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

 1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1
 2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2
 3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3
 4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4
 5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5
 6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6
 7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7
 8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8
 9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9
 10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10
 11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11
 12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12
 13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13
 14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14
 15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15
 16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16
 17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17
 18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18
 19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19
 20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기분장애
1.기분장애의 정의
2우울증의 정의 및 유병률
3.우울증의 원인
1)정신분석적 이론
2)행동주의 이론
3)인지적 이론
4)생화학적 이론
5)유전적요인 이론
6)생태학 모델
4.우울증의 증상
1)정서적 증상
2)인지적 증상
3)행동적 증상
4)신체생리적 증상
5.우울증의 진단 및 평가
6.우울증의 치료
1)입원치료
2)약물치료
3)정신(심리상담)치료
4)전기경련치료 및 기타치료
7.조증 및 양극성장애
8.기관사례


Ⅲ우울증과 자살
1.우울증과 자살의 관련성
2.자살의 정의
3.자살의 발생률
4.자살의 중재(예방)
1)이론적 방법
2)자살 예방 프로그램 - 기관 사례


Ⅳ결론 및 제언

Ⅴ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우울증이 사회문제로 크게 대두되고 있다. 몇 년 전 탤런트 최진실이 우울증으로 자살한 사건을 비롯하여, 유명 연예인들이 잇달아 우울증을 앓고 있거나 앓은 적이 있다고 고백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최근 휘트니 휴스턴이 우울증으로 인한 약물 과다복용으로 사망하면서 우울증은 이제 초미의 관심사가 됐다.
특히 우울증 문제가 심각한 것은 음주, 흡연, 도박, 마약 등의 소비를 늘리는데다 자살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통계에 의하면 우울증 환자의 3분의 2가 자살을 생각하고 10~15%는 실제로 자살을 한다. 우리나라 우울증 환자 2명 중 1명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자살 등의 극단적 선택에 방치돼 있다는 조사도 나와 있다(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임두성 의원실 자료). 이 자료에 의하면 정신과적 문제로 인한 자살이 15%로 자살 사유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 2010년 자살로 사망한 인구는 1만5566명으로 10년 전인 2000년(6444명)과 비교해 약 2.4배로 급증했다. 인구 10만명당 자살 사망자 수도 2000년 13.6명에서 2010년 31.2명으로, OECD 국가 중 선두를 달리고 있다.
거의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는 삶에 대한 에너지 상실을 호소하는데, 학업 및 직장에서 정상적인 업무에 장애를 느끼고 새로운 과업을 실행할 동기를 갖지 못하고 있다. 이러다 보니 친구나 동료, 선·후배들과 잘 어울리지 못해 사회생활이나 직장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고 마침내 낙오자가 돼 사회문제로 번지게 된다.
최근 들어 의료계는 우울증을 고혈압, 당뇨, 관절염, 요통 등과 같은 만성질환 장애보다 더 큰 질환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우울증이 늘어나는 것은 우리 사회의 구조적 문제가 크게 차지한다. 일류만 찾으며 승자가 모든 것을 다 차지하는 사회구조, 무한경쟁 구도로 몰아넣는 경쟁중심사회는 우울증을 증가시키고 자살을 부추긴다.



Ⅱ 기분장애


1. 기분장애의 정의

임상 현장과 기분장애 관련 연구에서 전문가들이 사용하고 있는 기분장애의 정의와 진단평가 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어떠한 정의와 진단도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아동이 기분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진단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DSM-Ⅳ-TR은 성인기 기분장애의 진단기준은 매우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는 반면에, 아동기와 청소년기 기분장애의 진단기준에 대한 설명은 불충분하게 제시하고 있다. 아동기와 청소년기 기분장애와 성인기 기분장애를 동일한 현상으로 취급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왜냐하면 아동이나 청소년은 성인에 비하여 인지적 능력이 미성숙하고 경험이 제한되어있으므로 동일한 장애도 다른 양상으로 표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기와 청소년기 기분장애의 양상이 발달단계에 따라 성인기 기분장애 특성과는 다르게 나타난다는 발달적 견해가 받아들여지고 있다. 아동기와 청소년기 기분장애는 다른 장애나 부적응행동을 동반할 수도 있는데, 기분장애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위험하고 심각한 장애이다.
미국정신의학회의 DSM-Ⅳ-TR에 따르면, 기분장애 범주에 속하는 장애는 우울증과 조증이다. 우울증은 상황에 일치하지 않는 불행감이나 초조함을 느끼는 것이고, 조증은 상황에 일치하지 않는 비현실적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다. 한 가지 기분장애를 나타내는 경우를 단극성(unipolar)이라고 하고, 기분이 그네를 타듯 우울증과 조증을 오가는 경우를 양극성(bipolar)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이성봉 외(2010), 정서 및 행동장애, 학지사
이용식(2003),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충동의 인지적 치료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돈의(2001), 우울증 치료를 위한 목회상담적 접근, 한일장신대학교 한일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진표, 최순호(2011), 대한민국 자살현황 연간보고서, 한국자살예방협회
정책지원실 통계정보공개부(2010), 보도자료: 여성우울증, 남성보다 2배 많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헬스코리아뉴스,「자살로 이어지는 우울증 방치만 할 것인가」,대한민국 의학전문지 헬스코리아뉴스, 2012.2.22
김동섭,「한국 여성 자살, 미국의 5배(10만명 당 19.7명)… 15년 동안 자살 3배 급증」, 조선일보, 2012.3.20


2. 참고사이트
관악구정신보건센터 (http://gwanakmind.or.kr/)
서울시자살예방센터 (http://suicide.blutouch.net/)
통계청 (http://kostat.go.kr/)
한국우울증연구소 (http://www.mykdi.co.kr)
한국자살예방협회 (http://www.suicideprevention.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