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론] 형태소 기술에 관한 것

 1  [국어학개론] 형태소 기술에 관한 것-1
 2  [국어학개론] 형태소 기술에 관한 것-2
 3  [국어학개론] 형태소 기술에 관한 것-3
 4  [국어학개론] 형태소 기술에 관한 것-4
 5  [국어학개론] 형태소 기술에 관한 것-5
 6  [국어학개론] 형태소 기술에 관한 것-6
 7  [국어학개론] 형태소 기술에 관한 것-7
 8  [국어학개론] 형태소 기술에 관한 것-8
 9  [국어학개론] 형태소 기술에 관한 것-9
 10  [국어학개론] 형태소 기술에 관한 것-10
 11  [국어학개론] 형태소 기술에 관한 것-11
 12  [국어학개론] 형태소 기술에 관한 것-12
 13  [국어학개론] 형태소 기술에 관한 것-13
 14  [국어학개론] 형태소 기술에 관한 것-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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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학개론] 형태소 기술에 관한 것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형태론 3
(1) 형태론 3
(2) 음운론, 형태론 그리고 통사론 3

2. 형태소의 개념 4
(1) 형태소의 개념 4
(2) 형태소와 단어 5

3. 이형태 6
(1) 이형태의 개념 6
(2) 이형태의 분류 6
① 음운론적 이형태 6
② 형태론적 이형태 7
③ 자유 이형태 7
(3) 변이의 자동성 7
(4) 상보적 분포 8
(5) 기본형 8

4. 자립성 여부에 따른 형태소의 분류 9
(1) 자립형태소와 의존형태소 9
(2) 유일 형태소 9
(3) ‘조사’의 형태론적 처리 10
(4) ‘한자어’의 형태론적 처리 11

5. 의미의 虛實에 따른 형태소의 분류 11
(1) 어휘형태소와 문법형태소 11
(2) ‘접사’의 형태론적 처리 12
(3) ‘-으-’의 형태론적 처리 12

6. 학교문법에서의 형태소 기술과 문법교육 13

≪참고문헌≫ 15
본문내용
1. 형태론(形態論; morphology)

(1) 형태론

형태론(morphology)은 일차적으로 단어의 형성에 관한 연구 분야이다. ‘morphology’라는 용어 자체가 그리스어의 ‘형태’를 의미하는 단어 ‘morphe’에서 유래한 것이다. 형태론은 단어의 형태적 특성을 다루는 문법의 하위부문으로서 문장의 구성방식과 의미해석을 다루는 통사론(統辭論; syntax)과 함께 문법의 중요한 영역을 형성한다.
형태론에는 굴절법과 조어법, 곧 단어형성법이 포함된다. 곧 형태소의 교체나 곡용과 활용에 관한 것, 그리고 어간 형성에 관한 분야에 관심을 갖는다. 따라서 좀더 구체적으로는 의미를 전하는 단위와 그것을 지배하는 규칙, 조어(word formation)에 관한 규칙이나 단어의 내적 구성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형태론 연구의 전통적 관심은 형태소의 식별, 곧 단어를 작은 요소로 나누고 그 요소들에 의미를 할당해 주는 것에 있었다. 이는 단어란 더 작은 요소로 분리될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Bybee(1985)는 이러한 가정 자체로부터 몇 가지 문제들이 야기된다고 지적하였다. 첫째 단어가 언제나 분명한 요소들로 나눠질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형태와 의미 사이의 일대일 대응관계가 없거나 불명확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어떤 단어들은 형태소의 경계가 모호하기도 하다. 어떤 경우에는 의미적 단위는 있지만 단어로는 어떤 요소도 나타나지 않는 영형태(zero morphs)도 있고, 단어의 요소이지만 어떠한 의미적 단위와도 연결되지 않는 허형태(empty morphs)도 있기 때문이다. 둘째 형태소들은 환경에 따른 여러 이형태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 역시 형태와 의미는 일대일 대응관계를 갖는다는 이상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는 부분이라는 것이다.
Bybee의 이러한 지적에도 불구하고 형태론적 현상을 기술하는 필요한 원리와 개념을 확립하는 일은 유의미하다. 모든 형태론적 언어현상들은 규칙세계의 지배를 받는다고 보기 때문이다. 구조주의의 ‘음소’나 변형생성문법의 ‘기저표시’도 그 자체로는 의미를 갖지 않는다. 형태소는 음운론과 통사론의 경계에 놓여있는 문법단위로서 의미론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작점이다. 그렇기에 한 언어의 형태소 유형은 그 언어의 음운 특성과 통사 특성을 반영한다.

(2) 음운론, 형태론 그리고 통사론

먼저 형태론과 음운론의 상관성은 형태론의 기본단위인 형태소가 음운론의 단위인 음운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사실 형태론의 시각에서 음운은 최소 의미단위인 형태소들을 서로 구별하고 식별해내는 표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형태소의 의미 변별에 공헌하지 못하는 것은 음운 목록에 들 수 없다. 또한 여러 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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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문용‧ 민현식(1993), , 개문사.
임병빈 편저(1993), , 한국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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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해 외(1999), , 박이정.
민현식(1999), , 亦樂.
이익섭․ 채완(1999), , 학연사.
이익섭(2000), , 학연사.
이관규(2002), , 月印.
안주호(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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