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선교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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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 선교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본론
1. 한국의 인구구조,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
2. 다문화 가정의 정의와 현주소
3. 다문화사회가 된 대한민국, 그 까닭은 무엇인가?
4. 다문화 가정의 아픔 이해하기
5. 다문화 가정과의 바람직한 관계형성 원칙
III. 나가며
1.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복지적 과제
2. 다문화가정과 함께하기 위한 목회적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들어가며

하나의 국가 안에 다양한 문화와 사회, 언어와 생활양식, 그리고 행동양식이 얽히고설켜 공존하는 사회, 곧 다문화사회는 20세기말 서구사회가 당면한 가장 시급한 정책적 과제의 하나였다. 하지만, 어느 틈엔가 한국사회 역시 ‘노도처럼 밀려드는 다문화 물결“로 인한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에 휩싸여있다. 불과 몇 년 사이 한국사회에서 다문화라고 하는 주제는 국가적으로 또한 사회적으로 가장 중요한 화두 중 하나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그러면 2011년 현재 한국은 다문화국가라고 할 수 있는가? 아직은 아니다. 왜냐하면 통계적으로 한 나라의 국민 중 외국 태생 인구의 비율이 전 국민의 5%를 초과할 때 우리는 그 나라를 다문화국가라고 부르기 때문이다. 2010년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거주 외국인 주민은 117만 여명으로 전체인구 4천977만 명의 2.3%에 해당하며, 이러한 비율은 아직 주요 선진국의 외국인 평균비율 10.3%보다는 많이 낮은 수준이다. 예를 들어, 2007년 기준 주요선진국의 외국태생 인구의 비율을 보면 미국은 12.5%, 캐나다는 20%, 호주는 24% 등에 이르고 있다.
그렇다면 다문화라는 사회적 이슈가 오늘날 우리사회의 중요한 관심의 대상으로 자리 잡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아직까지 그 절대적 수치는 기준에 미치지 못하지만, 다문화사회로의 변화속도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너무도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변화의 급변성’ 때문일 것이다. 우리가 다문화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기도 전에 다문화는 파도처럼 이 사회에 밀려들어왔다. 우리가 다문화의 정의를 내리기도 전에 UN은 이미 2050년까지 이민가정의 비율이 한국 전체 인구의 20%를 넘어설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한국사회의 5분의 1이 다문화 가정이 된다는 예견, 이것은 단순한 추정이 아닌 우리사회를 향한 명백한 경고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사회로의 전환이 한국사회에 축복이 될 것인가? 아니면 재앙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가? 그 대답은 우리 앞에 전개되고 있는 이러한 인구구조학적인 변화의 현실을 나은 내일을 위해 우리 스스로 어떻게 받아들이고, 적용하고,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우리의 노력과 의지에 따라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필자가 유학시절을 보냈던 미국의 뉴욕은 세계 각국의 다양한 민족들이 정착해서 삶을 나누고 있는 곳이다. 특히 뉴욕의 퀸즈 지역에 위치한 엘머스트라는 동네는 전 세계 150여 나라에서 다양한 문화적, 언어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이 한 이웃이 되어 살아가고 있는 전형적인 다문화사회이다. 이곳에서 문화적 다원주의는 당연함과 자연스러움으로 포장된 보편성의 의미를 지닌다. 이곳에서 다문화는 모든 문화와 양식을 통합하여 하나의 문화로 통일시키는 것도 아니고, 각양각색의 혈통을 마구 섞어 혼합된 혈통을 만들어 내는 것도 아니다. 각각의 개인들이 자신들의 고유한 민족적 다양성과 문화를 인정받고, 그러한 다양성 속에 함께 어우러지는 조화와 통합을 추구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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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보도자료, 2010년 3월 15일, “2009년 혼인통계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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