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

 1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1
 2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2
 3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3
 4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4
 5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5
 6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6
 7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7
 8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8
 9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9
 10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10
 11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11
 12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12
 13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13
 14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14
 15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15
 16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16
 17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17
 18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18
 19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19
 20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논문 > 인문계열
  • 2013.03.04
  • 26페이지 / pdf
  • 2,500원
  • 75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는 글
Ⅱ.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
1. 상호텍스트성 2. 사회적 상호작용
3.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연계 4. 문학교육에 대한 시사점
Ⅲ. 상호텍스트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연계한 문학수업 방법
1. 수업의 설계 2. 수업 모형
Ⅳ. 나가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본문내용
2007년에 고시된 개정교육과정에 문학의 목적을 ‘문학작품을 찾아 읽고 해석하며 문학작품을 생산하는 학습활동을 함으로써 작품에 나타난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적 상상력이 향상되도록 하는 것’으로 기술하고 있다. 학습자가 문학작품을 읽고 해석한다는 것은 다양한 요인들이 복잡하게 얽혀 이루어지는 사고의 과정이다. 이 사고의 과정은 학습자가 문학 텍스트의 의미를 학습자의 차원에서 새롭게 구성해 나가는 과정이며 이런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문학 텍스트 생산 또한 이루어 질 수 있다. 따라서 문학 텍스트의 이해, 즉 수용과 생산은 학습자가 문학 텍스트와 인지적・ 정서적으로 원활하게 소통될 때 이루어 질 수 있다. 이 소통의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느냐에 따라 학습자는 문학 텍스트를 이해하고 정서적인 감동을 느끼면서 총체적인 인간의 삶을 이해하는 문학의 목적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결국 소통의 과정은 학습자가 문학을 자신의 삶으로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이 되어야 하고 학습자의 문학능력을 향상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는 문학을 단지 아는 것에서 그치는 관찰자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탐구할 줄 아는 참여자가 되어야 하며 문학 수업은 학습자들의 인지적‧정서적 문학 능력을 진작시켜 문학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행위로 표출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 문학교육의 현실은 텍스트 중심의 객관주의적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텍스트 중심의 문학 수업은 텍스트를 분석하여 그 구조와 형식에 대한 미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 하지만 독자에 의한 수용을 배제함으로 독자의 위상을 폄하하고 학습자들의 문학 감상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려 문학 능력을 저하시켰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독자의 역할을 중요하게 상정하는 수용이론과 독자반응 이론이 등장하게 된다. 그러나 독자 반응을 강조한 수용이론과 독자 반응 이론은 개개인의 독자에게 비평의 특권을 부여함으로 독자의 부적절한 감상 능력을 통제하지 못해 카니발적인 이해가 되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1980년대 이후 등장한 구성주의 관점은 학습자의 인지적 구성을 작가, 텍스트, 독자 간의 상호작용, 즉 소통을 통한 의미 구성을 강조함으로 작가, 텍스트, 독자의 한 측면을 강조한 수용이론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되고 있다. 상호텍스트성 또한 텍스트를 통한 작가와 독자의 의사소통 과정에 공유되는 다양한 맥락들의 연결에서 그 의미가 확장된다는 관점 아래 문학 텍스트 의미구성의 지평을 넓혀 주는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참고문헌
정재찬 (2004),『문학교육의 현상과 인식』, 역락.
리차드 E. 팔머, 이한우 역. (1989),『해석학이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마단시럽저, 전영백 역(2005),『후기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조형교육.
Robert scholes저, 김상욱 역(1995),『문학이론과 문학교육』, 하우기획출판.
Schmidt, 박여성 옮김(1996),『미디어 인식론』, 까치.
츠베탕 토도로프저 최현무역(1987),『바흐찐:문학사회학과 대화이론』, 까치.
김도남(2000),“상호텍스트성의 개념과 국어교육적 함의”,『한국어문교육 9』, 한국어문교육연구소
김선배(1989),“반응중심학습법의 현장 적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문학교육학 21』, 문학교육학회.
류덕제(1995),“소설텍스트의 문학 교육 방법 연구”, 경북대 박사학위논문.
박태호(1995),“반응중심 문학감상 전략과 교수․학습 방법”,『청람어문교육13』, 청람어문교육학회.
_____(1995),“사회구성주의 패러다임에 따른 작문교육 이론 연구” 교원대 석사학위논문.
선주원(2002),“상호텍스트성의 관점에 위한 소설교육”,『청람어문교육24』, 청람어문교육학회.
안성수(1998),“상호 텍스트성과 문학교육”,『문학교육학2』, 문학교육학회.
이광복(1999),“구성주의 문예학과 그 문학교수법적 함의”,『독어교육17』, 독어교육학회.
진선희(2006),“학습독자의 시적 체험 특성에 따른 시 읽기 교육 내용 설계 연구”, 교원대 박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2009년 열린교육학회지 등재 논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