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

 1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1
 2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2
 3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3
 4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4
 5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5
 6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6
 7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7
 8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8
 9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9
 10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10
 11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11
 12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12
 13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13
 14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14
 15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15
 16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16
 17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17
 18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18
 19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19
 20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기관의 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강남구의 지역 특징
Ⅱ. 본 론
1. 기관 소개
2.프로그램 소개
3.기관별 특성화 프로그램
4.인터뷰
5.강남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능인종합사회복지관 비교 분석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재 우리사회는 가정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이 본격적으로 다루어지기 시작했으며 가정, 가족문제가 사회문제의 핵심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저출산·고령사회에 관한 담론들이 그렇고, 일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자녀양육 지원 대책에 대한 논의들이 그러하며, 가족친화적인 지역사회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다양한 노력들이 그러하다. 이러한 논의의 시작에는 전통적으로 ‘선가족 후사회’ 의 협소한 복지적 접근이 갖는 한계성이 원인이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복지적 접근은 개별가정에 많은 부담을 주어 과부하에 이른 결과 사람들은 가족을 다시 보기 시작했고, 가족가치의 다양화로 맞물리게 되었다. 따라서 가정의 문제 해결과 치료, 문제의 예방, 보장과 지지 그리고 삶의 질 향상 등 다양한 접근 방식에 따라 가정을 지원해야 하며, 그 실천 방안에 있어서도 교육과 상담, 문화 활동, 정보 제공, 지역사회 자원 활용과 네트워킹, 정책적 지원 등으로 다원화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사회적 필요에 의해서 2005년 건강가정기본법 시행되어 우리나라의 가족정책은 국가정책의 한 영역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현재 건강가정지원센터가 본격 운영 된지 8년이 되었다. 이 시점에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각 지역사회에서 ‘가족’ 및 ‘건강가정’ 관련 사업의 거점으로 신속히 자리매김되고 확산되기 위한 다양한 과제들을 점검하고 실천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가족정책이 그동안 많은 성과를 보였지만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였을 때 현재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과제로 홍보, 지역사회유관기관과의 네트워킹과 자원개발, 사업의 차별화 등이 제시되고 있다. 이 중 지역사회유관기관과의 네트워킹은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지역사회에서 후발주자로 출발하게 되었다는 점과 사업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매우 긴급하고 중요한 운영의 과제라고 할 것이다. 현재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위상과 입지를 고려할 때, 지역사회 내 여러 기관과 시설, 즉 주민자치센터와 보건소, 사회복지관, 보육시설, 민간단체, 대상별 시설 등에서 이미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부분적으로 중복되거나 유사한 내용의 사업을 제공하여 왔다는 상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관들과 어떠한 관계를 설정할 것인가, 어떤 네트워크 구축의 틀과 방향이 필요한가 등을 점검할 필요가 있겠다. 이에 본 4조는 강남구에 위치한 강남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능인종합복기기관을 현장 방문하여 담당자와 인터뷰를 갖고 각 기관의 프로그램을 비교분석 하고 기관과의 연계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2. 강남구의 지역 특징

강남구는 수도 서울의 동남부에 위치하여 동쪽은 탄천을 경계로 송파구와 접하고, 서 쪽으로는 한남대교를 잇는 강남대로를 따라 서초구와 남쪽은 구룡산, 대모산 능선을 따 라 서초구 및 성남시와 경계를 이루고 북쪽 은 한강을 경계로 용산구, 성동구와 대하고 있다.
특히 강남구는 도로망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각 거리마다 특성을 가지고 있다.
무역센터, 공항터미널과 ASEM센터가 위치한 테헤란로 주변은 기존의 무역·금융에 새 벤처·첨단산업이 발달하고 있고, 압구정·청담동 지역은 패션·예술·영상·애니메이션·유통, 그리고 삼성동, 논현동 일대는 화랑·도예·가구 업종이 특화되어 권역별로 균형 있게 발전하고 있는 지역이다.
그리고 주민 대다수가 대단위 아파트단지, 고급 빌라 등의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지역이고, 대형 백화점과 문화시설.녹지 등이 균형 있게 조화를 이루어 주민들이 일상 생활을 영위하는데 편리한 입지적 조건을 갖추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