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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삼위일체론

    Ⅲ.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구원론
    1. 구원의 필요성과 죄
    2. 구원의 도구(복음)
    3. 구원의 방법(칭의)

    Ⅳ.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선재
    1. 하나님과 함께 계신 말씀
    2. 창조의 참여
    3. 구약계시에 활동
    4. 성경적 증명
    5. 이의

    Ⅴ.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법

    Ⅵ.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와 기독교

    Ⅶ.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와 복음
    1. 갈라디아서의 구조
    2. 명제(proposition)의 발전: 그리스도의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은 없다
    3. 명제에 따른 본문의 조직적 분석

    Ⅷ.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공동체 훈련 사례
    1. 공동체 훈련이란
    2. 훈련의진행
    1) 사용되는방법들
    2) 단계별과정
    3) 진행상유의할점
    3. 훈련의실례
    1) 나를 소개합니다
    2) 나의 중요 인물 소개하기
    3) 마음의 선물하기
    4) 조각 맞추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경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고 가르쳐 준다. 이 인간이 범죄하여 타락했다고 해서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자로서의 위치를 완전히 잃어버린 것은 아니다. 비록 인간의 죄된 성품은 종교를 끊임없이 반대하지만, 종교의 씨앗만은 아직도 전 인류 에게 남아 있는 것이다.
    지구상의 모든 민족과 종족들에게는 각기 다른 형태이긴 하지만 종교가 존재한다는 것을 선교사들은 증거해 주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종교를 욕된 것으로 비난하지만, 종교야말로 인류에게 준 최대의 축복 중의 하나인 것이다. 종교는 인 간 생활의 가장 심오한 근원 을 다룰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사상과 감정과 욕망을 지배한다고 볼 수 있다.
    종교란 과연 무엇인가? 종교는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말한다. 그리고 인간은 이 관계 의 성격을 결정할 권리를 갖지 못한다. 사람이 하나님과 관계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세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특권으로,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거룩하신 말씀으로 이를 행하신다. "종교"(religion)란 말은 아마 라틴어의 relegere에서 온 것으로, "다시 읽는다,", "반복하다,”, 또는 "주의깊이 관찰하다" 등 여러 가지 뜻을 지니고 있는 말이다. 그리고 이 말은 가끔 제신예배(諸神禮拜) 와 관계된 것들을 모두 끊임없이, 또는 열심히 살피는 것을 표시하기 위 해 사용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이 말은 영어 성경에 네 곳에만 있다(갈 1:13-14; 약1:26-27).
    구약에서는 종교를 "주님을 향한 경외"라고 설명하였다. 여기 경외라는 말은 공포의 감정 이 아니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존경의 감정이며, 사랑과 신뢰가 조 화를 이룬 감정인 것이다. 이 종교라는 말은 구약 성도들이 율법계시에 대해 경건한 호응 을 보인 것이며, 신약에서는 율법보다는 복음에 대해 반응을 나타낸 것으로 신앙과 경건 의 태도를 뜻하는 것이다. 성경에 비추어 보면, 종교는 인간의 하나님에 대한 관계, 곧 하나님의 절대적 존엄성과 무한한 능력을 의식하고, 인간 자신의 비천함과 연약한 상태를 깨닫는 것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종교란 하나님에 대한 의식적이고 자발적인 영적 관계, 특히 감사의 예배와 사랑 의 봉사 행위에서 표현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참으로 종교에 있어서
    참고문헌
    ◎ 김현진, 공동체 신학, 서울 : 예영커뮤니케이션, 2001
    ◎ 김세윤, 바울 복음의 기원, 서울 : 엠마오, 1996
    ◎ 아우구스티누스, 김종흡 역, 삼위일체론, 서울 :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1996
    ◎ 폴란드 베인톤, 이길상 역, 기독교의 역사,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 한스 큉·줄리아 칭 저, 이낙선 역, 중국종교와 그리스도교, 분도출판사
    ◎ 허버트 리오넬 아들퍼스 하아트 저, 정태환·박남규·정주환 공역, 법의 개념,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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