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임상심리전문가

 1  [진로상담] 임상심리전문가-1
 2  [진로상담] 임상심리전문가-2
 3  [진로상담] 임상심리전문가-3
 4  [진로상담] 임상심리전문가-4
 5  [진로상담] 임상심리전문가-5
 6  [진로상담] 임상심리전문가-6
 7  [진로상담] 임상심리전문가-7
 8  [진로상담] 임상심리전문가-8
 9  [진로상담] 임상심리전문가-9
 10  [진로상담] 임상심리전문가-10
 11  [진로상담] 임상심리전문가-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진로상담] 임상심리전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임상심리 전문가란?
Ⅱ.임상심리 전문가가 되려면?
Ⅲ. 임상심리 전문가의 향후 전망
Ⅳ. 자료 출처

본문내용
Ⅰ.임상심리 전문가란?

1)직업분류: 심리학자 및 관련 전문가

2)정의

심리ㆍ생리적 장애가 있는 개인 또는 집단을 대상으로 궁극적으로 심신의 건강 증진을 돕는 사람이다. 주요 업무내용은 임상심리학적 지식을 활용한 심리평가(심리검사)· 심리치료상담·심리재활·심리교육·심리자문 등이다.

3)활동

① 치료
임상심리전문가의 활동 중 대략 30~40%를 차지하는 활동은 치료로써 임상가의 노력과 시간이 가장 많이 투입되는 활동이다. 정신 건강에 문제를 겪는 환자 및 내담자들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위하여 인지능력, 정서, 성격, 적성 등 정신건강 제반사항에 대한 평가를 내리고 내담자의 문제에 개입하여 문제해결을 돕는다. 치료자의 특성과 여러 가지 접근법에 따라 다양한 방법(일대일 대면치료, 부부치료, 가족치료, 집단치료 등)이 존재한다.

② 진단 및 평가
관찰, 면담, 심리검사 등을 통해서 내담자의 심신 건강상태에 대해 알아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이다.

③ 연구
정신질환의 원인, 평가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치료기법의 평가 등을 연구한다. ‘한국심리학회지’를 통하여 출판된다. 이러한 임상적 기법의 평가, 이상행동 등에 관한 기초적 연구나 임상적 연구는 내담자의 정서적, 성격적, 행동적 문제들을 심리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④ 임상 슈퍼비전
일대일 혹은 소집단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대부분 비공식적으로 진행된다. 통제되고 안정된 조건에서 슈퍼바이저들이 대학, 인턴십, 일반 임상장면의 훈련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⑤자문
기관 및 개인(심리 상담 기관, 병원, 정부 기관, 다양한 기업체)을 대상으로 심리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치료나 예방 등 여러 목적의 도움을 준다.

⑥ 행정
내담자의 기록 보관, 소속기간의 회의 참여, 대학 심리학과의 장, 임상훈련 프로그램의 감독, 자문회사의 장, 대학학생생활상담소의 소장 등 여러 가지 행정직을 맡기도 한다.
4)대안 분야와의 차이점- 상담심리학

수련과정이나 현장에서 차이점을 살펴보면 임상의 경우 검사(평가)와 심리치료, 연구의 비중이 대략 1/3정도씩인 반면 상담은 심리치료(상담)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임상학은 심리학에서 시작된 응용분야로 심리학자의 주된 정체성인 과학성이 강조된다. 그래서 연구능력이나 검사(평가) 도구의 활용이 뛰어나다. 반면 상담은 심리학뿐만 아니라 교육학을 비롯하여 철학이나, 각 종교에서 오랫동안 실시되던 분야이다. 따라서 임상보다는 연구능력이나 검사 활용능력이 크게 요구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성신여자 대학교 이정윤 교수님 인터뷰

성신여대 대학원 임상 게슈탈트랩 대학원생 인터뷰

5년차 임상심리전문가 인터뷰-병원재직, 박사과정 3학기

임상심리학/ 안창일/ 시그마프레스

누다심의 심리학아카데미 http://www.nudasim.com/

한국직업능력 개발원 www.career.g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