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

 1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1
 2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2
 3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3
 4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4
 5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5
 6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6
 7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7
 8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8
 9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9
 10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10
 11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11
 12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12
 13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13
 14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14
 15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15
 16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16
 17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17
 18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18
 19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19
 20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정서발달] 유아기 정서적 능력과 자기조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개인적인 서문

Ⅰ. INTRODUCTION
1. Emotional Competence(정서적 능력)
2. Competence(능력)
3. Social Meaning of Emotion (정서의 사회적 의미)
4. Moral Character(도덕의 특성)
5. Self-Regulation(자기 조절)

Ⅱ. THE SELF-SYSTEM AND EMOTIONAL EXPERIENCE (자아 체계와 감정적 경험)
1. Subjective and Objective Selves(주관적 자아 객관적 자아)
2. Neisser's Ecological, Extended, and Evaluative Selves
(1) Ecological Self (생태학적인 자아)
(2) The Extended Self (확장된 자아)
(3) The Evaluative Self (평가적인 자아)

Ⅲ. ATTACHMENT AND SELF-REGULATION (애착과 자기조절)

Ⅳ. SKILLS OF EMOTIONAL COMPETENCE (정서능력의 기술)
1: 자신의 다중적인 정서를 경험할 가능성이 포함된 자신의 정서적 상태를 인식하고 보다 성숙된 단계에서는 자신이 무의식적인 역동성 또는 선택적부주의로 인해 자신의 느낌에 대해 의식적으로 인식할 수 없을 수도 있음을 인식
2: 그들의 정서적인 의미에 관한 문화적 일치의 정도를 갖는 상황적, 표현적 단서에 기초해서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
3: 일상적으로 자신의 문화에 알맞은 정서와 표현의 단어를 사용하고 보다 높은 수준에서는 사회적 역할과 연결된 정서를 문화적 글로 획득하는 능력
4: 타인의 정서적 경험들과 관련된 감정이입과 동정을 위한 역량(능력)
5: 자기 자신과 타인 모두에게 있어서 외부적인 표현과 일치할 필요가 없는 내면의 정서적 상태를 실현하는 능력과 보다 성숙된 단계에서는 자신의 정서적-표현적 행동이 다른 사람들과 충동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이것을 자신의 자기설명전략으로 설명 할 수 있는 능력
6: 불쾌하고 괴로운 감정들을 그러한 감정적 상태의 격렬함이나 지속기간을 개선할 수 있는 자기 통제 방법들을 사용함으로써 적응하는 대처 능력 (예:“스트레스에 맞서기”)
7: 관계의 구성과 본질은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정서적 대화의 질에 의해 부분적으로 정의 된다는 것에 대한 인식
8: 정서적 자아 효능감에 대한 능력: 각 개인은 전적으로 자신이 느끼기 원하는 방법인 감정으로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바라본다.

Ⅴ. CONCLUSION

Educator's commentary
본문내용
개인적인 서문

정신 분석가들은 지혜에 대해 많이 언급하지 않지만 나는 언급한다. 심리학자들이 서양의 문화적인 기초를 둔 구조인 정서적 능력을 나는 지혜라고 설명한다. 나는 정서적 능력 없이 지혜를 상상할 수 없다. 그러나 정서적 능력은 지혜를 가지지 않았어도 상상할 수 있는가?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그리고 이것은 어디에서나 발달한다. 우리의 정서적 능력의 기술은 우리가 살고 있는 문화적인 문맥에 근접해서 성숙되고 얻게 된다. 그러나 우리가 지혜롭게 되려면, 첫째로 정서적 능력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로 우리의 삶에 완전하게 존재 해야 하고, 셋째로 마음속 방법으로 인식하는 것을 길러야 한다. 그것은 우리가 인간의 특성에 대해 평가하고 배워야만 하고, 폭넓게는 우리와 다른 문화를 포용하는 것에서 오고 깊게는 우리 개인의 관계를 기쁘게 생각하는 것에서 온다. 이 책의 제목에서 교육에 대한 의사소통에 대한 지혜의 가능성을 얻을 수 있다. 가슴으로부터의 가르침의 제목은 고려되어진 것이다. 항상 느낌을 포함하여 배운다는 것을 인식하는 현명한 교사를 제안하고 그 느낌은 교사들에 의해서만큼 사람들의 생각에 의해서 경험한다. 나는 나의 글을 읽고 독자들이 그들 자신이나 그들의 학생들 모두 정서적 능력에 대해서 제대로 인식하길 바란다. 그리고 우리가 계속적으로 함께 지혜를 추구하길 바란다.


Ⅰ. INTRODUCTION

나는 이 글을 정서적 능력과 자기 조절의 두 개념을 설명한 삽화로 시작하려한다. 또한 이 설명은 문맥적으로는 가능한 부적응의 행동으로 이끌어 내는 것이지만 방어적인 요소에 의해 조절될 수 있다.

6살 Samuel은 그의 엄마와 어린 여동생 Jessie와 도시의 황폐한 곳의 방두개의 아파트에 살고 있다. 폭력적인 행동, 마약 거래와 그들에게 연상되는 폭력은 그들의 삶의 일부분이다. 그들의 텔레비전화면에는 총탄이 마구 폭발하고 있고 엄마의 얼굴은 낮과 밤으로 그늘져 있다. 나쁜 뉴스는 엄마가 낮에 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찾는데, 지금 하는 일은 다운타운 호텔에서 밤에 일하는 것뿐이다. 그녀는 두 아이들을 돌보아야 하기 때문에 계속 일을 해야 한다. 시간이 흘러 엄마의 마지막 선택은 일하는 동안 밤에 그녀의 아파트에 아래에 살고 있는 나이든 여인을 믿는 것이었다. 그 Mary라는 여인은 두주동안 그것을 동의하였다. 엄마와 아이들은 Mary의 다 큰 아들이 마약 중독자이고 규칙적으로 위협하여 그의 엄마에게 마약 값을 갈취한다는 것에 대해 조금 알고 있었다.
Mary의 아들인 Fred는 그녀가 밤에 어디에 있는지 금세 찾아냈고 그녀가 아파트의 문을 열도록 하였다. 아들은 그의 방법으로 밀었고 다양한 물건들을 큰 쓰레기봉투에 채워 넣기 시작하였다. Mary는 그를 뒤에서 램프로 내리쳤다. 그리고 그는 어지러워하더니 그녀를 내리 쳤다. Samuel은 비명소리를 듣고 깼었는데, 엄마를 다치게 한다는 두려움이 그를 엄습했다. 그는 Jessie를 흔들어 펠트로 된 천으로 덮어 씌워 옆에 두었다. 그리고 옷장 뒤에 숨으라고 말했다. 그런 다음 그는 그것이 Mary가 소리 지른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는 그의 엄마의 “응급 훈련”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911에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해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