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

 1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1
 2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2
 3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3
 4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4
 5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5
 6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6
 7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7
 8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8
 9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9
 10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10
 11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11
 12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12
 13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13
 14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14
 15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15
 16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16
 17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17
 18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격교육]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가상교육시스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Ⅱ. 이론적 배경 ------------------------------------ 3

1.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3
(1) 원격교육의 개념 및 발전과정 ------------------------------- 3
1) 개념 ------------------------------------------------- 3
2) 원격교육의 발전과정 ------------------------------------ 4
(2) 가상교육·가상대학의 개념 및 유형 -------------------------- 6
1) 개념 ------------------------------------------------- 6
2) 유형 ------------------------------------------------- 7

2. 가상교육이 대두된 배경 -------------------------------------- 8
(1) 평생학습사회로의 전환 ------------------------------------- 8
(2)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의 전환 ----------------------------- 8

3. 학습자의 특성 --------------------------------------------- 10
(1)학습자의 성향 -------------------------------------------- 10
(2) 상호작용성 ---------------------------------------------- 11

4. 가상교육시스템 -------------------------------------------- 12
(1) 가상교육시스템의 개념 ------------------------------------ 12
(2) 가상교육시스템의 역할 ------------------------------------ 12

Ⅲ. 전공과 원격교육의 접목 -------------------------- 14

Ⅳ. 결론 ----------------------------------------- 15

참고문헌 -------------------------------------------------- 16
본문내용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의 교육은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교육이 주가 될 전망이다. 벌써 이러한 현상은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도 일반적으로 사용될 만큼 어느새 깊숙하게 자리잡고 있는 실정이다.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교육은 최근 인터넷의 확산과 더불어 미국 등지에서 속속 등장하고 있는 가상대학에 의해서 가시화, 가속화되고 있다. 모든 학교의 전통적인 교실을 각종 첨단매체기술을 이용한 교육 과정의 첨단화 단계로부터 정보통신기술과 방송기술이 보다 적극적으로 교육환경에 활용되는 사이버스페이스 중심의 가상교육시스템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이는 ATM망과 같은 초고속 정보 통신망, 멀티미디어 펜티엄 PC, 고속 모뎀 및 관련 응용 소프트웨어 등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첨단 정보 통신 기술에 의하여 가능하게 되었다.
인터넷 사이버 공간에서의 가상교육시스템은 대학 내에서의 새로운 공간,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아 가고 있으며, 이는 학습에 대한 정의는 물론 가르치고 배우는 메커니즘도 변화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윤순경(2002). 원격대학 운영체제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태완(1997). 가상교육 시스템의 기능과 활용방안,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선자(2000). 가상교육에서의 학습 효과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연구소(2001). 가상현실과 과학교육, 대전 : 보성.
리넷 R. 포터(2000). 가상교실 만들기, 서울: 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