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관 겔러리 디자인

 1  영암관 겔러리 디자인-1
 2  영암관 겔러리 디자인-2
 3  영암관 겔러리 디자인-3
 4  영암관 겔러리 디자인-4
 5  영암관 겔러리 디자인-5
 6  영암관 겔러리 디자인-6
 7  영암관 겔러리 디자인-7
 8  영암관 겔러리 디자인-8
 9  영암관 겔러리 디자인-9
 10  영암관 겔러리 디자인-10
 11  영암관 겔러리 디자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암관 겔러리 디자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디자인이란
Ⅱ.디자인 종류
Ⅲ.문제점 인식
Ⅳ.디자인 컨셉
Ⅴ.디자인 소개
본문내용
Ⅰ.디자인이란
디자인은 원래 라틴어인 '데시그나레(designare)'로 부터 유래 되었다. 데시그나레는 'to mark out'라는 의미로 '결계선을 긋거나, 구획을 나누어 표시한다' 라는 뜻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디자인이란 용어는 여러가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한 예로 랜텀하우스 영서 사전에는 '(특히 형식구조를)설계하다, 입안하다; (그림 따위의)밑그림을 그리다; (의장)의 도안을 그리다' 등 여섯 가지 의미가 나와 있다. 명사로는 '(형식구조 따위의)약도, 스케치도, 설계도; (그림 따위의) 구도; 의장, 도안, 무늬, 디자인; 계획, 기획, 복안; 흉계, 음모' 등 열 가지 의미가 나열되어 있다.





그리고 인공물에 심미적, 실용적, 경제적, 문화적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고도로 복합적인 요소들을 종합하여 가장 합당한 특성을 창출하는 지적 조형 활동(知的造形活動)이다. 여기서 특성이라 함은 매력적인 조형성과 같이 눈으로 보이는(visible) 특성은 물론 사용성과 같이 보이지 않는(invisible) 것들을 포함한다.

Ⅱ.디자인의 종류
① 시각디자인
시각디자인은 모든 디자인의 출발점이자 종착점이라 할 수 있다. 시각디자인은 사회적 기능으로서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에 목적을 두고 다양한 시각 물을 통해 대중의 이해와 공감을 구하고 감성적 표현을 더하여 강력한 정보의 전달과 더불어 인간의 삶과 복지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예술 활동이다. 시각디자인은 글로벌 정보화 시대를 맞아 심미적 조형성의 기능을 뛰어넘어 분석력을 통한 기획력과 사고력을 통한 통찰력을 필요로 하는 학문이 되고 있다.
종류 : C.I, 광고, 포장, 캐릭터, 애니메이션, 문자, 웹 일러스트, 레이터, 북아트, 명함, 영상, 인테리어, 그래픽, 컬러리스트, 편집디자인 등

② 제품디자인
-공예제품디자인
공예(handicraft)라는 용어는 옛날 중국에서 사용되었는데, 당시에는 오늘날의 예술개념으로 사용되었으나, 그 내용이 점차 한정되어 오늘날에는 실용목적을 가진 미적인 제품 행위를 가리키게 되었다. 산업사회가 시작되면 대량생산성의 디자인(공업 디자인)과 희소성의 공예품에 대한 가치기준이 달라지게 되었다. 가끔 미적인 것을 희소성과 동일시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질적 수준이 낮은 개인 공예가의 공예품도 미적인 것으로 오해되는 경우가 있었다. 공예품이란 근본적으로 디자인에 비하여 수적으로 희귀하나, 그렇다고 해서 공예품이 더욱 미적으로 우수한 특질로서 존중될 수는 없을 것이다. 공예품과 기계제품의 공업 디자인은 현재의 우리들의 생활문화를 형성하는 실체들이기 때문에 생활화를 위한 전제 위에서 질적으로 가치가 있도록 생산되어야 한다.
-공업제품디자인
공업 디자인이란 대량생산을 하기 위해서 제품을 분석·개발·창조하는 실천을 말한다. 공업 디자인의 목표는 타당한 가격과 폭넓게 공급할 수 있는 가격으로 생산될 수 있어야 하며, 대량으로 투자하여 생산하기 전에 반드시 보장할 만한 형태로 형성되어야 한다. 초기 산업시대에서 디자인의 개념은 아주 피상적인 것이어서, 대부분의 경우 장식으로 제품의 겉모양을 꾸미거나 기계제품에 미술적인 요소를 응용하는 것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보다 훨씬 더 제품 그 자체에 밀착되어, 디자인에 의하여 제품 그 자체의 존재가치가 결정되며, 인간의 생활 그 자체를 결정하는 하나의 중요하고 심각한 과제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