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위자이론] ANT 이론의 확장 테크놀로지 아트의 상호작용 -행위자 연결망 ANT 이론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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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행위자이론] ANT 이론의 확장 테크놀로지 아트의 상호작용 -행위자 연결망 ANT 이론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행위자 - 연결망 이론 개념
1. 행위자 - 연결망 이론과 창시자
2. 행위자 연결망 이론(ANT)의 특징
3. 행위자 이론과 예술

제2장 행위자 이론(ANT)을 통해 바라보는 예술
1.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과정으로서의 ANT
2.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과 예술

제3장 테크놀로지 아트의 정의와 사례들
1. 테크놀로지의 아트
1) 테크놀로지의 정의
2) 테크놀로지의 예술적 속성
3) 테크놀로지아트의 정의
4) 테크놀로지아트의 기원
5) 오늘날의 테크놀로지 아트
6) 테크놀로지 아트의 특징과 모습
2. 테크놀로지 아트 - 인공생명 예술
1) 인공생명 개념의 탄생
2) 인공생명 예술
3. 그 밖의 테크놀로지 아트
1) 레이저 아트
2) 홀로그래피 아트
3) 비디오 아트
4) 컴퓨터 아트
5) 커뮤니케이션 아트

제4장 ANT의 확장, 예술과 과학의 융합

참고문헌

그림차례

브루노 라투어
보겔의 Sound-Light-Analogy
백남준의 ‘굿모닝 미스터 오웰’
본 셜키의 너버스(Nervous)
김용수의 ‘융합의 서곡’
콘웨이의 생명게임
일본의 전화 회사 NTT의 ICC 프로젝트
노먼 발라드와 조이 볼케의 시간의 시각화/해시계 추적
Radical Friend의 The Digital Flesh
UVA 영국의 시각예술인연합의 영상설치작품
The Creators project 전시회의 Faced
Lumpens의 Charlie's Tree

본문내용

행위자 연결망 ANT 이론 중심으로
ANT 이론의 확장 테크놀로지 아트의 상호작용

1장 행위자 - 연결망 이론 개념
1. 행위자 - 연결망 이론과 창시자

브루노 라투어
행위자 - 연결망 이론(Actor-Network Theory : 약칭 ANT)은 1980년대에 프랑스의 브루노 라투르와 미셸 칼롱 그리고 영국의 존 로가 함께 개발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원래 과학과 기술을 사회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시도로서 출발했지만, 1990년대에는 단지 거기에 머물지 않고 보다 폭넓고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는 일반적 사회이론으로 확장되어 여러 학문 분야에 걸쳐 큰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 이것은 사회학은 물론이고, 인류학과 문화연구, 지리학, 환경학, 정치철학, 경제학, 경영학, 정보학 등까지 그 적용 범위를 넓혀 매우 유력한 사회이론으로 부상하고 있다. ANT이론의 성립에 주요한 역할을 한 브루노 라투르(Bruno Latour)(1927년 6월 22일, 보네, 프랑스)는 프랑스의 인류학자, 철학자이다. 그는 1987년 에서, 행위자-연결망 이론(Actor-Network Theory, ANT)을 최초로 명료화하였다. 행위자-연결망 이론을 통해 그는 기존 사회과학/철학의 주관- 객관(subject-object)이라는 이분법적 도식을 문제 삼고 모든 대상들을 여러 행위자(acotr)들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이질적인 연결망(heterogeneous network)으로 보길 제안한다. 자연-사회, 주관-객관이란 도식은 모두 이질적 연결망이 안정화됨에 따라 만들어진 결과이다. 그리고 번역의 관점에서 인간 행위자와 비인간 행위자가 모두 동등한 행위능력(agency)을 갖고 있다는 데 주목하여 이 둘을 대칭적으로 다룰 것을 주장했다.

2. 행위자 연결망 이론(ANT)의 특징
라투르가 주장한 연결망 이론은 테크놀로지와 사람들이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사람들과 테크놀로지가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상호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과 테크놀로지가 서로 관계를 맺으면서 이질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면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지 변할 수 있는 개연성이 있다. 기존의 사람과 테크놀로지의 관계에 대한 논의들은 선형적이고 현실과는 달리 매우 단순하다. 하지만 연결망 이론은 사람과 테크놀로지 자체가 아니라 그들의 상호작용 및 관계역학에 관심을 두고 있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이론적으로 기술결정론과 사회구성론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연결망 이론은 사람과 테크놀로지 관계에서 이원화된 사고를 지양하고, 사회적인 테크놀로지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네트워크 내의 행위자들은 그 자신의 속성들이 다른 행위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된다. 따라서 네트워크가 없는 행위자는 없고, 행위자가 없는 네트워크도 없다. 행위자와 네트워크는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행위자들이 네트워크를 형성 하면서 행위자의 특성이 나타나고, 위치와 형태가 결정되는 것이다. 이러한 연결망 이론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특징은 처음에 언급했다시피 다양한 분야에 접점을 만드는 주요한 요소이다. 일상 속에서 벌어지는 기술 발전의 가속화 현상에서 사회, 인간, 과학기술이 어떻게 긴밀하게 얽혀있는지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뿐 아니라, 경계를 이루는 지점들을 찾아내고 거기에 어떠한 소통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기여할 수 있다. 특히 유럽과 미국에서 시작하여 이미 학제적 연구를 넘어서서 점차적으로 다른 분야와의 접점을 찾고, 접목하는 데 ANT는 적합한 설명 모델과 방법론을 제공할 수 있는 이론이다.
참고문헌
-인간 사물 동맹, 브루노 라투르, 이음 출판부 2012
-예술과 기술, 루이스 멈포드, 민음사 출판부, 1994
-테크노에틱 아트 Technoetic Arts, Roy Ascott, 이원곤 역,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2
-미디어 아트 (예술의 최전선), 진중권(교수) 저, 휴머니스트 출판부, 2009
-디지털 아트, 크리스티안 폴 저, 조충연 역 , 시공아트 , 2007
-예술과 과학, 엘리안 스트로스 베르 저, 김승윤 역, 을유문화사, 2002
-테크놀로지 아트의 위상과 전망, 성미나, 공주대학교, 2006
-예술 속의 매체, 매체 속의 예술 : 상호작용성의 테크놀로지 아트를 중심으로
이용훈, 경원대학교, 2004
-테크놀로지 아트와 소통(Communication)에 관한 연구 : INTERACTION 중심으로
권용식, 협성대학교, 2002
-미디어아트 및 게임에 있어서 인공생명의 창발성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the emergence of artificial life in Media Art and Computer Game
권향아, 박주리, 김형기,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제21호 (2010년 6월)
-인공생명예술과 상호작용성의 진화
Artificial Life Art and the Evolution of Interactivity ,임경호, 숭실대학교, 2011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에 관한 연구, 지도교수 최병식 경희대학교 미술교육전공 박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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