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목표분석연구

 1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목표분석연구-1
 2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목표분석연구-2
 3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목표분석연구-3
 4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목표분석연구-4
 5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목표분석연구-5
 6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목표분석연구-6
 7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목표분석연구-7
 8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목표분석연구-8
 9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목표분석연구-9
 10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목표분석연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목표분석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미술교육의 목표
1. 시대별 상황별 미술교육의 목표
2. 미술 교육의 개정, 변화 속에서도
본질적으로 지속되는 목표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의 삶에 목표를 정해놓고 그것을 도달하기 위해 배우고, 익히며, 다시 재창조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시간을 계획적으로 사용하고. 스케줄노트를 만들며, 목표에 접근하는지 확인하고 다시 그 목표를 수정하며 삶을 살아간다고 볼 수 있다. 만약 목표가 없다면 삶은 공해해지기 쉽고 인생의 방향이 설정되지 않아 인생관, 가치관도 없어지고 삶의 의미조차 모르고 살아가게 될 것이다. 그만큼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추구하며 살아간다는 것은 삶을 더욱 의미있게 하고 자아실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이것은 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학습목표, 단원목표, 교과목표 등 교실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모든 것에는 교육적인 의미의 목표가 결부되어 있다. 학급을 운영하는 데에도 목표가 있어 학생들이 1년 또는 그 이상의 시간동안 목표에 근접하게 개인적인 성장을 돕도록 하고 있다. 미술교육도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에 도달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변화시키고 목표에 따라 내용과 방법을 달리하여 목표에 근접한 인간을 형성하려고 한다. 교육에서 목표의 부재는 길을 잃고 헤메는 것이나 다름없다. 따라서 미술교육의 목표를 항상 상기하고 목표에 도달된 인간 육성을 위해 미술교육을 해야 한다. 인생의 목표를 계속 수정 보완하듯이 미술교육의 목표 또한 시대 상황의 변화, 문화의 변화, 기술, 경제의 변화 등으로 인해 계속하여 변화하여왔다. 이에 본론에서는 첫째, 시대, 상황별 미술교육의 목표의 특징을 알아보고 둘째, 미술 교육의 개정, 변화 속에서도 본질적으로 지속되는 목표가 무엇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미술교육의 목표

1. 시대별 미술교육의 목표

가. 교수요목기(1946∼1954 )
1)교육의 특징
교수 요목기는 광복 후 1954년 문교부령으로 공포된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령 이 나타나기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교수 요목기 교육의 특징은 광복 후 미군정하에서 일제 잔재를 제거하고자 하는 노력과 6.25 전쟁후의 사회 재건 노력이 교육에 반영되었다는 점이다.
2)미술교육목표의 특징
1945년 미군정청 학무국에서 발표한 교육 지침서에서 제시한 미술 교육의 목적은 "예술 교육을 통한 품위 있는 인격을 양성하는 것이었고 교육 방침에 나타난 목표는 미술의 감상과 창의성 발달을 통한 정직한 인간, 인간답고 조화로운 인격을 가진 인간 양성에 있다". 1946년에 마련된 교수요목에는 미술과의 내용이 제시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미술 교과서의 배부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각 학교는 미술 교육의 내용이나 교재도 자율적으로 준비하고 운영하여야 했다. 교사들은 일제 시대의 교육 방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으며, 다만 일제하에서 쓰던 교과서를 한글로 번역하여
참고문헌
1. 서적
한국 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의 위기와 새로운 접근, 미술교육 제 13호, 2003.
정태진, 한국 미술교육의 변천에 관한 연구-초, 중,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미술교육 석사논문, 1987.
정동철, 미술교육 연구논총 제 7집 1995 한국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그 체계성 연구, 미술교육 연구논총 제 7집, 1995.
한국 초등미술교육학회, 초등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7.

2. 웹사이트
http://kice2.kice.re.kr : 박소영, 미술과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