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

 1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1
 2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2
 3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3
 4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4
 5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5
 6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6
 7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7
 8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8
 9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9
 10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10
 11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11
 12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12
 13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13
 14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14
 15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15
 16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16
 17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17
 18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18
 19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상담과 카타르시스(Catharsis)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카타르시스의 개념
Ⅲ. 철학적 관점
Ⅳ. 변화기제
Ⅴ. 적용효과
Ⅵ. 적용기법 및 기법연습
Ⅶ. 맺음말
Ⅷ.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고대 그리스 신화의 이야기 중에서 오이디푸스(Oedipus) 왕의 이야기는 매우 유명한 문학적 소재로 많은 시나 소설, 연극 등에 쓰였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 오이디푸스는 어릴 때 받은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게 될 것”이라는 예언 때문에 부모로부터 버림받고 결국은 예언이 말하는 대로 하게 된다. 그는 후에 그 사실을 알게 되자 그 죄책감과 충격을 벗어나지 못해 결국 스스로 장님이 되고 방랑하며 죽게 된다. 이렇듯 오이디푸스의 이야기는 다소 충격적이기도 하면서도 안타까운 운명의 주인공의 비극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주며 연극과 영화 등 많은 예술 작품으로도 쓰이게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비극적인 이야기가 인기 있는 문학 작품이 된 것은 논리적으로 생각해보면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다. 사람들에게 즐거움이나 웃음을 선사해주는 것도 아니고 어떻게 보면 잔인하고 혐오스러운 이야기이며 그 안타까움에 눈물을 흘리게 할 만한 이야기이다. 객관적으로 생각해보면 즐겁고 재밌는 것을 좋아하고 슬프고 우울한 것은 싫어하는 것이 보통 사람의 심리일 텐데 어찌하여서 그 오랜 시간 동안 이 오이디푸스 이야기가 사람들에게서 사랑을 받을 수 있었는지는 생각해보아야 한다. 사실 오이디푸스 이야기뿐만 아니라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등 비극 이야기는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현재 개봉되고 있는 상당수의 영화들도 ‘눈물 없이는 볼 수 없다’는 식의 홍보 문구를 달고 나오고 있다. 이렇게 슬프고 비극적인 이야기가 사랑받는 것은 논리적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어떠한 심리적 요인이 사람들의 마음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고대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런 비극을 통해서 관중들이 경험하는 흥분이나 심리적인 효과를 ‘카타르시스(Catharsis)’라고 이름을 붙였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사람들은 비극을 보면서 극에서 묘사되는 상황에 비해 내 자신의 삶이 그래도 덜 비극적이라는 안도감을 얻고 일종의 황홀경을 경험하게 된다고 한다. 그 때문에 카타르시스를 자극하는 비극들이 사람들에게서 인기가 있을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진엽(2007), ≪예술에 대한 일곱 가지 답변의 역사≫, 신동민 그림, 책 세상.
마광수, ≪카타르시스란 무엇인가≫, 철학과 현실사, 1997, p.18.
바흐찐·볼로쉬노프(2011), ≪프로이트주의≫, 송기환 옮김, 예문출판사.
프로이트·브로이어(1997), ≪히스테리 연구≫, 열린책들.
지그문트 프로이트(2004), ≪끝낼 수 있는 분석과 끝낼 수 없는 분석≫, 이덕하 옮김, 도서출반b.
카트린 노그레드(2007), ≪프랑스 연극 미학≫, 김덕희 외 옮김, 연극과 인간.
Bice Benvenuto & Roger Kennedy (1999), ≪자끄 라깡의 작품들: 라깡의 정신분석 입문≫, 김종주 옮김, 하나 출판사.
Hanna Levenson (2008), ≪단기 역동적 심리치료≫, 정남운·변은희 역, 학지사.
I. Yalom(2010), ≪얄롬을 읽는다≫, 시그마프레스.

-논문

마광수, , 1987.
Brad J. Bushman et al(1999), Catharsis, Aggression, and Persuasive Influence: Self-Fulfilling or Self-Defeating Propheci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Inc..

-인터넷 사이트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 2012년 6월 16일 검색.
마조히즘[masochism], , , 2012년 6월 18일 검색.
사디즘[sadism], , , 2012년 6월 18일 검색.
‘아리스토텔레스 카타르시스’, , , 2012년 6월 18일 검색.
오주연, , , 2012년 6월 19일 Google 검색.
‘Catharsis’,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 2012년 6월 2일 검색.

- 기타 자료

구스 반 산트 감독(1998), ≪굿 윌 헌팅(Good Will Huntin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