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

 1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1
 2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2
 3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3
 4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4
 5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5
 6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6
 7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7
 8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8
 9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9
 10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10
 11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11
 12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12
 13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13
 14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14
 15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15
 16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16
 17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17
 18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1

1. 통합의 개념과 필요성............................................ 1
2. 통합적 미술 교육........................................................... 2
3. 미술을 중심으로 한 통합교육............................... 3


Ⅲ. 연구 방법.............................................................. 4


Ⅳ. 통합적 미술활동 분석................................. 5

1. 조형영역 활동 분석............................................... 5
2. 전체 자유선택 활동 분석........................................ 9
3. 대집단 활동 분석..................................................... 11

Ⅴ. 결론 및 제언................................................. 14

............................................................ 16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들에게 미술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해 주는 정서적이고 창의적인 표현의 수단이자, 기존의 알고 있는 것들이나 새로운 의문들과 궁금증들을 확인하고 가설을 세우며 검증하고 수정해 가는 학습의 도구이다(Gallas, 1994). 하지만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는 미술이 예술의 한 영역이라는 점에서, 또한 미술에 대해 정서적으로 접근하는 기존의 시각들에 익숙한 나머지, 미술을 통해 관련 주제나 단원의 소주제들을 탐색하고 알아갈 수 있다는 통합적인 학습의 측면들을 간과하고 있는 듯 하다(신정순, 2001).
미술을 학습의 도구로 활용하는 교육적 접근에서는 미술이 개별적, 독립적 활동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주제를 탐구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능하게 되는 것이다. 즉, 미술이 단순한 표현 도구가 아닌 학습의 도구가 되기 위해서는 타 영역과의 통합이 불가피하다. 예를 들어, 유아들은 나무를 자세히 관찰하고 그려보면서 나무라는 구조 속에 각 부분이 갖는 기능들을 탐구하게 된다. 미술을 하면서 과학 활동을 하는 것이다. 유아들의 학습과정 속에 미술활동은 이러한 방식으로 통합될 수 있으며, 다른 영역과 긴밀한 연계 속에 주제에 대한 학습을 이끌 수 있다. Arnhiem(1965)은 시각적인 조형적 특성을 지닌 미술적 경험이 학습 초기 단계의 교육과정에서 목표로 하는 기본개념이나 기능을 살려줄 뿐만 아니라, 유아의 직관력, 창의력, 감각적인 면을 향상시켜 아동의 조화로운 교육에 도움을 준다는 면에서 시각적 이미지와 미술을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에 통합시켜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우경희(1999)는 미술활동을 통한 통합교육은 유아들로 하여금 좀더 자기중심적인 면에서 탈피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움을 주며, 삶의 표현적이고 감정적인 측면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하면서 어린이들에게 의미 있는 미술 통합경험이 제공된다면, 기초학습 영역들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현재 행해지고 있는 통합적 미술 활동을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 자료집(교육부, 200)에 소개되어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대안책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에서 주장하고 있는 통합교육을 통한 유아의 전인발달에 관한 기초연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2000),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 1~12,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9), 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신정순(2001), 유아 미술의 통합방안에 관한 탐색,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석사학위 논문
신화식․이진이(1998), 통합적 미술교육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적 그림표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18(1), 89-103
이정환(1996), 유아교육의 통합적 미술교육과정, 창지사
우경희(1999), 통합 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교육
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이윤경, 이영애, 조인경(2000). 교육부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활용 실태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2), 181-199
임창옥(2000), 통합적 미술교육 활동 경험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한국 미술교과교육학회(1999), 유아미술교육학, 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