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우림의 파괴

 1  열대우림의 파괴-1
 2  열대우림의 파괴-2
 3  열대우림의 파괴-3
 4  열대우림의 파괴-4
 5  열대우림의 파괴-5
 6  열대우림의 파괴-6
 7  열대우림의 파괴-7
 8  열대우림의 파괴-8
 9  열대우림의 파괴-9
 10  열대우림의 파괴-10
 11  열대우림의 파괴-11
 12  열대우림의 파괴-12
 13  열대우림의 파괴-13
 14  열대우림의 파괴-14
 15  열대우림의 파괴-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열대우림의 파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열대우림이란 무엇인가
1.열대우림의 정의 및 현황
2.열대우림의 기능 및 가치
1)생태적 기능 및 환경적 가치

2.열대우림 파괴의 원인
1.과도한 산업이익 추구
1) 목재 산업
2) 축산 산업
2.무분별한 농업개발
1) 화전
2) 플랜테이션
3.바이오에너지의 모순
4.삼림보존에 대한 가치관 부재
1) 자유무역
2) 삼림보호 감독, 활동의 부재

3.열대우림파괴의 결과
1.가속화되는 황폐화
2.지구온난화
3.생태계의 변화
4.지역주민과 동식물들의 피해
5.동식물의 멸종
*참고자료

4.열대우림파괴에 대한 대책
1.열대우림파괴의 실태
1)아마존열대우림의 실태
2)콩고열대우림의 실태
3)인도네시아열대우림의 실태
2.열대우림파괴에 대한 대응
1)국제적인 노력
2)NGO들의 대응활동
3)자국들의 노력


본문내용
열대우림이란 무엇인가

1.열대우림의 정의 및 현황
열대우림 또는 적도 우림은 열대, 아열대 숲의 생활 군계로, 한 해에 걸쳐 따뜻하고 비가 많이 내리는 곳에 형성되는 지역을 말한다. 이를테면 동남아시아, 중앙 아프리카, 중남미 등지에서 볼 수 있다. 식물생태학에서는 아열대우림 또는 열대다우림이라는 표현이 사용된다.
한 해에 1,000mm 이상의 강수량을 갖고 열대에서 한 해 동안 따뜻한 것이 기본적인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은 온대 우림과 비슷하다. 그뿐 아니라, 생식하는 생물이 많고, 종이 다양할 뿐 아니라 복잡한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 전 세계 생물종의 절반 이상이 열대우림에 생식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30m 이상 키가 크고 넓은 잎을 가진 나무들로부터 그 차양 아래의 적은 비에 적응한 키 작은 나무, 해안의 맹그로브 등 다양한 식물종과 원숭이, 파충류, 온갖 곤충, 조류들이 서식한다. 또, 대기 안에 들어있는 산소의 절반 정도가 열대 우림으로부터 공급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셀바스 지역은 지구 전체 산소량의 ¼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지구의 허파' 라고도 불린다. 하지만 현재 벌목과 개발 사업으로 인해 황폐해지고 있다. 또, 이러한 개발 사업에 대한 비판 여론과 옹호 여론이 있다.
 
2. 열대우림의 기능 및 가치 
1).생태적 기능 및 환경적 가치
환경론자들과 브라질 공무원들이 이야기하듯이 열대우림이 베어져서 목재로 이용되거나 가축을 방목하는 것보다 그대로 유지되는 편이 경제적으로도 훨씬 효용성이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과학잡지인 1987년 7월호에 실린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열대우림 2.5에이커에서 식용과일, 고무, 식물기름, 코코아 등을 수확해서 벌어들일 수 있는 이익은 나무를 베어 목제로 팔거나 방목장으로 만들어 가축을 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의 두 배에 가깝다고 한다. 극히 최근에 이르기까지도 환경론자들은 남아메리카를 비롯한 열대우림의 파괴를 막아야 한다는 주장의 근거로 기껏해야 방화를 통한 정글의 파괴가 대기 중에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지구 온난화를 야기하는 가스층을 두껍게 만든다는 점을 들었다.
건축용 목재, 재지용 펄프 등의 자원과 가축을 방목할 수 있는 초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열대우림이 인간생활에 공급하는 경제적 기능은 열대우림이 가진 아주 조그만 역할에 지나지 않는다. 수원을 만들어 취약한 산림토양을 유지하고 기후를 안정시키는 환경적 기능은 쉽게 돈으로 따질 수 없는 열대우림만의 역할이다. 열대우림은 효율적인 광합성 작용으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해 다음 세기 인류의 최대 현안이라 할 수 있는 온실효과를 완화시킨다. 다량의 산소를 공급하는 `지구의 허파`이자 거대한 공기 청정기 노릇을 하는 것이다. 화석연료 소비 등으로 인해 대기 중으로 방출되는 이산화탄소는 기상과 생태계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는 온실효과의 가장 주요한 원인이다. 따라서 산림에 의한 이산화탄소의 흡수는 기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관건이다.
이를테면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생산되는 산소가 지구 총 산소 공급량의 25%를 담당한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우리는 열대우림의 환경적 기능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게다가 1ha의 열대우림은 30-40년에 걸쳐서 매년 10t의 탄소를 광합성작용으로 고정할 수 있는 가장 거대한 `탄소 통조림공장`이기도 하다. 그러나 열대 우림을 보존해야 하는 보다 중요한 근원적인 이유는 하늘로 향해서 뻗어 있는 물기둥 격인 이들 숲이 파괴되면 나무들이 대기 중으로 뿜어내던 수증기의 공급이 중단된다는 데 있다. 수증기 공급중단의 여파는 실로 가공할 만하다. 더 이상 구름이 형성되지 않으며, 햇빛을 차단할 수 없어져서 더 많은 열기가 이 지상을 덮치게 돼 열시대가 도래하는 것이다. 열시대는 기온의 상승과 더불어 극지방의 빙산이나 고산지대의 빙하가 녹는 것을 촉진시켜 해수면의 지속적인 상승이라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생태학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