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시설 사례조사

 1  노인시설 사례조사-1
 2  노인시설 사례조사-2
 3  노인시설 사례조사-3
 4  노인시설 사례조사-4
 5  노인시설 사례조사-5
 6  노인시설 사례조사-6
 7  노인시설 사례조사-7
 8  노인시설 사례조사-8
 9  노인시설 사례조사-9
 10  노인시설 사례조사-10
 11  노인시설 사례조사-11
 12  노인시설 사례조사-12
 13  노인시설 사례조사-13
 14  노인시설 사례조사-14
 15  노인시설 사례조사-15
 16  노인시설 사례조사-16
 17  노인시설 사례조사-17
 18  노인시설 사례조사-18
 19  노인시설 사례조사-19
 20  노인시설 사례조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시설 사례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적 배경

2. 노인의 특성

1) 신체적 특성

2) 정신적 심리적 특성

3) 사회적 특성

3. 노인을 위한 환경구성 시 고려사항

4. 노인복지시설

1) 노인복지의 개념

2) 노인복지시설의 분류

3) 노인복지시설의 현황


5. 외국의 사례

1) 요코하마 히가시나가야 지역케어플라자

2) 알텐하임 세인트 프란찌스쿠스

3) 폭스데일 노인주택단지

6. 한국의 사례 (현장 답사)

1) 사랑마루

2) 노블레스 타워
본문내용
. 사회적 배경
오늘날에는 65세 이상의 인구를 노인, 고령인구라 정의하며, 65세 이상이 총 인구의 7%가 넘는 사회를 고령화 사회, 14%가 넘는 사회를 이미 고령화 상태가 지난 고령사회라고 일컬으며, 20%가 넘는 사회는 초고령 사회라 일컫는다.
현재, 우리나라는 2001년 이미 7%가 넘음으로서 고령화 사회에 진입을 한지 오래이며, 2012년 현재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수는 총인구의 약 12%, 600만 명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전체인구의 14.6%, 약 720 만 명에 이르는 베이비붐 세대들이 약 2018년부터 이러한 65세에 진입을 하게 되므로 이로 인해 2018년에는 65세 이상의 고령인구가 전체인구의 14%를 넘어서는 고령사회에 진입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고령사회로의 진행은 다양한 사회문제를 발생하게 하는 동시에 노인복지의 기반을 구축하고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할 수 있는 노인의 삶의 질이 개선되어야 함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노인복지시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이에 따른 시설들이 생기고 있기는 하지만, 좀 더 노인에 맞게 구성된, 노인을 위한 제대로 된 시설들은 아직 많이 미흡한 실정이며, 특히 주거나 의료시설의 경우 전통적으로 유교사회였던 우리나라에서는 부모를 직접 모시지 못한다는 것 때문에 노인복지시설에 있어서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기도 한다. 따라서 좀 더 질적인 시설들이 많이 생길 수 있도록 정책적인 고려가 더욱 필요하며, 이제 고령사회에 진입을 하게 됨에 따라 많은 시설들이 점차 생기게 될 것이다. 또한 좀 더 인식의 개선이 이루어져 노령인구가 높은 질의 삶을 사는데 보탬이 되어야 할 것이다.

2 노인의 특성
노인은 노화현상으로 인해 쇠약한 상태로 변해가는 시기에 있다. 이러한 노화현상이 진행됨에 따라 신체적, 정신적으로 퇴화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일반적인 특징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노인에 맞는 공간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러한 노인의 특성을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1) 신체적 특성
노화과정에서 일반적으로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 신체적인 변화이다. 이러한 신체적 변화로는 신체치수의 변화, 이동성, 체력과 원기, 시각, 청각, 촉각 등의 감각의 후퇴를 들 수 있다.

①신체치수 -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노인 신체의 치수 또한 변화하게 되는데, 이러한 노인의 신체크기는 우선 주거 공간의 적정한 치수를 정의하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노화가 진행될수록 노인은 신체 각 부위의 치수가 축소하게 되고, 이러한 골격의 변화에 의해 노인의 동작영역 및 생활영역의 치수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일반 성인기준으로 조성된 각종 공간 안에서 노인이 생활하게 될 경우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

②이동성 및 체력 - 노인들은 기초체력의 저하와 함께 근육양의 축소와 관절의 퇴화가 찾아와 일반적인 성인에 비해 행동이 느리고 둔해져 행동이 자유스럽지 않게 된다. 또한 골밀도가 낮아짐에 따라 관절염이 생기고 신체 조직이 불완전 상태로 접어들어 운동능력이 현저히 감퇴하게 된다. 따라서 일반인에게 문제가 되지 않는 물체가 노인에게는 커다란 장애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연숙. ‘실내환경심리행태론’ 연세대학교출판부. 1998.
김외숙. 2007. ‘도심형 실버타운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석논, 경희대학교.
송수봉. 2007. ’유료 노인주거시설의 단위주거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논, 인하대학교.
송영민. 2009. ‘노인여가복지시설에 있어서 환경색채의 영향에 관한 연구’. 석논, 홍익대학교
유성훈. 2010. ‘치매노인의 환경심리행태적 관점에서 본 요양시설의 환경평가 및 제안에 관한 연구’. 석논, 중앙대학교
윤상윤. 2011. ’노인복합시설의 세대간 교류를 위한 복합화 유형과 공간특성에 관한 연구’. 석논, 건국대학교
이경희. 2011. ’환경심리학적 관점에서의 노인복지시설 공간디자인 연구’. 석논, 이화여자대학교
최보경. 2009. ‘저출산 고령화사회의 노인주거복지시설의 개발방향에 관한 연구’. 석논,경희대학교
홍종면. 2005. ‘노인복지시설의 건축계획 및 설계요소에 관한 연구’. ‘석논’, 단국대학교.


참고 인터넷 사이트

http://n-tower.co.kr
http://www hkbs co kr/hkbs/news php?mid=1&r=view&uid=222552&treec=205
http://www.dtnews24.com/news/articleView.html?idxno=10493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