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 개발

 1  [사회복지]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 개발-1
 2  [사회복지]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 개발-2
 3  [사회복지]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 개발-3
 4  [사회복지]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 개발-4
 5  [사회복지]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 개발-5
 6  [사회복지]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 개발-6
 7  [사회복지]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 개발-7
 8  [사회복지]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 개발-8
 9  [사회복지]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 개발-9
 10  [사회복지]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 개발-10
 11  [사회복지]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 개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로그램 설계 배경

2. 프로그램 개요
1) 목적
2) 목표
3) 프로그램 대상
4) 프로그램 실행일시 및 장소

3. 추진 내용
1) 추진 전략
2) 세부 추진 일정

4. 프로그램 내용

5. 세부 프로그램
1) 1회기
2) 2회기
3) 3회기
4) 4회기
5) 5회기
6) 6회기
7) 7회기

6. 예‧결산안

7. 평가

9. 기대효과
본문내용
1. 프로그램 설계 배경

지역의 구조적 특성들은 그 안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경제적 복지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능력 개발에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place 또는 space)'은 물리적 속성을 가진 지표면의 일부일 뿐만 아니라 지형, 기후, 토양, 식생 그리고 고장, 관청, 학교, 주택 등이 입지해 있는 자연‧인문 환견경적 공간이다. 이와 동시에 노동의 분업, 국가나 행정구역의 경계, 사회집단의 주거지가 펼쳐져 있는 공간이자 경제적 공간이며, 사회적 관계가 이루어지는 삶의 공간을 의미한다(최병두, 2001; 이소정, 2007에서 재인용). 따라서 공간은 그 안에서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과 분리될 수 없는 ‘관계’를 갖는다.
특히 청소년기는 아동기와는 다르게 집에서 벗어나 이웃들과 접촉이 본격화되는 시기로 가족의 영향보다 지역사회의 영향을 더욱 크게 받는 시기로 알려져 있다.(Ensminger, Lamkin, and jacobson, 1996) 즉 지역사회의 높은 실업률, 높은 문화적 이질성, 높은 한부모 가족비율, 높은 인구 이동률 등과 같은 지역정 특성을 반영한 변수들은 각각 독립적으로 또는 서로 상호작용을 일으켜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Sampson, Morenoff and Earls, 1997). (김성자; “사회환경이 청소년의 비행에 미치는 영향”,1999)

우리 사회의 지역적 환경은 청소년들의 사회생활이 전개되는 무대일 뿐만 아니라 인격을 형성하는 교육적 작용을 통해 직접 학습이 진행되는 역할을 수행하는 곳이기에 청소년의 생활공간인 지역사회환경의 중요성을 말로 할 수 없다. 흔히 사회 있는 곳에 범죄 있다고 하지만 범죄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한다는 차원에서 사회에는 내보내지 않고 가정과 학교에만 머물도록 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어차피 가정에서 학교로 오가는 청소년의 지역생활공간에서 지역사회환경은 피하려해도 피할 수 없이 접하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지역사회 전체가 청소년과 그들의 주변환경에 보다 큰 관심을 갖고 지역사회환경이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인간답게 성장할 수 있는 생활환경이 되도록 개선하고 노력해야 한다. (정자유; “지역사회환경이 청소년의 일탈에 미치는 영향”,2012)

이처럼 지역사회는 청소년이 발달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지역사회환경을 ‘유해환경’, ‘자연환경’, ‘지역환경’으로 구분하여 청소년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애착을 갖고 스스로 환경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데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