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그리스도교] 사도 바오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①바오로의 생애
②바오로의 사상
2.본론
①바오로의 회심
②바오로의 전도여행
③바오로의 서간문
④바오로의 예수에 대한 해석
⑤바오로 이후의 그리스도교의 변화
3.결론
①현대사회에서 바오로가 가지는 의미
4.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1-1. 바오로의 생애
(1) 바울은 어떤 사람인가
바울은 로마식 이름이고 사울은 히브리 이름이다. 사도행전은 회심으로 인한 전향 이전의 그를 사울이라 부르고 그 후의 그를 바울이라고 칭한다. 그러나 바울이 실제로 어떠한 사람이었는지에 대한 자료는 충분하지 않다. 그저 바울 자신의 출신과 그가 한 일에 대한 몇 차례의 짧은 발언과 사도행전에 간접적으로 반영된 몇 구절이 사울을 상상할 수 있는 유일한 자료이다. 빌립보 3장 5절을 보면 “나는 난 지 팔 일만에 할례를 받았고 이스라엘 민족으로서 베냐민 지파에 태어났고, 히브리 사람 중의 히브리 사람이며, 율법에 있어서는 바리새파 사람이었고, 열심에 있어서는 교회를 박해한 자이며, 율법의 의에 있어서는 흠없는 사람입니다.”라고 밝히고 있다. 이 전체의 내용을 살펴보면 그가 단순히 이스라엘 사람만이 아니라 그의 혈통으로 보나 성장 과정 그리고 교육, 생활 등을 보나 가장 전통적이고 모범적인 이스라엘인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기존의 율법에 따르면 이스라엘 사람은 난 지 8일 만에 할례를 받게 되어있지만 모두가 율법에 제정된 바를 지킬 수는 없었다. 특히 가난한 자들은 거처가 분명치 않거나 그 외 여러 가지 사정들 때문에 날짜를 지키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바울은 그 규정을 지켰음을 볼 때 그의 집안이 안정된 집안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할례 의식을 통하여 비 이스라엘 사람과 구별되어진다. 할례는 그 동기가 위생적인 것에 있음이 분명하지만 그것을 철저히 관철시키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의무로 만들었던 것이다. 따라서 바울은 자신이 8일 만에 할례를 받은 것을 맑힘으로써 자신이 참 이스라엘 출신임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바울: 그의 生涯와 思想, Bornkamm Guenther,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사도 바오로와 그리스도 체험, Gruan Anselm, 분도출판사
-사도 바울의 회심사건: 바울 신학의 근원에 관한 연구, Dietzfelbinger Christian, 감신
-바울 새로 보기, 김재성, 한국신학연구소
-새 시대를 위한 바울 (로빈스크록스 지음, 조동호 옮김)
-바울 : 그리스도 이전의 바울 (마틴 헹겔 지음, 강한표 옮김 한들)
-바오로에 대한 101가지 질문과 응답(로널드 D.위더럽 지음 , 임숙희 옯김 - 바오로딸)
-바울의 인간과 사상 (바클레이 저 서기산 역 - 기독교문사)
-바울해석 , 김연태 지음 , 대한기독교서회
-바오로 서간과 신학 , 스탠리 B.매로우 지음 , 안소근 옮김, 바오로딸
-사도 바오로와 그리스도 체험, 안셀름 그린, 분도출판사
-사도 바울의 회심사건, 크리스티안 디츠펠빙커, 감신출판사
-인용: [논문] 바울의 신학사상 (2006.11)
-인용: [저서] 사도 바울 (저자-J 크리스찬 베커)
-인용: [저서] 바울 신학 (저자-제임스 D.G던)
-인용: [저서] 바울 신학 (저자-D.H 화이틀리)
-, 기독교문서선교회 (CLC), 레이몬드. E. 브라운 저
-, 바오로딸, 존 F. 오그래디 저
-, 성서와 함께, 정양모 저
-, 분도출판사, 한스 큉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