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정신건강

 1  [아동발달] 정신건강-1
 2  [아동발달] 정신건강-2
 3  [아동발달] 정신건강-3
 4  [아동발달] 정신건강-4
 5  [아동발달] 정신건강-5
 6  [아동발달] 정신건강-6
 7  [아동발달] 정신건강-7
 8  [아동발달] 정신건강-8
 9  [아동발달] 정신건강-9
 10  [아동발달] 정신건강-10
 11  [아동발달] 정신건강-11
 12  [아동발달] 정신건강-12
 13  [아동발달] 정신건강-13
 14  [아동발달] 정신건강-14
 15  [아동발달] 정신건강-15
 16  [아동발달] 정신건강-16
 17  [아동발달] 정신건강-17
 18  [아동발달] 정신건강-18
 19  [아동발달] 정신건강-19
 20  [아동발달] 정신건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발달] 정신건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정신건강의 중요성

Ⅱ. 본론
1. 정신건강이란?
2. 정신건강론의 발전
3.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정신질환
5. 사례 (정신건강 치료를 통해 나아진 사례)
6. 전문가 인터뷰

Ⅲ. 결론
1. 정신건강 관련 직업
2. 정신건강 관련 대학 및 학과 소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정신건강의 중요성
현대사회는 계속해서 새로운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사회의 변동 발전이 오히려 새로운 사회문제를 야기하거나 기존의 문제들을 과거와 전혀 다른 양상을 흐르게 만드는 경우도 있다. 천 년 전 혹은 백 년 전의 사회가 겪어야 했던 사회문제들은 거의 찾아볼 수 없게 해결된 상태의 오늘날의 사회이지만 우리는 도리어 전례 없이 다양한 사회문제들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 그 분화와 복잡성의 정도가 더해가면서도 기존의 사회구조 혹은 사회체계가 변화를 겪으면서 각 사회는 그 이전단계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문제들을 더욱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즈음하여 인간이 당면하는 사회문제는 실로 다양하며, 그러한 스트레스를 긍정적인 요소로 창출하지 못한다면 수많은 사람들이 정신장애를 겪게 되며, 때에 맞추어 적절한 치료가 수반되지 못하면 아무런 이유 없이 무차별 폭력과 같은 흉악한 병리현상이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할 것이다, 한 인간이 당면하는 생리적이고 심리적이고 환경적 요소를 보다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인간의 단계별 성장 시기에 맞추어 정신적
유해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또는 강력한 스트레스에 노출 시 적절한 치료가 가능한 사회 안정 치료시스템을 도입하여 낙오하는 인간이 없는 서로를 이해하고 포용하는 정신이 건강한 성숙한 사회로 발전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Ⅱ. 본론
1. 정신건강이란?
정신장애의 예방·치료 및 정신적 건강의 유지·증진을 위한 이론이나 실천적 방법의 총칭. 정신보건 또는 정신건강이라고도 한다. 정신적인 장애를 치료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정신장애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고, 정신장애가 생겼을 때는 조기발견·조기치료·재발예방을 통해 정신적 건강을 회복하며, 건강한 정신의 발달을 도모하여 건전하고 유익한 사회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근세 이후의 정신위생활동을 보면, 프랑스의 P. 피넬은 정신이상도 병의 한 종류라고 주장, 치료를 함으로써 정신위생운동의 길을 열었고, 미국의 C. 비어스에 의해 정신건강에 대한 대중교육이 전개되었다.
오늘날에는 환자를 병원에 입원시켜 격리치료를 받게 하는 것에서 인식을 달리하여, 예방에 역점을 두고 환자와 의사는 물론 직장·학교 및 사회 전체가 참여하는 방향으로 정신위생의 개념이 달라져가고 있다.
2. 정신건강론의 발전 • 20세기 정신위생운동의 모체가 되었고, 이 운동의 이론적 지지자는 Harvard대학의 심리학 교수였던 William James(1842~1943), 정신과의사인 Adolf mayer이다.
• 정신위생 운동의 대표적, 실제적 공헌은 미국의 실업가 Clifford Whitting-ham Beers(1876~1943)이다.
• 1908년 C. W. Beers의 고향인 Connecticut주에 Connecticut Society for Mental Hygiene 라는 정신위생협회가 조직됨 .
• 1909년에는 전국정신위생위원회(National Committee for Mental Hygiene)를 조직, 정신위생 운동의 기원이 됨.
- 즉 성격은 과거의 무의식적 경험에 의해 결정될 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목적의식에 의해서도 결정되는데, 전자에 대한 집착은 절망을 일으킬 수 있지만, 후자는 희망 감과 살고자 하는 그 무엇을 준다.

참고문헌
이현수(2002). 이상행동의 심리학. 서울: 대왕사
원호택(1997). 이상심리학. 서울: 법문사
민성길(1995). 최신정신의학. 서울: 일조각
이근후 외(1995).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 4판. 서울: 하나의학사

네이버 건강 질병/의료정보
http://health.naver.com/medical/disease/list.nhn#%7B%22tab%22%3A%22medicalSpecialties%22%2C%22medicalSpecialties%22%3A%22431814%22%2C%22page%22%3A1%7D

치료 사례
http://www.disorder119.pe.kr/

대학 및 학과, 직업 소개
http://www.work.go.kr/jobMain.d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