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론] 정책 딜레마에 빠진 인도경제

 1  [국제금융론] 정책 딜레마에 빠진 인도경제-1
 2  [국제금융론] 정책 딜레마에 빠진 인도경제-2
 3  [국제금융론] 정책 딜레마에 빠진 인도경제-3
 4  [국제금융론] 정책 딜레마에 빠진 인도경제-4
 5  [국제금융론] 정책 딜레마에 빠진 인도경제-5
 6  [국제금융론] 정책 딜레마에 빠진 인도경제-6
 7  [국제금융론] 정책 딜레마에 빠진 인도경제-7
 8  [국제금융론] 정책 딜레마에 빠진 인도경제-8
 9  [국제금융론] 정책 딜레마에 빠진 인도경제-9
 10  [국제금융론] 정책 딜레마에 빠진 인도경제-10
 11  [국제금융론] 정책 딜레마에 빠진 인도경제-11
 12  [국제금융론] 정책 딜레마에 빠진 인도경제-12
 13  [국제금융론] 정책 딜레마에 빠진 인도경제-13
 14  [국제금융론] 정책 딜레마에 빠진 인도경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금융론] 정책 딜레마에 빠진 인도경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도경제의 3대 정책 딜레마

(1) 금융정책 딜레마

(2) 재정정책 딜레마

(3) 환율정책 딜레마



2. 인도경제 전망

(1) 긍정적 요인

(2) 부정적 요인



3. 앞으로의 인도경제



Ⅲ. 결론

-우리나라의 성공 DNA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도는 194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이후 국가 주도의 경제 체제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추진하였다. 1991년 시장 개방과 경제 자유화를 중심으로 하는 신 경제정책을 도입한 이후 외국인의 투자가 급증하면서 인도의 소비 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게 되었다. 오늘날 인도는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인구를 가진 거대한 국가로써 상류층 수만 보아도 한국의 인구보다 많은 5000만 명 이상에 달한다고 한다. 인도의 위상은 시간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인도는 초고속 성장에 뒤늦은 몸살을 앓고 있다. 인도의 열악한 사회 인프라가 고속성장에 발을 맞추지 못하고 성장의 걸림돌로써 작용하는 가하면, 2008~09년 글로벌 경제위기 대응과정에서 인도정부는 정부지출 확대와 세금감면으로 대응했지만, 그 결과 정부의 재정상황이 크게 악화되었다. 정부의 저금리정책과 맞물려 국내 유동성을 확대시키다 보니 자산 가격이 상승하였고, 거기에다 2009년 하절기 가뭄으로 인해 농업생산량이 감소하여 식료품 가격이 상승되었다. 설상가상으로 유가까지 상승하여 주거비와 식료품비, 연료비 등이 동시에 급등해 노동자들의 생활고가 가중되면서 사회불안요인 증대되었다. 최근에는 유럽 재정위기 등에 따른 안전자산 수요 증가와 외국인 투자자금 회수의 결과로 환율까지 하락하게 되어 인도 경제는 수입물가 상승이라는 부담까지 떠안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현재 인도가 직면하고 있는 경제문제와 그에 따른 인도의 경제정책 딜레마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보고서의 본론1에서는 인도경제의 3대 정책 딜레마를 하나하나 살펴볼 것이며, 본론2에서는 앞으로의 인도경제를 긍정적인 관점과 부정적인 관점 두 가지로 나누어 전망해 볼 것이다. 그리고 본론3에서 앞서 전망해본 내용들을 종합하여 인도경제의 미래를 예측해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결론부에서 앞으로 한국이 인도시장을 어떻게 활용하여 나아갈 것인지를 살펴 볼 것이다.





Ⅱ. 본론
1. 인도경제의 3대 정책 딜레마

고도성장을 하던 인도경제는 현재 3가지 경제정책 딜레마에 봉착했다. 첫째로 인도경제는 고물가가 지속되는 가운데 경제성장률이 하락하고 있다. 그에 따라 금융정책을 시행함에 있어 금리를 내려야 하지만 물가상승 부담으로 인해 쉽게 내릴 수 없는 상황이다. 거기에다 재정적자까지 확대되면서 긴축재정이 불가피한 상태이기도 하다. 그러나 인도는 아직까지 사회 인프라 부족으로 지출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해가는 추세이고 미래 성장 기반을 위해서라도 재정지출을 확대해야 하는 실정이다. 한편, 환율정책에서도 외국인 자금 이탈로 인해 루피화 가치가 급락하여 환율절상 정책을 구사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무역수지 적자 확대로 인해 환율절상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처럼 현재 인도경제는 3대 정책에 있어 딜레마에 빠져있는 상황이다.

(1) 금융정책 딜레마

인도는 경제 성장률 둔화되어 가지만, 고물가는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금리를 내려야 하지만, 지속적인 인상에도 불구하고 물가상승세는 둔화되지 않고 고금리로 경제성장률만 하락해 금리인하 정책을 시행하기가 어렵다. 특히 15%에 달하는 높은 물가상승률을 잡기 위해 2010년 3월 이후 13차례에 걸쳐 금리를 인상했음에도 불구하고 물가안정은 더딘 상황이다. 그 결과 인도 정부의 정책 금리는 2010년 3월 기준 4.75%에서 2011년 10월엔 8.5%으로 상승했다. 한편, 소비자물가 상승률(산업노동자 기준)은 2011년 12월 6.49%로 2011년 11월의 9.34%에 비해 다소 낮아졌으나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 결과, 인도경제는 고금리의 부담으로 소비와 투자가 감소해 2011년 3/4분기 GDP 성장률이 6.9%를 기록했으며, 4/4분기에는 더 낮아 졌다고 한다. 인도 정부는 앞으로 2012년 1/4분기까지 저성장세가 지속될 전망하고 있다.



참고문헌
학술 자료

정무섭, “정책 딜레마에 빠진 인도경제”, SERI 경제 포커스 제370호, 2012.2.28.
심남섭, “인도의 성장잠재력과 진출확대방안”, 무역연구소 산업연구팀, 2009.3.19.
이순철, 정재완, 최윤정, 오민아(2006), “인도 진출 한국기업의 경영실태와 현지화 전략 연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임성훈(2010), 표준 국제경영 1.0, 학현사.
장세진(2010), 글로벌 경영 5판, 박영사.


인터넷 사이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http://www.kotra.or.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엘지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주인도한국대사관 http://www.embkoreain.or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