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John Dewey 존듀이의 생애와 교육사상

 1  [교육사상가] John Dewey 존듀이의 생애와 교육사상-1
 2  [교육사상가] John Dewey 존듀이의 생애와 교육사상-2
 3  [교육사상가] John Dewey 존듀이의 생애와 교육사상-3
 4  [교육사상가] John Dewey 존듀이의 생애와 교육사상-4
 5  [교육사상가] John Dewey 존듀이의 생애와 교육사상-5
 6  [교육사상가] John Dewey 존듀이의 생애와 교육사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상가] John Dewey 존듀이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John Dewey (1895~1952)
1. 생애와 활동
2. 철학적 이해
3. 교육사상
4. 교육내용의 단계
5. 교육방법론 (반사적 사고과정)
6. 기독교 교육학적 비평
본문내용
2. 철학적 이해
듀이는 자신의 90회의 생일잔치에서 지난날의 그가 관계한 모든 분야의 활동은 모든 것이 ‘철학’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 모든 분야에 걸친 자신의 관심과 흥미는 기본적으로 철학적 흥미에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피력하였다. 듀이에게 있어서 철학은 그 자체가 바로 교육의 이론이다. 듀이의 철학은 추상적인 관념론이 아니다. 실천이라는 사실적인 경험을 통해서 철학적 원리는 실증되어지고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먼저 그의 교육적 활동이나 모든 사상에 밑바탕이 되었던 철학적 입장을 살펴보자.
가. “경험”의 가치
듀이는 추상적인 “관념” 보다는 구체적인 “경험”에 가치를 둔다. 경험은 의식상태 보다는 행동, 기능, 습관, 적응을 의미한다. 그것은 유기체와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듀이는 경험과 자연의 상호작용에서 있는 자연 그대로가 아닌 인간에게 영향을 주는 자연을 강조하고 있다.
나. “계속일원화”의 원리
듀이의 계속일원화는 전통적인 “이원론”(dualism)을 배격하는 것이다. 듀이는 초기에 신헤겔주의의 영향을 받아 이원론을 반대하고 서로 대립되는 것처럼 보이는 것들이 동시적이고 연속선상에서 계속되는 것으로 강조했다. 이원론의 배격은 조화의 원리와 균형의 원리를 수반한다.
전통주의의 철학의 갈등과 충돌을 통일하려는 듀이의 “계속일원화”는 헤겔의 변증법적 사고와 깊은 연관이 있다. 하지만 듀이는 또한 헤겔의 변증법적 사고를 비판하고 있다. 즉 그는 헤겔의 변증법적 사고에서 중심적 계기를 형성하는 “절대정신”(absolute mind)을 제도사적 측면에서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듀이에 따르면 헤겔은 국가를 떠난 고립된 개인을 의미하지 않고 국가에 동화된 진정한 인격적 개인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개인은 절대정신의 자기실현인 국가에 대해서 복종하고 동화하는 것 이외에 자기를 실현시킬 길이 없게 된다고 말한다.
듀이에게 있어서 목적과 수단도 상하 종속관계가 아니다. 듀이가 주장하는 프래그머티즘에는 절대주의는 없다. 따라서 목적과 수단 간에는 고정된 상하관계 보다는 동적 상호 관계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이러한 “계속일원화”의 원리를 통해 조화와 균형의 가치를 가질 수 있다. 사회적으로 정의의 실현이나 갈등하는 가치에
참고문헌
김득룡(1990), 기독교 교육원론, 서울 : 총신대학출판부

노진호(1996), 존 듀이의 교육이론 : 반성적 사고와 교육, 서울 : 문음사

박준영(1995), John Dewey의 지성중심 교육철학,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5), 교육의 철학적 이해, 경성대학교 출판부

임한영(1897), 듀이철학, 서울 법문사

죠지 R. 나이트(1987), 철학과 기독교 교육, 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