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

 1  [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1
 2  [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2
 3  [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3
 4  [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4
 5  [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5
 6  [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6
 7  [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7
 8  [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8
 9  [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9
 10  [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10
 11  [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11
 12  [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12
 13  [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13
 14  [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14
 15  [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가족]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문제인식 및 연구동기

II.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
1. 청소년 문제
1) 문제 인식
2) 해결책
3) 사료에서 찾는 실제 사례
2. 친족 및 가족 간 교류 감소
1) 전통에서 찾는 상부상조(相扶相助) 정신
2) 사료에서 찾는 실제 사례
3. 개인주의의 팽배
4. 노인 경시 풍조
1) 문제 인식
2) 해결책
3) 사료에서 찾는 실제 사례
5. 가족해체현상
1) 문제 인식
2) 시조(時調)에서 찾는 바람직한 가족

III. 결론
본문내용
I. 문제인식 및 연구동기

가족은 사회의 최소단위인 가족사회의 보금자리인 동시에, 각 개인이 삶을 시작하는 출발지이며, 부부간의 애정이 존속하고 부모와 자녀간의 존경과 사랑을 바탕으로 유기체적 관계 속에서 혈연으로 맺어진 특수한 체계이다. 현재 사회 속에 실속 없이 이름만 남아 있는 속빈 강정과 같은 가족이 적지 않다.
현대의 가정은 핵가족화와 가정의 폐쇄성, 대중매체의 침입, 잘못된 교육관뿐만 아니라 결손가정, 빈곤가정, 부재가족등이 존재하고 맞벌이 부모 증가로 인한 부모와의 대화의 부족과 단절 등이 만연되어 있다. 가정이 불행하다면 가족사회의 기초가 무너져 사회속에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현재 가족해체에 따른 가족기능의 약화, 노인 부양문제, 청소년 문제, 개인주의 팽배 등이 큰 사회문제로 거론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방안은 생각보다 멀리 있지 않다. ‘조선육조실록’은 현대가족의 문제해결방안을 전통가족의 힘에서 한번 모색해보았다.

II. 현대 가족의 문제점 및 해결책
1. 청소년 문제
1) 문제 인식

오늘날의 가족은 핵가족화 된 가족구조로 인해 취업여성의 증가, 이혼의 증가, 주말부부의 증가, 자녀수 감소, 주거생활 변화 등으로 문제가정이 많이 생겨나고 그 속에서 결손가정의 아동, 유기된 아동, 보호가 결핍된 아동,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으로 장애를 가진 아동이 생겨날 뿐만 아니라 가출 및 비행청소년 등 각종 문제를 가진 청소년을 사회에 배출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한 전통적인 가정의 기능이 현대에 와서 여러 전문적 기관에 흡수됨으로써 그 기능이 점차 축소, 약화되어지고 있고, 그로 인해 부모 자식간의 대화 단절로 인한 청소년의 심리적 압박감 등의 문제가 있다.
그리고 오늘날에는 청소년 성폭력 문제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이는 청소년들이 성에 대한 왜곡된 의식을 갖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인터넷 음란 사이트와 음란 비디오 등이 청소년들에게 너무 쉽게 노출되면서 아무 거부감 없이 이를 모방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2) 해결책

청소년들이란 다음 시대를 이끌어 갈 주역이며, 그들에게는 한 사회의 역사와 미래가 달려 있다. 따라서 청소년 문제를 접근하는 데는 청소년들의 특징과 동향을 인식하고, 내외적인 갈등상황이나 욕구 및 사회환경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그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사랑으로 청소년의 지도나 청소년상의 확립은 청소년 자신을 위한다는 관점에서 출발하여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기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도록 해야 한다.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에 대한 심리적, 사회적 현실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가정에서는 가족공동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가정의 애정적, 교육적 기능을 회복해야 한다. 가정을 통해서 기본적인 인격형성 및 가치관과 윤리관이 확립된다고 볼 때, 가정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하여는 새삼 더 강조할 필요성이 없을 것이다. 과거 조상들은 가족공동교육의 장을 마련하여 미성년인 자녀가 사회에 적응하는 것이 가족공통의 의무라고 여겼고 이는 자녀의 사회화에 큰 도움을 주었다.
전통가족의 주된 기능이 가계의 계승이라고 볼 수 있다. 출산한 자녀를 가통이나 가풍에 따라 양육하고 교육하여 전통사회의 규범에 따르도록 하는 것이 전통가족의 사회화이다. 종가는 전통가족으로서 가장 전형적인 사회화 방식을 취했다. 즉 영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모친뿐만 아니라 조모나 숙모 등이 사회화 대행자로 첨가되어 자녀의 사회화를 도왔다. 그러면서 가족고유의 가치관과 지혜를 전승하게 되었고 청소년은 올바른 가치관과 윤리관을 확립하여 사회화하는데 큰 도움을 받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