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

 1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1
 2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2
 3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3
 4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4
 5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5
 6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6
 7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7
 8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8
 9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9
 10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10
 11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11
 12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12
 13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13
 14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14
 15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15
 16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16
 17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집단사회사업의 단계별 개입과 기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준비단계
2. 초기단계(오리엔테이션단계)
3. 중간단계 (사례적용 => 문제해결단계)
4. 종결단계
본문내용
2. 초기단계(오리엔테이션단계)

집단성원 간의 인간적인 유대관계가 생기고,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집단 응집력의 기초단계로서 집단의 초기단계는 연극의 서막과 같아 그 내용이 대개 앞으로서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집단구성원은 불안과 긴장이 가장 높다는 단계이며 관계 형성이 중심이 되는 단계이다. 이런 의미에서 첫 번째 모임은 다른 어떤 모임보다도 중요하다. 집단성원들은 초기단계에서 구성원들은 각자가 발전시켜 온 행동규범을 집단에 가지고 오며, 자신들이 집단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 다른 성원과 사회복지사는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집단이 자신들에게 기대하는 바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한다. 또한 집단의 목적과 활동과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공통적 가치와 태도에 기초한 집단에서의 규범과 행동방식 등을 형성한다. 집단 초기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주된 노력은 개방적이고 솔직한 의사소통을 촉진시키며, 집단과정을 민주적으로 하여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다. 다음은 집단 초기단계의 특징과 유의점에 대한 내용이다.

① 지도자는 첫모임에서 구성원들 서로가 자기소개를 하여 친숙해지도록 한다. (소개방법고안)
② 집단 원들에게 집단의 목적과 기본원칙을 확인시킨다. (긍정적 측면의 목적 강조)
③ 집단이 시작되면 구성원들이 모인 전체 집단 앞에서 모임에 참가하게 된 이유나 목표를 개별적으로 발표하게 하는 것이 좋다. (개별성원의 목적 설정)
④ 집단의 첫 시간에 특히, 지도자는 구성원들이 그 시간을 통해 느끼는 정서적 내용을 민감하게 알아차려야 한다. 구성원들은 상담자를 면밀히, 비판적인 눈으로 관찰하고 테스트한다. 또한, 집단 원들은 서로를, 집단을 점수 매기고 있다.
⑤ 지도자는 집단으로부터 신뢰를 받도록 행동해야 하며, 지도자 자신의 희망과 목표를 집단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
⑥ 집단의 규범(지켜야 할 윤리사항)을 제시하고 무너뜨리지 않도록 한다. (경청, 수용, 정직, 비밀보장, 자기개방 등의 내용을 포함)
⑦ 집단상담가의 적극적인 개입이 요구된다. 침묵에 대해서 오래 방관하지 않는다.
⑧ 집단 원들이 집단을 중요하게 생각하도록 도와야 한다.
시작단계 : 집단 활동의 중요성, 집단성원 한 명 한 명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작성하실때 참고하셔서 좋은점수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