이 나타나는 심장질환의 종류에는 허혈성 심장질환, 대동맥판협착증, 대동맥판폐쇄부전증, 급성 심낭염, 승모판탈출증, 심근증이 있다. 그 외 아래 표를 통해 원인질환별 흉통의 양상과 위치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