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논술2D)우리나라언론의문제점을자신이경험한구체적인보도사례를중심으로논술0k

 1  세상읽기와논술2D)우리나라언론의문제점을자신이경험한구체적인보도사례를중심으로논술0k-1
 2  세상읽기와논술2D)우리나라언론의문제점을자신이경험한구체적인보도사례를중심으로논술0k-2
 3  세상읽기와논술2D)우리나라언론의문제점을자신이경험한구체적인보도사례를중심으로논술0k-3
 4  세상읽기와논술2D)우리나라언론의문제점을자신이경험한구체적인보도사례를중심으로논술0k-4
 5  세상읽기와논술2D)우리나라언론의문제점을자신이경험한구체적인보도사례를중심으로논술0k-5
 6  세상읽기와논술2D)우리나라언론의문제점을자신이경험한구체적인보도사례를중심으로논술0k-6
 7  세상읽기와논술2D)우리나라언론의문제점을자신이경험한구체적인보도사례를중심으로논술0k-7
 8  세상읽기와논술2D)우리나라언론의문제점을자신이경험한구체적인보도사례를중심으로논술0k-8
 9  세상읽기와논술2D)우리나라언론의문제점을자신이경험한구체적인보도사례를중심으로논술0k-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상읽기와논술2D)우리나라언론의문제점을자신이경험한구체적인보도사례를중심으로논술0k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나라 언론의 문제점을 자신이 경험한 구체적인 보도사례를 중심으로 논술하시오.
1) 한국언론의 문제점
(1) 언론이 민주주의 수호자란 말은 옛말
(2) 민주화 이후 언론의 역할은 일종의 패러독스
(3) 민주화 이후 언론인들은 실존적 고뇌를 갖게 되었다.
(4) 비주류 군소언론과 진보성향의 언론도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
(5) 민주화를 겪은 세대가 언론에 들어가 실상은 더 악화됐다
(6) 민주화 이후, 언론이 기득권 세력 보루 자임
2) 언론의 문제점을 자신이 경험한 구체적인 보도사례
3) 언론문제의 해결방법
(1) 언론, 이데올로기 벗어나 합리적 이성의 소통공간 되어야 함
(2) 불필요한 정치비판과 이데올로기로 정치를 해석하는 오류를 삼가야 한다.
(3) 자기색깔을 분명히 하면서 시의성 있는 기사를 발굴해야 한다.
(4) 언론의 다양성이 요구된다.
(5) 언론경영과 편집의 독립을 엄격하게 지켜야 한다.
(6) 광고주로부터 영향력을 배제한다는 상징으로 일간지들은 일면 광고를 없애야 한다.
(7) 권력 핵심층과 같은 막후세력에 의한 언론의 식민화를 청산해야 한다.
(8) 생활정보지를 지역신문으로 유도해야 한다.
(9) 언론인들에 대한 윤리교육을 보다 엄격하게 실시해야 한다.
(10) 언론인들은 독자나 시청자들이 단일한 집단이란 생각을 버려야 한다.
4) 언론문제에 해결을 위한 나의 제언


2. 부모, 형제, 배우자 등 가족 또는 자기 자신에게 보내는 장문의 감사 또는 격려의 편지를 써보시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사회를 이끌어나가는 중추적인 역할은 하는 것은 언론이라고 볼 수 있다. 티비, 신문, 인터넷등 언론매체가 한국사회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한국사회의 민주화에 초석이 되었다. 민주화 운동을 통해서 권위주의를 무너뜨리는 데는 언론의 힘이 그만큼 컸다고 볼 수 있다. 권위주의 체계에서 경제적으로 성장한 것은 나름대로 하나의 모델을 만들었다. 그러나 분배와 사회복지의 가치가 배제되고 노동이 소외된 부정적 측면 동시에 수반했고 이것은 IMF 금융위기로 나타났다.
민주화 이후 민주주의가 해야 할 일은 신자유주의적 세계화가 만들어낸 부작용을 해소하고 성장과 분배를 같이 가게 하는 것, 효율성을 약화시키지 않으면서 공정성을 강화하는 것, 사회적 불평등이나 빈곤문제, 양극화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지만 현재 추세로는 기득권의 이익과 중산층의 이해관계만 대변하는 상층편향적인 민주주의가 될 수밖에 없다. 이처럼 한국의 민주화 운동은 사회경제적인 민주화에 굉장히 약해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를 어떤 내용으로 채우고 이룰 것인가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았고 이는 언론인들도 마찬가지다. 현재 언론인의 경우 과거 독재정권에 맞써 목숨을 내놓고 참된 기사를 쓰는 경우를 보기 힘들다. 그만큼 그들의 이해득실에 따라 기사내용을 내 놓는 것으로 참된 언론인의 모습을 보기가 그렇게 쉽지 않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언론의 문제점을 자신이 경험한 구체적인 보도사례를 중심으로 논술하고, 부모, 형제, 배우자 등 가족 또는 자기 자신에게 보내는 장문의 감사 또는 격려의 편지를 써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최장집 고려대 교수(정치외교학).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와 언론의 역할'
김민환 (1996). "한국 언론의 역사." 미발표 논문.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김승환 (1996). “학생 10명에 PC 1.6대꼴 보유.” 동아일보, 1996년 7월 2일, 21쪽.
박승관 (1994). 《드러난 얼굴과 보이지 않는 손 : 한국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구조》. 서울 : 전예원.
심재철 (1986). “일본의 사회(下): 2천년대 시민생활 질높이는 정보사회 추진.” 미주한국일보, 1986년 8월 28일, 6쪽.
심재철, 이경숙, 심재웅, 박성연 (1996). “한국 생활정보신문의 미래 발전 연구: 수용자 및 발행인 조사.” 생활정보신문협회가 1996년 6월 14일 서울에서 개최한 세미나에서 발표한 논문.
우병동 (1996). “뉴스 보도의 정확성 연구 : 오보발생의 구조를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제11호, 34~65쪽.
유선영 (1995). “객관주의 100년의 형식화 과정.” 《언론과 사회》제10호, 86~128쪽.
이홍구 (1994). “공동체의 논리와 윤리.” 《사회과학과 정책연구》제16권, 3호.
임영호 (1994). “한국의 신문 산업과 민주주의.” 《언론과 사회》 제6호, 101~120쪽.
최장집 (1994). “한국 민주주의와 언론.” 《언론과 사회》 제6호, 40~64쪽.


하고 싶은 말
세상읽기와논술2D)우리나라언론의문제점을자신이경험한구체적인보도사례를중심으로논술0k

일본학과 세상읽기와논술2D

1. 우리나라 언론의 문제점을 자신이 경험한 구체적인 보도사례를 중심으로 논술하시오.
2. 부모, 형제, 배우자 등 가족 또는 자기 자신에게 보내는 장문의 감사 또는 격려의 편지를 써보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