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유학의 경제관

 1  [유학] 유학의 경제관-1
 2  [유학] 유학의 경제관-2
 3  [유학] 유학의 경제관-3
 4  [유학] 유학의 경제관-4
 5  [유학] 유학의 경제관-5
 6  [유학] 유학의 경제관-6
 7  [유학] 유학의 경제관-7
 8  [유학] 유학의 경제관-8
 9  [유학] 유학의 경제관-9
 10  [유학] 유학의 경제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학] 유학의 경제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ⅰ 경제학이란?
ⅱ 기존 경제학에 대한 평가

Ⅱ 본 론
ⅰ 유학에서 말하는 경제란?
ⅱ 유학의 경제관
ⅲ 주요 유학자들의 경제관

Ⅲ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ⅰ 경제학이란?
기존 경제학의 관념은 ‘경제관(經濟觀)’ 이라는 말 그대로 경제를 보는 태도나 입장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경제란 무엇인지 사전적 의미 와 실 생활적 의미를 살펴보자
사전적 의미는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생산ㆍ분배ㆍ소비하는 모든 활동. 또는 그것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사회적 관계를 뜻하고 실용적 의미는 “너는 참 경제적이구나.”와 같은 표현에서와 같이 돈이나 시간, 노력을 적게 들임의 의미를 나타낸다.
기존 경제학을 경제현상의 연구목적과 방법에 따라 분류하면 실증경제학(實證經濟學:positive economics)과 규범경제학(規範經濟學:normative economics)으로 나눌 수 있다.
실증경제학은 보통 우리가 일반적인 경제학 시간에 배운 것으로 즉, 현실에서 존재하는 경제법칙을 찾아내기 위해 연구, 분석하는 것이다. 실증경제학의 관점으로 경제를 분석 할 때에는 어떠한 연구자의 판단 같은 것이 개입되어서는 안 되며 오직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일반적인 생산자이론, 소비자이론, 시장이론 등이 이에 해당한다. 예를 든다면 이자율이 상승하면 투자가 위축된다.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이 줄어든다. 등의 일반적인 경제학 이론 책에서 볼 수 있는 내용의 대부분을 들 수 있다.
규범경제학은 실증경제학과 달리 연구자의 가치판단이 개입되며, 사실이 어떠한가보다는 어떠해야하는가에 중점을 두는 연구방법입니다. 분배이론, 후생경제이론 등이 규범경제학의 범주에 속한다. 예를 든다면 공리주의적 또는 롤스적 사회후생함수 모형이나 유치산업 보호위해 관세를 인상해야 한다 등의 내용을 들 수 있다.

ⅱ 기존 경제학에 대한 평가
기존 경제학이 사회에 공헌 한 바로는 첫째로, 자원의 희소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제현상의 법칙과 질서를 연구하여 사회적 현상을 수치적으로 해석하고 그 결과를 정리하여 미래의 생산 및 공급 형태 등을 결정할 때 도움을 주었다는 것이다. 둘째로, 수치적 해석을 바탕으로 물품의 적정 가격, 재화 배분의 정도를 알려주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원배분의 효율성과 비효율성을 분석하고, 나아가 경제의 양적 질적 발전을 통한 인간의 후생증진을 위한 방법을 연구하여 복지에 연관된 점에서도 공헌 하였다.
하지만 기존 경제학은 분명 한계도 있었다. 수치 해석적 경제학 접근이 실제로 타당한지의 여부에 의문이 제기되었는데 잘 알려진 대로 대표적인 기존 경제학의 문제점으로 부익부빈익빈, 지나친 경쟁의 심화, 물질만능주의를 예로 들 수 있다. 결정적으로 경제학은 소득이 일정 수준에 달하면, 더 이상 행복지수를 상승 시켜줄 수 없다는 원리를 수용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무시하고 있다. 실제적으로 행복지수 1위의 나라가 단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바누아투’ 라는 나라였고, 세계 경제 대국인 미국은 150위였다고 하니 실로 그럴 만도 하다는 것이 요즘 경제학자들의 의견이다. 대표적인 경제학의 실패로서 1930년 대, 경제 대공황 예측 실패, 결정적인 최근 2008년 세계 경제 위기를 예측실패가 있다.
경제학의 기본 목적인 경제 혼란을 막고 미래를 예측하는 역할을 거의 완전히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경제학의 기본 전제인 ‘인간은 합리적으로 행동한다.’ 는 기본 전제부터가 공격 받고 있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