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RA(1) 레포트

 1  TKRA(1) 레포트-1
 2  TKRA(1) 레포트-2
 3  TKRA(1) 레포트-3
 4  TKRA(1) 레포트-4
 5  TKRA(1) 레포트-5
 6  TKRA(1) 레포트-6
 7  TKRA(1) 레포트-7
 8  TKRA(1)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TKRA(1)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개인력
3. 임상병리 검사 및 진단적 검사결과
4. 약물
5. 간호진단
본문내용
◎골관절염(osteoarthritis)이란?
관절은 관절 연골과 주위의 뼈, 관절을 싸고 있는 막으로 구성되는데,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퇴행성 변화는 관절 연골에서 시작된다. 연골 성분을 만들어 내는 세포가 나이를 먹으면서 그 기능이 떨어져서 연골의 탄력성이 없어져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관절을 보호하는 능력이 약해진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연골의 표면이 거칠어지고 병이 점점 진행되면 관절막으로 싸인 관절강 안으로 유입되는 여러 가지 물질에 의해 염증이 반복되어 나타나는데 이것으로 인해 나타나는 질병을 골관절염 혹은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부른다. 원인은 불확실하나 노쇠 현상이나 과대한 체중과 관계가 깊은 질환이다. 유병율은 남녀가 거의 비슷함을 보이나 여성에서는 침범되는 관절수가 더 많고 남성에서는 고관절에 침범되는 경우가 많다. 이 골관절염은 그 자체만으로는 생명에 큰 지장을 주지는 않지만 질병이 지속되면 통증과 관절의 기형이 유발되어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가 있으며, 특히 무릎의 골관절염은 만성적으로 신체의 불구를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다.
▷ 종 류
① 원발성 골관절염 : 원인은 정확하지 않으나 나이가 많을수록 여성에게 더 많고 정도가 심하며 주로 노화나 체중부하, 외부충격과 관련있다.
② 이차성 골관절염 :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모든 외상, 기형 질환들이 원인이 되 며 노인뿐만 아니라 어느 연령층에서도 볼 수 있다.

◎슬관절 전치환술(Total Knee Replacement)이란?
▷슬관절 전치환술이 필요한 대상
① 매일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② 통증이 일상적인 생활 및 직장생활 등에 제한을 주는 경우
③ 슬관절에 심한 경직을 갖는 경우
④ lock-knee 혹은 bow legs와 같은 변형을 가지고 있는 경우
▷ 슬관절 전치환술 후
슬관절 전치환술 후 환자는 별다른 건강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정상적인 생활 및 운동경기에 참여할 수 있고 최소한 10년 이상 통증으로 해방될 수 있다. 환자는 다시 사회에 복귀하여 직업을 가질 수 있으며 담당의와 상담 후 중노동과 같은 직업에도 종사할 수 있다. 그러나 인공관절에 과도한 부하를 주는 활동은 피해야 한다. 수술 전 경직된 무릎을 갖은 환자의 약 90%는 슬관절 전치환술 후 더 많은 관절가동범위에서 움직임을 가질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