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 대학과 연계된 평생교육프로그램

 1  [평생교육프로그램] 대학과 연계된 평생교육프로그램-1
 2  [평생교육프로그램] 대학과 연계된 평생교육프로그램-2
 3  [평생교육프로그램] 대학과 연계된 평생교육프로그램-3
 4  [평생교육프로그램] 대학과 연계된 평생교육프로그램-4
 5  [평생교육프로그램] 대학과 연계된 평생교육프로그램-5
 6  [평생교육프로그램] 대학과 연계된 평생교육프로그램-6
 7  [평생교육프로그램] 대학과 연계된 평생교육프로그램-7
 8  [평생교육프로그램] 대학과 연계된 평생교육프로그램-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평생교육프로그램] 대학과 연계된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 대학과 평생교육
3) 실제 프로그램의 분석
4) 대학 평생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5) 발전 과제 & 방향
본문내용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평생교육이란 누구에게나 어느 때에나 그리고 어느 장소(Any one, Any time, Any where) 에서나 학습할 수 있는 기회와 場이 제공되어 영위하는 ‘인간의 삶과 성장’을 총칭하는 것이다.
즉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념 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 전기교육, 성인 후기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여 말하며 그것은 개인의 잠재능력의 최대한 신장과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 양태 상으로는 형식, 비형식, 무형식 교육, 교육 영역 상으로는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포괄하는 총체적 이념이며, 궁극적으로는 학습자의 자율적 학습 수행과 교육적 선택의 자유를 통한 학습권이 보장되는 학습사회를 지향하는 교육 이념이다.

2) 대학과 평생교육

-우리나라 대학의 평생교육 현황

① 대학내의 평생교육

최근 대학에 있어서 평생교육 기능의 수행은 제 2의 대학 본연의 핵심 기능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는 대학이 획일적이고 폐쇄적인 전형적 교육 제도의 틀 속에서 고등학교를 바로 졸업한 자를 교육 대상으로 한 형식교육으로서의 기능만을 수행해 왔으나 본격적인 평생교육의 시대에 대학은 평생교육의 요체로서 급변하는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 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수요 충족 기능을 담당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개념 속에는 대학이 공식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비공식 교육과정도 활발히 운영하고, 종래의 고등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문 계속교육과 중등 후 교육을 수용하며, 더 나아가 기초교육이나 중등수준의 교육까지 행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대학 평생교육 활동의 대상과 범위는 무제한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 내 평생교육의 현황과 실제로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내의 대학에서는 어떤 활동을 하는지 알아보기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