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찬반 논의

 1  통합교육의 찬반 논의-1
 2  통합교육의 찬반 논의-2
 3  통합교육의 찬반 논의-3
 4  통합교육의 찬반 논의-4
 5  통합교육의 찬반 논의-5
 6  통합교육의 찬반 논의-6
 7  통합교육의 찬반 논의-7
 8  통합교육의 찬반 논의-8
 9  통합교육의 찬반 논의-9
 10  통합교육의 찬반 논의-10
 11  통합교육의 찬반 논의-11
 12  통합교육의 찬반 논의-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합교육의 찬반 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구의 목적

Ⅱ. 통합교육이란?
1. 한국 특수교육의 현황
2. 통합교육의 배경과 근거
3. 통합교육의 개념
4. 사회적 통합과 교육과정적 통합

Ⅲ. 통합교육의 쟁점
1. 통합교육에 대한 찬성 쟁점
2. 통합교육에 대한 반대 쟁점

Ⅳ.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Ⅰ. 연구의 목적

교육사회학에서 다루는 교육기회의 평등문제는 교육전체의 평등문제의 한 부분이다. 즉, 전체적 교육평등문제는 기회의 평등을 넘어서는 훨씬 광범위한 주제이다. 교육평등은 성, 인종, 종교, 지역, 계층, 경제적 상태 등에 의하여 차별받지 않고 공평하게 교육받는 상태를 의미한다. 그러나 인류의 역사는 오랫동안 교육을 지배층에게만 제공하고 대다수 국민들에게는 제한하였다. 오늘날에도 성, 인종, 종교 때문에 교육을 차별하는 나라들이 존재한다. 이는 크게 개선되기는 하였으나 많은 사회에서 교육이 불평등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사회학의 교육기회 평등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오늘날 특수교육의 동향을 살펴보면 1970년대를 전후로 시작된 정상화이론, 최소제한적환경, 주류화, 일반교육주도를 거쳐서 1980년대부터 시작된 통합교육의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맞추어 우리나라도 1970년대까지 장애학생을 비장애학생들과 분리해서 특수학교에서의 교육이 지속되다가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의 개정으로 완전 통합교육으로의 방향 전환을 공식적으로 선포하면서 최근 장애학생 교육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특수교육 대상자들은 일반 학생과 분리되어 특수학교나 병원 혹은 종교단체의 시설에서 치료를 중심으로 한 교육을 받아왔다. 이것은 특수교육의 특성상 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분리교육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문제점은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특수교육을 마치고 사회의 한 구성원이 되려고 할 때 비장애인들과 함께 하게 되는 사회 속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비장애인과 다른 교육을 받은 탓에 비장애인들의 사회적 기술에 잘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되면 이들은 다시 특수 교육 기관으로 돌아오게 되어 여러 가지 문제를 초래한다.
따라서 위와 같이 교육기회의 평등문제를 다룰 때,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기회는 배제되기 쉽다. 이는 통합교육의 역사가 오래되었건만 지금도 여전하다. 즉, 교육에 있어서 차별하지 않고 공정하게 대우한다는 중요한 문제에서 장애학생의 교육 문제는 특수교육 분야에서만 연구되어 왔고, 현재도 그러하다. 이로 인해 현재 통합교육 상황에서는 일반교사의 이해 부족, 학교 구성원 모두의 참여가 부족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의 전반적인 배경과 근거,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 후 통합교육에 대한 찬성과 반대 쟁점을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2011년 특수교육연차보고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www.mest.go.kr 정보마당-정보자료실-교육복지국 클릭)
김동연, 국립특수교육원, 1998.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9.
박승희,『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2003.
서병국, 「인문계 고등학교 특수학급 운영실태 및 개선방향」,2002.
이신동,김경희, 『통합교육연구 제 1권』, 통합교육의 최근 이슈와 동향
정대영,「통합교육의 개념과 쟁점 고찰」, 통합교육연구, 2006.
민은주, 「학부모 참여 장애이해 프로그램이 비장애 아동의 장애 수용태도와 학부모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학위논문, 2011


관련기사
“장애학생 왕따 당할 테니 특수학교로 가라?”
http://www.ablenews.co.kr/News/NewsContent.aspx?CategoryCode=0013&NewsCode=001320100727215600748000

“학생 12% 장애학생 놀리거나 따돌린 적 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6/09/2012060900138.html

관련기사 “부장교사의 승진의 도구로 이용되는 장애학생”
http://www.welfare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2564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