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콘텐츠산업의 현황 및 동향

 1  국내외 콘텐츠산업의 현황 및 동향-1
 2  국내외 콘텐츠산업의 현황 및 동향-2
 3  국내외 콘텐츠산업의 현황 및 동향-3
 4  국내외 콘텐츠산업의 현황 및 동향-4
 5  국내외 콘텐츠산업의 현황 및 동향-5
 6  국내외 콘텐츠산업의 현황 및 동향-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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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내외 콘텐츠산업의 현황 및 동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화콘텐츠 산업의 개념 및 분류
1. 문화산업의 개념
2. 문화콘텐트산업의 개념 및 특징
3. 문화콘텐츠산업의 분류

Ⅱ.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황 및 동향
1.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산업의 매출 현황
2.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산업의 기업 및 종사자 현황
3.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산업의 수출입 현황
4.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산업의 부가가치 현황

Ⅲ. 해외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황 및 동향
1. 해외 문화콘텐츠 산업 시장 규모 현황
2. 해외 문화콘텐츠 산업 관련 주요 기업 동향


본문내용
1. 문화산업의 개념

문화란 한 사회 또는 민족 집단의 생활양식으로 문화를 하나의 추상에 불과 한 것으로 보는 관념론적 입장과 구체적인 사물 및 사건들로 구성되는 것으로 보는 총체론적인 입장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전자는 문화는 지각될 수도 없으며 측정할 수 없는 무형의 것이며 후자는 문화를 문명과 같은 의미로 보는 것으로 인간에 의해 습득된 지식, 신념, 기술, 도구, 도덕, 법, 관습 및 그 밖의 능력과 습관 등을 포함하는 총합체를 의미한다.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는 산출물, 고용, 수입 그리고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한 문화적 생산의 경제적 잠재력이라는 의미를 내포한다. 명칭은 나라마다 다르며 한국(문화산업, 문화콘텐츠산업), 미국(엔터테인먼트산업, 저작권산업), 영국(창조산업), 프랑스(문화산업), 일본(콘텐츠산업), 중국(문화산업) 등과 같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문화산업이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47 년에 출간된『계몽의 변증법』에서 호르크하이머(M.Horkheimer)와 아도르노(T.Adorno)에 의해 최초로 제기되었다
참고문헌
문화산업의 표준산업분류 개선방안 연구, 문화콘텐츠진흥원, 2004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문화콘텐츠진흥원, 2004
문화체육관광부, 『2008 문화산업통계』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프랑스 문화산업 정책과 동향, 2004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5년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평가지표 개발연구, 2005
한중일 문화콘텐츠산업 경쟁력 비교분석, 문화콘텐츠진흥원, 2004
Price Water house Coopers(2008),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08~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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