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인터넷

 1  청소년과 인터넷-1
 2  청소년과 인터넷-2
 3  청소년과 인터넷-3
 4  청소년과 인터넷-4
 5  청소년과 인터넷-5
 6  청소년과 인터넷-6
 7  청소년과 인터넷-7
 8  청소년과 인터넷-8
 9  청소년과 인터넷-9
 10  청소년과 인터넷-10
 11  청소년과 인터넷-11
 12  청소년과 인터넷-12
 13  청소년과 인터넷-13
 14  청소년과 인터넷-14
 15  청소년과 인터넷-15
 16  청소년과 인터넷-16
 17  청소년과 인터넷-17
 18  청소년과 인터넷-18
 19  청소년과 인터넷-19
 20  청소년과 인터넷-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과 인터넷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 인터넷이란
ⅱ. 인터넷과 청소년의 가치관
ⅲ. 청소년 인터넷 사용실태


Ⅱ. 인터넷 상업주의
ⅰ.상업주의 패션 광고들
ⅱ. 상업적 토대에서 성장한 인터넷
ⅲ. 상업주의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악영향
ⅳ. 상업주의의 피해자에서 개척자로
ⅴ. 기독교교육적 대안의 구체적 방법론


Ⅲ. 인터넷 외모지상주의
ⅰ. 외모지상주의란?
ⅱ. 청소년과 외모지상주의
ⅲ. 인터넷과 청소년 외모지상주의
ⅳ. 대안


Ⅳ. 인터넷 성(性)문제
ⅰ. 청소년과 성(性)의 실태
ⅱ. 청소년의 인터넷 성(性)문제
ⅲ. 청소년들의 성문화와 음란물에 대한 조사
ⅳ. 인터넷 방송(아프리카)의 폐해
ⅴ. 인터넷으로 이루어지는 왜곡된 성교육의 대안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인터넷이란

인터넷은 1696년에 개통된 군사용 컴퓨터 통신망에서 시작되었다. 초기의 원시 통신망 구조가 발달하면서 80년대에는 연구기관과 교육기관에서 인터넷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90년대에 들어서면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시스템이 갖추어지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Internet이란 단어에서 알 수 있듯 인터넷은 상호간의 그물로 현대에는 전 세계의 정보가 그 그물에 걸려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인터넷이란 전세계를 연결하는 컴퓨터 통신망과 이를 통해 주고 받는 정보를 가리키는 것을 이른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공간, 사이버 세계에는 ‘Netizen’, 곧 인터넷 시민이라 불리는 국적과 성별, 연령을 불문한 수많은 사람들이 존재한다. 이들은 각자의 언어 특히 영어를 사용하여 수많은 정보를 나누고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내고 있다. 인터넷 공간에서 창출되는 문화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특징이 있다.

(1) 인간존중
인터넷 사회에는 국적과 성별, 연령을 불문한 수많이 사람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인터넷 사회에 참여하기에 서로를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인간으로 인식해야 한다.
(2) 익명성
온라인에서는 상대방의 정체를 알 수 없다. 온라인에서 만남이 오프라인의 만남으로 이어지거나 오프라인에서 아는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만나지 않는 한 이 익명성은 지속된다. 익명성으로 인해 인간존중이 이루어지지 않고 서로의 인격에 상처를 주게 될 가능성이 높다.
(3) 정보공유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정보가 중심이 되어 이루어진 공간이므로 수많은 정보를 나누는 장이된다. 하지만 여기서 공유되는 정보는 완전히 검증되지 않은 정보인 경우가 많기에 정보선택에 있어 올바른 취사선택기준이 필요하다.
(4) 참여
모든 사용자가 함께 정보를 공유하며 이루어지는 인터넷 세계에서는 서로 정보, 생각을 나누는 활동이 필요하다.


ⅱ. 인터넷과 청소년의 가치관

인터넷이 활성화된 1990년대 이후에 태어난 청소년들에게 인터넷은 교육, 오락, 교제의 장이 된다. 즉 현대의 청소년들은 오프라인에서 해왔던 생활 중 신체적 생활을 제외한 대부분의 정신적 활동을 인터넷 공간 안에서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인터넷이 현대의 청소년의 가치관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됨을 시사한다. 지난 날 청소년의 가치관을 형성하는 공간이 가정과 학교(지역사회) 그리고 교회 등의 오프라인에 국한되었다면 이제는 그 공간에 ‘인터넷’이라는 온라인 공간까지 포함되는 것이다. 또한 예의 오프라인 공간이 온라인으로 옮겨오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가정과 학교 특히 교회는 인터넷 현장에서 청소년들이 어떠한 가치관을 습득하고 있는지 온전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