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孔子의 철학사상

 1  [철학]孔子의 철학사상-1
 2  [철학]孔子의 철학사상-2
 3  [철학]孔子의 철학사상-3
 4  [철학]孔子의 철학사상-4
 5  [철학]孔子의 철학사상-5
 6  [철학]孔子의 철학사상-6
 7  [철학]孔子의 철학사상-7
 8  [철학]孔子의 철학사상-8
 9  [철학]孔子의 철학사상-9
 10  [철학]孔子의 철학사상-10
 11  [철학]孔子의 철학사상-11
 12  [철학]孔子의 철학사상-12
 13  [철학]孔子의 철학사상-13
 14  [철학]孔子의 철학사상-14
 15  [철학]孔子의 철학사상-15
 16  [철학]孔子의 철학사상-16
 17  [철학]孔子의 철학사상-17
 18  [철학]孔子의 철학사상-18
 19  [철학]孔子의 철학사상-19
 20  [철학]孔子의 철학사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孔子의 철학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공자의 시대와 생애
Ⅲ. 공자의 철학사상
1. 인(仁)과 예(禮)
1) 예 (禮)
2) 인 (仁)
Ⅳ. 유가사상 (儒家思想)
Ⅴ.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현재에도 보이지 않는 사회 윤리와 가치관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그것에 의해 행동이나 사고에 제약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그런 사회 윤리와 가치관 역시 인간 활동의 문화적 소산이며 유산이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 맞는 새로운 윤리 확립을 위해서라도 우리는 과거를 돌아보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면 지금의 우리를 규정하고 제약하는 인간관계와 윤리는 언제 어디서 누구에 의해 시작되었을까.
인류가 발생하여 공동생활을 하면서부터 인간관계에 대한 규칙이 생겼을 것이 분명하지만 그것을 세련된 형태로 집대성하고 그 가장 핵심적인 것을 다듬어 낸 것은 지금보다 2500년 전에 살았던 공자가 아니었을까 한다. 따라서, 오늘날까지도 공자에 대한 수많은 專論이 계속 쏟아져 나오는 것도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그러나, 그 수많은 전론들이 바라보는 공자 상이 모두 같은 것은 아니다. 공자 사상은 봉건사상의 총화이며 극단적 보수 반동의 이데올로기라는 의견에서부터 가장 극단적이고 현실적인 혁명가라는 의견까지 그 수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다.
더구나 공자의 그것은 박물관에 모셔 놓고 지적 호기심을 채우는데 그치는 선조의 유물(heritage)이 아니라 오늘 이 순간에도 우리의 곁에서 숨쉬고 있으며 우리의 행동에 끊임없이 영향을 끼치는 가장 현재적인 것이기에 그 논쟁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 그러나 공자 자신은 저서를 남긴 일이 없을 뿐더러 공자 사후 각종 공자 설화의 발전과 중국 사회의 변화에 따른 왜곡이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이 공자 사상에 대한 논쟁은 그 정답을 가리기 힘들게 되었다.
그렇다면 과연 공자 사상에 현대적 가치를 부여할 만한 요소가 없는 것일까? 아니면 그런 일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청산해야 할 전근대적인 사고 방식을 아직도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뿐일까?
우리는 역사 속에서 올바른 공자상과 공자 사상의 밝힘으로써 현재에 벌어지는 사상의 왜곡을 알아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박정희 군사 정권이 유교에서 충의 개념을 독재 정권에 대한 지지의 획득에 이용한 것을 공자 사상, 즉 유교의 본질을 밝힘으로써 타파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모든 것은 공자와 공자의 사상이 현재에도 우리 곁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공자 사상에 대한 왜곡은 사상 자체에 대한 공격 뿐 아니라 공자 개인에 대한 공격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따라서 개인으로서의 공자가 속해 있던 사회를 이해하는 것은 올바른 공자 사상을 밝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이에 본 글에서는 공자가 활동했던 시대상과 공자의 생애를 간략히 살펴보고 그의 철학사상을 논해보기로 한다.

Ⅱ. 공자의 시대와 생애

공자가 활동했던 시대는 중국 주周나라 중기에서 말기에 해당하는 시대로 이 때 중국의 상황은 유사이래 가장 혼란한 시기로서 이 혼란한 시기를 전후로 나누어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로 구분하는데, 공자가 활동했던 시기를 춘추시대라고 한다.
춘추시대의 혼란은 경제적 변화로부터 시작되었다. 당시에는 이미 주 산업인 농사에 소를 쓰기 시작했고 새롭게 발견된 철이 농기구로 등장했다. 이러한 변화는 고도의 경제 발전을 가져왔으며 아울러 산업의 분화를 활발하게 했다. 그런데 이 같은 경제 발전은 토지를 분배받아 잠시 이용한다는 생각에서 토지를 영원히 소유하려는 생각으로 나아가게 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따라서 힘이 센 나라들은 더 많은 토지를 차지하려고 하였고, 이 욕심을 채우기 위해 전쟁을 일으키게 된 것이다. 그 결과 사회의 제도와 질서가 심각하게 해체되고 파괴되어 엄청난 혼란이 일어난 것이다.
그러나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그 사회가 혼란하면 할수록 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사상 역시 생겨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당시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의 조상은 은殷나라의 후신인 송宋나라의 민공泯公에게서 비롯된다. 민공의 후손 가운데 목금보木金父라는 이가 있었는데, 목금보는 아버지가 송宋나라의 태재에게 피살되자, 노나라로 도망하여 추 라는 마을에 정착하였다. 목금보의 후손 가운데 숙량흘叔梁紇[숙량叔梁은 자字이고 흘紇은 이름]이라는 이가 있었는데, 이가 공자의 아버지이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현대사회와 사상. 강대석 외. 현대사상 연구소
공자의 생애와 사상 김학주 / 명문당 / 1997
공자와 맹자의 철학사상 안길환 편 / 명문당 / 2001
공자의 철학 채인후 / 예문서원 / 2000
공자와 노자 그들은 물에서 무엇을 보았는가, 사라 알란 / 예문서원 / 1999
공자사상과 현대사회 김태길 / 철학과현실사 / 1998
공자의 학설 진대제 / 이론과실천 / 1996
공자사상의 계승 이애희 외 / 열린책들 /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