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와 국어교육

 1  매체와 국어교육-1
 2  매체와 국어교육-2
 3  매체와 국어교육-3
 4  매체와 국어교육-4
 5  매체와 국어교육-5
 6  매체와 국어교육-6
 7  매체와 국어교육-7
 8  매체와 국어교육-8
 9  매체와 국어교육-9
 10  매체와 국어교육-10
 11  매체와 국어교육-11
 12  매체와 국어교육-12
 13  매체와 국어교육-13
 14  매체와 국어교육-14
 15  매체와 국어교육-15
 16  매체와 국어교육-16
 17  매체와 국어교육-17
 18  매체와 국어교육-18
 19  매체와 국어교육-19
 20  매체와 국어교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체와 국어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다음 사례를 통해 인쇄 매체를 영상 매체로 변환한 예를 찾아보고,
인쇄 매체 텍스트의 의미와 영상 매체 텍스트의 의미가 어떤점에서
같은지, 혹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설명해 보시오, 그리고 이를 매체언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안해 보시오



2. 같은 사건을 신문, 텔레비전, 인터넷 뉴스를 찾아 각 텍스트에서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이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시오.
그리고 이를 통해 매체언어에서 사실과 의견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지
설명해 보시오
본문내용

1. 텍스트의 의미 변화

인쇄매체의 텍스트의 의미와 영상매체 텍스트의 의미는 정보를 송신하는 사람과 그것을 수신하는 사람의 관계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1차적으로 인쇄매체와 영상매체 텍스트의 의미차이는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다음 3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전달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전자는 시각을 통해 전달되는 반면, 후자는 시각뿐만이 아니라 청각 등 여러 감각과 혼합되어 전달된다. 둘째, 내용의 측면에서 보면 전자는 독자가 능동적으로 내용을 상상해야 하는 반면, 후자는 장면을 생생하게 보여주어 수용자를 수동적으로 만든다. 셋째, 메시지의 측면에서 보면 전자는 송신자가 의도한 대로 전달되는 반면, 후자의 경우 송신자가 의도한 메시지는 미디어로 변환하는 사람의 의도에 따라 변형될 수 있다.
인쇄매체 텍스트와 영상매체 텍스트는 그것 자체를 구성하는 언어 자체에도 차이가 있다. 전자는 문자언어로, 후자는 영상언어로 이루어져 있기에 이 두 언어의 차이가 각 텍스트의 차이로 이어지는 것이다. 문자언어와 영상언어의에 대해 도정일(1998)은 문자언어를 다이제시스(digesis)의 언어, 영상언어를 미메시스(mimesis)의 언어로 설명하였다. 다이제시스의 언어란 사건에 대해 설명하거나 묘사하는 것을 뜻하는데 이는 서술자에 의해 간접적으로 사건이 묘사되는 말하기(telling)개념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공지영의 소설 『도가니』에서 '안개의 품에 빨려 들어간 사물들은 이미 패색을 감지한 병사들처럼 미세한 수증기 알갱이에 윤곽을 내어주며 스스로를 흐리멍덩하게 만들어버렸다'라는 기술은 주변 사물의 묘사를 서술자의 설명에 기대어 말하는 방식이다. 이를 다이제시스의 언어라고 한다. 이를 영화에서 표현하고자 한다면 긴 설명이 아닌 짤막한 주변 사물의 모습을 화면에 보여줘야 할 것이다. 이것을 이미지에 의한 미메시스의 언어라고 한다. 다이제시스의 언어가 말하기(telling)와 관련이 있다면 미메시스의 언어는 보여주기(showing)와 관련이 있는 것이다. 이상을 다음 표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대형, 「국어교육과 매체언어문화」,『국어교육학연구』제 37집, 2010.
· 김대형, 「매체 환경의 변화와 국어교육의 방향」,『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연구』제 29집, 2007.
· 김정자, 「국어교육에서 미디어 교육의 수용 : 미디어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국어교육학연구』제 15집, 2002.
· 우한용 외, 『신문의 언어문화와 미디어 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 윤여탁 외, 『매체언어와 국어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8
· 이동희, 「뉴스매체 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방안」,『동국어문학』제 16집, 2004.
· 이은희, 「신문과 국어교육」,『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제 17집, 2003.
· 최미숙 외,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8.
· 최응환,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시안에서의 매체 교육」,『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제 39집,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