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학] 당뇨병

 1  [보건학] 당뇨병-1
 2  [보건학] 당뇨병-2
 3  [보건학] 당뇨병-3
 4  [보건학] 당뇨병-4
 5  [보건학] 당뇨병-5
 6  [보건학] 당뇨병-6
 7  [보건학] 당뇨병-7
 8  [보건학] 당뇨병-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건학] 당뇨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증세
§ 당뇨병성 아시도시스
1. 당뇨병의 분류
2. 당뇨병의 원인
3. 당뇨병의 증상
4. 당뇨병의 합병증
5. 당뇨병의 치료와 관리
6. 당뇨병의 식사요법
본문내용
당뇨병이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여 혈액 속의 혈당이 에너지로 이용되지 않고 혈액 속에 쌓여 고혈당을 유발하고 소변으로 당이 배설되며, 그로 인해 눈, 신장, 신경 및 혈관에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병을 말한다. 당뇨병은 그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고 있으나 자기 몸이 필요로 하는 칼로리 이상의 영양분을 섭취해서 비만을 유발하거나 운동이 부족할 때, 정신적으로 지나치게 긴장하거나 피로가 누적될 경우 발생하기 쉽다.
당뇨병은 유전적인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통계를 보면 부모 가운데 한 사람이 당뇨병에 걸리면 자식들 중에서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25%, 부모 모두에게 당뇨병이 있으면 5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병은 인슐린의 절대적 또는 기능적 부족으로 인해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 대사의 장애가 오고 그에 따라 당뇨 및 과혈당증을 나타내며 흔히 산혈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탄수화물을 섭취해서 포도당이 조직에 사용되기 위해서는 췌장에서 나오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당뇨병이 생기면 바로 이 인슐린이 적시에 필요한 양 만큼 나오지 않아 미처 이용되지 못한 포도당이 핏속에 넘치고 혈액 내 케톤이 과량으로 생겨 이를 배설하기 위해 오줌이 많아지므로 다음, 다뇨, 다식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당뇨병은 그 병 자체보다는 합병증으로 더 무서운데, 당뇨성 신경장애, 망막증, 동맥경화증을 유발하여 뇌졸증이나 심장병을 부르게 된다. 당뇨병은 합병증이 와서 심각해지기 전까지는 환자 스스로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방치해 둘 경우 신체에 치명적인 손상을 줌은 물론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켜 목숨까지 빼앗아가기도 한다. 따라서 아무리 사소하더라도 당뇨증세라고 해도 전문의를 찾아 꾸준한 치료를 계속 하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발병자가 증가하여 현재 전 인구의 3%가 당뇨병에 이환되어있고, 고혈압, 비만과 함께 대표적인 성인성 질환으로 성인의 약 10%가 당뇨병을 앓고 있고 10명 중 1명이 당뇨병 가능성이 있다. 또한 사망원인 통계연보에 의하면 당뇨병으로 사망자가 85년도에는 인구 10만명당 6.8명에서 '91년에는 12.4명, '93년에는 16.6명, '94년에는 17.2명으로 우리나라 전체 사인의 7위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 증세
초기 주요 증세는 다뇨(多尿) ·갈증 ·나른함 ·다식(多食) ·체중감소 등이다. 이 중에서 갈증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다음으로 나른함 ·다뇨의 순이다. 이 밖에 음부소양 ·월경이상 ·성욕감퇴를 비롯하여 치조농루(齒槽膿漏)나 충치로 인해 치아가 빠지는 일이 있다. 그러나 당뇨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