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

 1  [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1
 2  [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2
 3  [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3
 4  [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4
 5  [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5
 6  [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6
 7  [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7
 8  [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8
 9  [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니일의 사상의 형성과 저서
1. 생애
2. 사상형성에 영향을 준 인물들
3. 니일의 저서

Ⅲ교육사상
1. 교육사상의 기초
2. 니일의 교육사상

Ⅳ. 교육사상사적 의의
본문내용
Ⅰ. 서론
시대적 배경 ;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신교육운동과 그 흐름 속에서 진행된 자유학교 운동은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에게 행해지는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측면을 강하게 거부하면서 전통적 교육학이 갖는 정의적이고 인지적인 부작용들을 비판함과 동시에 자유가 그 중심 미덕인 급진적 이론을 전개해 왔다. 이러한 교육사조의 흐름은 이미 15,16세기의 인문주의 교육에서 보아지는 ‘즐겁고 자유로운 활동을 통한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이라는 정신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므로 18,19세기에 들어서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 등으로 이어지는 낭만적이며 자유주의적인 근대 교육사상가들을 쉽게 접하게 되는데, 이는 서구의 근대교육사상이 자유주의를 그 저변에 깔고 발전해 왔음을 의미한다. 특히 20세기와 더불어 가속된 민주주의의 발전은 인간과 아동의 해방을 강조하면서 오랜 서구사상의 전통은 자유주의적인 새 교육 운동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즉 듀이의 실험학교, 케이의 『兒童의 世紀』, 몬테소리의 ‘아동의 집, 등은 전통교육의 권위주의에 대항하여 어린이의 해방과 본질을 옹호하는 교육내용 및 방법의 새로운 탐구와 발전이 많은 교육 사상가들에 의해서 추구된 것이다.


Ⅱ니일의 사상의 형성과 저서
1. 생애
니일은 1883년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시 북방 동해안 지방인 포오파에서 시골학교 교장인 아버지와 전직 교사인 어머니를 둔 독실한 청교도 가정의 8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
그의 소년시절은 그 당시 대부분의 또래 친구들과 같은 평범한 시절을 보냈다. 다만 소년시절 경험했던 수정 칼빈주의가 후일 니일의 종교적 태도에 영향을 주었다. 천국과 지옥은 각각 자유의지에 따른 선택의 결과로써 계율에의 철저한 복정이 구원으로의 길로, 성과 절도, 거짓말, 욕하기, 주일을 경건히 지내지 않기 등은 명백한 파멸에 이르는 길로 여겼다.
니일에게 있어 어린시절 아버지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다가오는 인물이었다. 니일에 의하면 아버는 마을학교의 교사였지만 결코 아동을 좋아하지 않았으며, 놀 줄도 몰랐고, 아동의 마음을 결코 이해하지 못했다고 한다. 니일의 아버지가 높이 평가하는 아이가 있다면, 그것은 수업성취도가 좋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