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교육] 창의성중심 미술교육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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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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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1. 역사적 배경
2. 주요 특징
3. 검토와 시사점
Ⅲ. 프란츠 치젝
1. 사상의 배경
2. 주요 학문적 업적과 내용
Ⅳ. 빅터 로웬펠트
1. 사상의 배경
2. 미술교육방법론
Ⅴ. 허버트 리드
1. 사상의 배경
2. 예술교육방법론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21세기의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그리고 다양한 가치관이 난립하는 가운데서 우리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다시 고민하게 되지만,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것은 교육 고유의 목표이다. 교육의 목표는 여러 학자들이 여러 가지로 정의했지만, 한마디로 말하면 아동 인격의 조화로운 성장과 잠재력의 계발을 돕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미술교육의 역사는 다양하게 전개되어 왔지만, 미술교육의 목적을 어디에 두었느냐에 따라 표현기능 중심, 창의성 중심, 이해 중심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사회에 필요한 미술가나 디자이너를 기르고자 미술 아카데미의 전통과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형성되었다.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해 창의성을 계발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해 중심 미술교육은 미술적 현상을 이해하는 데 미술교육의 목적을 두는 흐름을 말한다.
본고에서는 창의성의 계발을 중시한 미술교육사조와 그 주요 학자들에 대해 고찰해 보고, 그것이 현재의 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창의성(creativity; creativeness)이란 말은 19세기 말부터 미술교육에 등장하여 치젝(F.Chzek)이 자주 사용했으며 로웬펠드(V.Lowenfeld)에 이르러 하나의 미술교육의 목표가 되었다.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은 치젝이 자유로운 자기표현에 의한 미술교육을 실천한 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보급된 미술교육 흐름이다. 이것은 허버트 리드의 말처럼 「미술을 통한 교육」(저서:Education Through Art)이다. 미술을 활용하여 교육에서 목표하고 있는 것을 성취하고자 하는 것으로 이 흐름의 공통점은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한 창의성 육성에 있다.
1. 역사적 배경
1) 아동 중심의 교육
교육의 역사에 있어서 교과나 성인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교육이 아동으로 옮겨지게 한 사람은 루소다. 루소를 중심으로 코메니우스, 페스탈로찌, 프뢰벨, 헤르바르트 등 많은 교육학자들에 의해 아동의 흥미와 감각, 직접적인 경험 등을 중시하는 교육이 주장되면서 그런 요소에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미술도 학교교육에서 실시하게 된다. 이러한 흐름을 타고 창의성 중심, 어린이들의 자유표현 중심, 미술을 통한 교육이 전개되기에 이르렀다.
아동중심교육을 세계적으로 보급시키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한 사람은 듀이(J. Dewey)이다. 듀이는 교육의 개념을 다음의 네 가지로 설명하였다.
첫째, 교육은 성장이며 생활이 계속되는 동안 교육은 계속된다.
둘째, 교육은 생활이며 단순히 생활을 위한 준비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다.
셋째, 교육은 연속적인 경험의 부단한 재구성이다.
넷째,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다.
이러한 듀이의 견해에 바탕을
참고문헌
1. 김정 외. 미술교육학원론. 예경. 1998.
2. 로웬펠드․브리테인.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옮김.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2002.
3.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1994.
4. 정정숙. 허버트 리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정당화 비교. 한국미술교육논총 4집. 1997.
5. 최윤재. 로웬펠드의 미술교육 방법론 고찰. 한국미술교육논총 1집. 1993.
6.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미술교육 이론의 탐색. 예경. 2003.
7.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미술 교육학. 교육과학사. 2000.
8.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초등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