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공공선과 향약

 1  서양의 공공선과 향약-1
 2  서양의 공공선과 향약-2
 3  서양의 공공선과 향약-3
 4  서양의 공공선과 향약-4
 5  서양의 공공선과 향약-5
 6  서양의 공공선과 향약-6
 7  서양의 공공선과 향약-7
 8  서양의 공공선과 향약-8
 9  서양의 공공선과 향약-9
 10  서양의 공공선과 향약-10
 11  서양의 공공선과 향약-11
 12  서양의 공공선과 향약-12
 13  서양의 공공선과 향약-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의 공공선과 향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공공선(公共善, public good)의 이해

Ⅲ. 서양의 학자들
1.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s)
2. 장자크 루소(Jean-Jacque Rousseau)
3. 마이클 샌델(Michael J. Sandel)
4. 알레스데어 매킨타이어(Alasdair Maclntyre)
5. 찰스테일러(Charles Taylor)

Ⅵ. 향약에서의 공공선과 공동체주의
1. 향약에서의 공공선
2. 향약에서의 공동체주의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서양에서는 종교개혁과 시민혁명 등 근대화를 거치며 자유주의가 발전하게 되었다. 자유주의는 시민들에게 평등하고 동등한 권리를 가져다주었지만, 개인의 자유를 중요시 하는 특성에 따라 이기주의적 개인주의와 같은 부작용을 낳기도 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공동체주의를 주장하는 이론가들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들은 공동체의 선(善)을 추구하는 사회를 이상으로 여겼다.
반면, 이런 공동체주의적 사상은 동양에서 오래전부터 추구해온 것이며 그것이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사례로서 향약(鄕約)을 들 수 있다. 향약은 중국 송(宋)나라에서 시작되어 우리나라에 전래되었으며, 조선시대 향촌사회를 지탱하는 자치규범으로서 기능하였다. 이는 서양에서 말하는 공동체주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공공선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이해하고, 서양의 공동체주의와 향약을 어떻게 연관시켜 설명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 우선 2에서는 공공선의 의미를 정의하고 그것이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볼 것이다. 다음으로 3에서는 서양 공동체주의 진영의 학자 중에 대표적인 5명을 뽑아서 그들이 주장하는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조사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4에서 이러한 공공선이 과연 어떤 식으로 향약에 적용될 수 있는지 알아본 후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서병훈, 「共同善 自由主義」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 1996)
박세일, 「공동선(공익)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가」 『철학과 현실』 (철학문화연구소,2001)
마이클 샌델/김선욱 외 옮김, 『공동체주의와 공공성』 (철학과 현실사, 2008)
유종원, 「공동체주의 ( Communitarianism ) 의 공동체 개념과 의미에 대한 비판적 고찰」 『현대사회과학연구』9(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98)
맹주만, 「칸트와 그의 시대 : 칸트와 루소의 공동체론」 『칸트연구 5권』 (한국칸트학회, 1999)
박호성, 『루소(Jean-Jacques Rousseau)의 정치사상 : 시민사회와 개인의 문제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김용민, 「루소의 일반의지에 나타난 권력 개념」 『정치사상연구』5 (한국정치사상학회, 2001)
박미영(2003)공동체주의 정치철학 연구 : 테일러의 진정성 개념을 중심으로. 한신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박해경(2005).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와 공동체주의에 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현대공동체주의,김미영,2006
알레스데어 매킨타이어. 이진우역. 『덕의 상실』.문예출판사.1997
안수정(2006), 매킨타이어(A. MacIntyre)의 공동체주의, 서강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이충한(2005), 자유주의-공동체주의 논쟁에 대한 연구 -찰스테일러의 문제의식과 그 의의, 전북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김홍석(1998), 한국적 공동체의 형성배경과 구성원리,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박사)
덕치사상 [德治思想 ] | 네이버 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